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세 살 버릇 만들어 여든까지
안녕하세요. 8퍼센트입니다. :)
세계 인구의 0.25%에 불과하지만, 세계 100대 기업의 40%가량을 소유하고 있는 유대인. 그들이 세계적인 거부(巨富)가 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자녀의 경제 교육을 필수적으로 여기기 때문이었습니다. ‘물고기를 주지 말고, 잡는 방법을 가르치라’는 그들의 속담처럼, 오늘은 내 자녀를 위한 경제 교육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돈의 가치에 대해 일깨워주기
: 용돈과 홈 아르바이트
용돈은 일정한 날짜에 정해진 금액을 주어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세요. 정해진 금액과 기간 안에서 아이가 지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원할 때마다 돈을 주다 보면 돈의 가치와 소중함에 대해 왜곡된 가치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초등 1학년, 경제교육을 시작할 나이>의 저자이자 독일 경제 강사 바바라 케틀 뢰머는 자녀에게 돈의 가치를 알려주기 위해서는 돈과 노동의 관계를 알려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고정적인 용돈에 홈 아르바이트를 활용해서 불로소득은 없다는 사실을 인식시켜 돈의 소중함을 일깨워줄 수 있습니다.
2. 저축의 목적의식 심어주기
: 어린이 전용 통장 개설
통장을 만들어 돈이 쌓이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세요. 아이가 원하는 것이 있다면 목표 금액을 설정해 저축의 목적의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경제를 어렵고 복잡하다고 느낀다면, 어린이 전용 캐릭터 통장을 만들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좋아하는 캐릭터를 통해 금융 거래를 더욱 친숙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전용 통장을 통해 안심 및 상해 보험과 용돈 관리 서비스, 추가 금리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은행에 따라 부모가 자녀 명의로 청약 통장 또는 일반 적금 상품에 가입하면 금융바우처 제도를 통해 1만 원 상당의 적립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3. 소비 습관 점검하기
: 체크 카드 사용
아이가 용돈 기입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체크카드를 통해 자연스럽게 지출 내역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예금 통장의 잔액 범위 내에서만 결제할 수 있고, 카드 이용대금명세서를 통해 지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알뜰한 소비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만 14세 이상부터는 본인 명의의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내 자녀 재테크 교육, P2P 투자로 시작하기
: 8퍼센트의 P2P 투자
자녀가 점차 성장함에 따라, 용돈의 액수가 커지면서 자녀의 용돈을 어떻게 관리할지 더욱 고민하게 되는데요. 최근, 용돈 관리와 더불어 자녀의 재테크 교육에도 신경 쓰는 부모들이 늘어나면서 실제 경험을 통한 경제 교육에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실제 투자를 통한 자녀의 경제 관념을 키우고 싶으시다면 P2P 투자 플랫폼 8퍼센트를 이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자녀가 투자한 자금이 누군가에게 투자가 되고, 그에 따라 어떻게 이익을 얻게 되는지 살피다 보면, 소소한 경제 교육도 가능합니다. 한 달 용돈 중 5천 원으로도 가볍게 투자를 공부할 수 있으며, 연평균 약 10%의 예상 수익률에 월 복리 효과까지 있어 투자 공부와 동시에 목돈 마련도 가능합니다. 달마다 받는 용돈에 명절, 입학, 생일과 같이 특별한 날 받는 용돈까지 더하면 생각보다 더욱 많은 자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P2P 투자를 통해 조기에 금융에 대한 감각을 익힐 수 있어, 자녀 계좌 개설에 대한 고객님의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8퍼센트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해부터 미성년자 투자 서비스 절차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① 8퍼센트 홈페이지를 통해 보호자 동의서 작성
② 부모의 신분증
③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④ 자녀의 통장 사본
위의 서류들이 준비된다면 8퍼센트에서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내 자녀를 위한 경제 교육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목돈 만들기와 동시에 자녀의 경제 관념을 키울 수 있는 P2P 투자! 믿을 수 있는 P2P 플랫폼 8퍼센트에서 시작하시는 건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