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전 최홍수 Apr 13. 2024

신재복중부지복과 엄마손

플라시보 효과, 노시보 효과

‘사람은(신) 복 가운데 있으면서도(재복중) 복인지 모른다(부지복)’라는 신재복중부지복身在福中不知福처럼, 우리는 복 속에 살고 있으니 가까이서 복을 찾아야 해요. 또 복이 언제 화가 되어 돌아올지도 모르기 때문에 복이 왔을 때 복을 소중히 여기는 게 중요해요. 게다가 복은 좋은 거이라 부정이나 나쁜 마음에는 오지 않고 좋은 마음, 긍정의 마음이나 태도에 복은 다가와요. 


  “거기(화장실) 갈 때 마음과 나올 때의 마음이 다르다”라는 속담처럼 사람의 마음은 수시로 변해요. 부정적인 마음과 태도는 성공과 행복에서 멀어지고긍정적인 마음과 태도는 성공과 행복에 가까워져요. 사람은 긍정적인 마음과 생각으로 행복에 가득 차 있다가도, 금방 걱정과 부정적인 마음이 생겨 불행을 불러오니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긍정의 마음은 인생을 축제로 만들어 즐겁고 행복하게 살게 하는 마법의 힘이 있어요.  


♥ 엄마손은 플라시(세)보 효과

  엄마손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추억이지요. 제가 어릴 때 밤에 배가 아프고 병원도 약국도 문을 닫았으면, 엄마손은 약손이 되었지요. 엄마가 손으로 아픈 배를 만져주면 배가 감쪽같이 나아 신기했어요. 엄마의 약손은 사랑의 손이자 긍정의 손이라 진통제나 진정제보다 좋았지요. 따뜻한 엄마손은 나의 배를 따뜻하게 하여 배의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는 ‘마음에 들게 하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하며, ‘위약 효과 또는 가짜 약 효과’라고도 해요. 플라시보 효과는 의사가 환자에게 ‘약효가 없는 가짜 약이나 꾸며낸 치료법’을 처방해도 환자의 긍정적인 믿음과 심리 요인으로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으로, ‘엄마손은 약손’과 같은 긍정의 효과가 나타납니다.  


♥ 노시보 효과와 부정적인 마음

  플라시보 효과와 반대 현상은 노시보 효과이지요.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는 ‘해를 끼친다’는 라틴어에서 유래해요. 의사가 약을 올바로 처방했는데도 환자가 의심하고 부정적인 마음이 생기면 약효가 나타나지 않는 현상입니다. 노시보 효과로 인해 아무런 해악도 없는 물체나 소문에 의해 병이 생기거나 심지어 죽기도 해요. 예를 들면, 코로나 19가 유행할 때, 단순한 감기에 걸렸는데도, 코로나 19에 감염된 증상을 느낀 분이 많았어요. 하나 더 예를 들면, 풍토병이 돈다는 소문만으로 감염되지 않은 많은 사람이 아무런 이유 없이 발진, 발열, 구토, 설사 등 풍토병 증상을 느껴요. 노시보 효과에 속지 마시고 엄마손과 플라시보 효과로 긍정의 마음을 유지하는 게 중요해요.      


  엄마의 약손처럼 긍정의 마음이나 믿음은 엄청난 힘이 솟아요. 세상과 인생과 사물을 긍정적 사고와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때, 세상은 온통 선물이라 새로운 역사와 창조가 일어나며 새 힘을 얻어 인생을 축제로 만들 수가 있어요.



작가의 이전글 복 오는 열 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