brunch

매거진 금융 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잇퍼센트 Jul 02. 2018

신중한 당신의 안전한 P2P 투자법

투자 리스크는 낮추고, 절세 효과까지 누리는 일거양득 투자법

안녕하세요. 8퍼센트입니다:)

저금리, 경기불황 속에서 은행 예∙ 적금 상품보다 높은 수익률을 내고, 더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P2P 금융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P2P 투자를 고려하고 있지만, 신중하게 접근하고자 하는 투자자분들을 위해 안전한 투자 방법과 업체 선정 기준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1. 소액 분산 투자 

1)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세요. 
주식, 펀드 등과 같은 투자상품과 마찬가지로 P2P 투자 역시 원금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큰돈을 한 상품에 집중투자하기보다는 소액을 여러 곳에 분산 투자하여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을 같은 금액으로 100개의 상품에 투자할 시, 1~2건에서 연체가 발생해도 나머지 채권에서 수익을 낼 수 있어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절세 효과 : 나눠 담을 수록 깎이는 세금 
소액 분산 투자 시, 리스크를 낮추는 것뿐만 아니라 절세 효과도 함께 누릴 수도 있습니다.


100개 채권 투자 시 투자 금액에 따른 실효세율 변화


 

예를 들어, 100명에게 분산되는 상품에 1명 당 5천 원씩 총 50만 원을 투자하면 ‘국고금 관리법’에 따라 각 상품의 이자소득세를 원 단위 절사하여, 실효세율은 17%까지 낮아지게 됩니다. 
*단, 각 상품에 따라 수익률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 실효세율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8퍼센트에서 투자 유형에 맞게 자동 분산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산 투자는 8퍼센트의 자동 분산 투자 시스템을 통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소 5천 원부터 투자 가능하며, 투자 성향에 맞게 안전, 균형, 수익투자로 선택하여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번거로움 없는 재투자로 복리 효과까지 누리실 수 있습니다.




2. P2P 금융 업체 선정 기준 : 어떤 계란 장수에게서 사야 할까? 


나눠 담기가 가능한 P2P 투자! 그렇다면 어떤 P2P 업체를 이용하는 게 좋을까요? 

1) 금융위원회에 등록된 합법적인 P2P 대출업체인가 


금융 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에서 등록대부업체 조회가 가능합니다.



2018년 3월 2일부터 P2P 대출 업체의 금융위원회 등록이 의무화되면서 합법적인 P2P 대출업체라면 ‘P2P 연계대부업’으로 금융위 등록을 해야 합니다. 등록대부업체 여부는 금융 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금융위에서 제시한 P2P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가


8퍼센트는 투자자분들의 판단을 돕기 위해 홈페이지에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 정보 공시 : P2P대출 업체는 투자 판단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해야 합니다




- 투자금 별도 관리 : 투자금을 업체 자산과 명확하게 분리해서 관리해야 회사 상황과 관계없이 투자금이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8퍼센트의 경우, 농협 가상계좌에 고객님의 예치금을 분리하고 있습니다.


3) 전문적인 투자그룹이 선택한 업체인가 



벤처캐피털(VC)을 비롯한 전문투자그룹의 지분 투자 참여는 개인 투자자를 간접적으로 보호하는 효과로 이어집니다. 그러므로 벤처캐피탈 또는 전문가 집단이 투자를 집행한 플랫폼인지의 여부는 좋은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중한 투자를 위한 소액 분산 투자와 업체 선정 체크리스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P2P 투자에 앞서 리스크를 낮추고 싶으시다면 앞서 소개해 드린 투자 방법과 업체 가이드라인을 확인해보시고, 8퍼센트의 자동 분산 투자로 간편하게 소액 분산 투자해보시길 바랍니다. 

▶ 8percent의 자동분산투자 바로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에게 맞는 대출을 알아보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