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준기 Apr 21. 2021

컴퓨터 책상에 앉아 있는 자세

라운드 숄더와 어깨 충돌증후군

라운드숄더

라운드 숄더는 둥근어깨라고 하며, 어깨가 안으로 말려 앞쪽에 있는 가슴근육의 근 길이가 짧아지게 된다. 흔히 옆으로 누워있는 자세 및 앉아 있을 때 좋지 않은 자세가 원인이 된다. 라운드 숄더에 대한 큰 문제점은 거북목/일자목과 같은 목에서의 문제뿐만 아니라 어깨 관절 자체에도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가장 영향을 받는 근육이 극상근(supraspinatus)이라고 하는 근육이다. 


극상근은 날개뼈 위쪽과 쇄골아래 좁은 공간에 위치하고 있다.


어깨가 앞으로 말리게 되면 팔도 안으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때 극상근이라고 하는 근육이 좁은 관절 공간에 놓이게 된다. 이렇게 좁은 관절 공간에서 근육이 계속 자극을 받으면 어떻게 되겠는가? 미세손상이 누적이 되고, 염증이 생겨 통증을 일으키게 된다. 이는 어깨의 충돌증후군으로 이어지게 된다. 


충돌증후군

충돌증후군이라는 질환은 어깨통증으로 병원을 방문하신 경험이 없는 분들의 경우 들어본 적이 없을지도 모른다. 팔을 올릴 때 어깨 관절 내 충돌이 일어나 통증이 생기는 것이다. 원인은 쳐져있는 어깨 그리고 라운드 숄더를 이야기할 수 있다. 그림에서 날개뼈와 극상근의 위치를 확인해보자. 날개뼈는 쇄골과 관절을 이루고 있고 그 사이 조그만 공간이 있다. 그곳으로 극상근이 지나가 위팔뼈에 붙게 된다. 라운드 숄더인 어깨는 날개뼈가 어떻게 될까? 날개뼈가 안쪽으로 돌아가게 되면서 위팔뼈도 안쪽으로 돌아간다. 이때 위팔뼈에 붙어 있는 극상근도 안쪽으로 회전하게 되면서 관절공간이 더 협소해진다. 팔을 올리는 역할을 하는 극상근이 협소해진 관절 공간속에서 지속적으로 움직임이 일어난다면 미세손상을 유발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미세손상은 염증을 유발하게 되고, 통증을 일으킨다. 이에 더불어 수면습관까지 좋지 않다면 증상은 지속될지도 모른다. 


충돌증후군을 예방 할 수 있는 근육 운동

팔을 들어 올릴 때는 관절 내부에서 미세한 움직임이 일어난다. 그게 바로 관절운동형상학이다. 어떤 움직임이 일어날까? 팔이 올라갈 때 위팔뼈의 머리 부분은 아래로 내려간다. 근데 팔이 올라갈 때, 위팔뼈의 머리는 어떻게 아래로 내려가는 것일까? 바로 Sliding이라는 관절운동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팔을 올릴 때 위팔뼈의 머리도 같이 올라가버리면 날개뼈 윗부분에 부딪힌다. 하지만 회전근개라는 근육이 위팔뼈의 머리가 위로 밀려 올라가지 않도록 아래로 끌어내린다. 그래서 관절 내 공간이 협소하거나 충돌이 발생할 원인들이 있음에도 팔을 올릴 때회전근개 근육이 잘 사용되어 진다면 관절 내 부딪힘 현상이 줄어든다. 

작가의 이전글 오십견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