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 목표 공식으로 재테크하기
안녕하세요. 8퍼센트입니다 :)
폭염으로 인해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는 여름, 금리마저 가물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직장인분들이 효율적인 재테크 방법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황무지 같은 저금리 시대의 단비가 될 목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재무 목표 설정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먼저 재무 목표를 구체적이고 확실하게 세워야 합니다. 뚜렷한 목적이 없는 저축은 결국 소비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저축에 앞서 현재 재무 상태와 소비 패턴을 고려하여 재무 목표와 목표 금액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현실성 있게 목표 금액(G)까지 달성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재무 목표 달성 공식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표 금액을 세웠다면, 소득(I)은 일정하다는 가정하에 변수가 되는 지출(E), 수익률(r), 기간(n)을 조정해야 합니다. 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출을 줄여 저축액을 늘리거나, 수익률이 높은 상품에 투자하거나, 기간을 늘리는 것 중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을 실천해야 합니다.
2. 저축액 늘리기
- 소비 습관 점검
구체적인 재무 목표를 세웠다면,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늘리기 위해 자신의 소비 습관을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1인 가구 증가의 영향으로 시장에서 가치 중심 소비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2018년 잡코리아에서 조사한 직장인 소비 패턴에 의하면 직장인 월평균 생활비 91만 원 중 식비가 72.2%, 그중 유흥비가 35.4%를 차지했습니다.
최근 *소확행, 워라밸과 관련하여 ‘나’를 위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미래에 대한 대비책이 없다면 당장은 행복할지 몰라도 나중에는 난관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출을 고정비, 변동비, 연간 비정기적 지출 등 본인의 기준에 맞게 항목별로 분류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줄인다면 저축액을 늘리실 수 있습니다.
*소확행 :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워라밸 : 일과 일상 사이의 균형
- 캘린더 저축법
캘린더 저축법은 달력을 이용해 매일 저축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하루가 지날 때마다 일정 금액을 증량해가며 저축 금액을 서서히 늘려나갑니다. 시작 금액과 증량 금액은 현재의 재무 상태와 재무 목표, 소비 패턴을 고려하여 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1,000원 씩 늘려나간다면 1일 1,000원, 2일 2,000원, 3일 3,000원, 마지막 31일에는 31,000원을 저축하게 됩니다. 이렇게 한 달에 49만 6,000원을 저축하실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하루의 소비를 돌아보고, 저축액을 점검하기 때문에 절약 습관과 저축 습관을 동시에 형성할 수 있습니다.
3. 투자는 중금리 ‘8퍼센트’
목표 금액을 좀 더 빨리 달성하기 위해서는 저축과 함께 투자를 병행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상대적으로 즉각적인 수익을 내고 절차가 간편한 P2P 투자가 재테크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8퍼센트는 별도의 투자 수수료를 받지 않아 투자자분들이 실질적인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투자 유형에 따른 자동 분산 투자 시스템을 통해 간편하게 분산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상환받은 원리금은 계속해서 재투자하기 때문에 투자 공백없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복리 효과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원하신다면, 최소 투자 금액 5천 원으로 소액 분산 투자하실 경우 리스크는 최소화하면서 국고금 관리법에 따른 원 단위 절사로 과세 금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금리 시대에서 목돈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리 가뭄에서의 재테크, ‘8퍼센트’ P2P 투자로 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