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야 Jan 08. 2023

1월 8일 탄생화 보랏빛 제비꽃 / 제비꽃 종류

오늘의 탄생화 


1월 8일 탄생화 보랏빛 제비꽃


1월 6일의 탄생화가 흰제비꽃이었다. 그런데 오늘의 탄생화도 보랏빛 제비꽃이고, 내일의 탄생화는 노랑제비꽃이다. 아, 이럴 때 조금 헷갈린다. 왜 이렇게 비슷한 종류의 꽃을 색으로 구분하여 탄생화로 정했는지 알 수 없지만, 분명 탄생화를 정했을 때 이유가 있을 것이다.


제비꽃에 대해 조금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제비꽃을 영어로 바이올렛(violet), 혹은 팬지(pansy)라고 한다.


영어 사전의 정의에 의하면 바이올렛은 '보라색 제비꽃'으로, 팬지(pansy)는 '야생 제비꽃'으로 해석되어 있다.

팬지


그렇다면 제비꽃과 바이올렛 그리고 팬지에 대한 구분은 명확해졌다. 바이올렛과 팬지는 둘 다 제비꽃인데 바이올렛은 보라색 제비꽃, 야생 제비꽃인 팬지는 영어 사전의 해석과 달리 바이올렛을 개량한 것으로 꽃이 3가지 색을 띠고 있어 삼색제비꽃이라 부른다고 알려져 있다. 꽃의 크기도 클 뿐 아니라 언뜻 보면 호접란 같기도 한데 삼색제비꽃이라고도 부른다.

비올라

그리고 또 한 가지 비올라가 있다. 비올라는 크기에서 우리가 잘 아는 제비꽃과 비슷하다.


비올라는 2cm 이하 소형 팬지를 부르는 이름이다. 비올라는 팬지와 거의 같은 꽃으로 크기만 작다. 역시 삼색제비꽃이라고도 부른다. 팬지나 비올라는 자주색이나 노란색, 흰색이 주로 많지만 혼합색이 나타나기도 한다.

제비꽃[ Manschurian violet ]


제비꽃은 제비꽃 과에 속하며 학명은 Viola mandschurica W.Becker이다.


양지바른 곳의 건조한 풀밭이나 길가에 주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동쪽 러시아 등에 분포한다.

모든 잎은 뿌리에서 돋아 비스듬히 퍼진다. 원줄기는 없고 이른 봄 잎 사이에서 나온 긴 꽃줄기 끝에 보라색 내지 자주색 꽃이 한 개씩 달린다. 꽃줄기의 길이는 잎의 길이보다 대부분 약간 길다. 꽃의 직경은 약 2 cm 정도이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으며, 생약명은 지정(地丁)으로 열매가 익으면 뿌리째 뽑아 말려서 사용한다.


민간요법으로는 타박상에 전초를 찧어서 붙이며, 향료로도 이용된다.

종지나물

제비꽃과 비슷한 종지 나물은 일제강점기 이후 도입된 제비꽃 종류로 다른 제비꽃 보다 꽃이 커서 관상용으로 정원에 심는다. 미국 제비꽃이라고도 부르는데 잎이 종지 모양으로 말리는 것이 특징이다.

팬지꽃

삼색제비꽃(pansy)도 북유럽 원산의 개량된 제비꽃 종류이다.

제비꽃 이름의 유래


꽃 모양이 제비와 비슷해 제비꽃이라고 부른다는 설과, 제비가 돌아올 때 꽃 핀다고 하여 그렇게 부른다는 설이 있다. 제비꽃은 오랑캐꽃, 참제비꽃, 장수꽃, 외나물 등으로도 부른다.

(사진 출처 -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이른 봄 제비꽃 모습으로 어린잎은 꼬여있다. 제비꽃의 잎은 피침형이며 끝이 둔하고 밑 부분은 잎자루에 달린 부분이 심장 모양으로 약간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으며, 잎맥과 가장자리에 잔털이 있다.

(사진 출처 -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잎자루의 길이는 약 3~8 cm으로 날개가 달렸다. 윗부분의 날개는 좁으나 밑 부분에는 넓은 날개가 달린다. 잎 가장자리에 얕고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이 진 후에 잎은 점차 넓어진다.

꽃 핀 후 잎자루는 길쭉하게 길어진다. 꽃은 4~5월 잎 사이에서 나온 꽃줄기 끝에 핀다. 꽃줄기는 가늘며 잔털이 많고 2개의 포가 줄기 가운데쯤에 달리며, 꽃받침은 장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다.

꽃은 좌우대칭 양성화로 중앙의 꽃잎, 양쪽의 꽃잎, 그리고 아래 두 꽃잎이 서로 모양이 다르다. 꽃잎 색은 보라색 혹은 자주색으로 맥 부분이 더 짙으며, 꽃잎 밑에 원추형의 꿀주머니가 있다. 수술은 5개로 씨방을 둘러싼 고리 모양으로 2개의 수술에는 부속체가 달려 있고, 암술은 1개로 수술보다 약간 길다.


씨방은 상위로 달걀 모양이며, 열매는 삭과로 십여 개의 종자를 갖고 있다. 종자는 달걀모양으로 갈색이 도는 붉은색이다.

제비꽃의 종류


흰제비꽃, 콩제비꽃, 노랑제비꽃, 흰털제비꽃, 남산제비꽃 등 30여 종의 제비꽃이 우리나라에 분포한다.

제비꽃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한 부류는 뿌리에서 잎과 꽃이 달리는 것으로 제비꽃, 흰제비꽃, 남산제비꽃, 알록제비꽃 등이 이에 속한다. 다른 한 부류는 줄기가 생기고 그 줄기에 잎과 꽃자루가 달리는 것으로 콩제비꽃, 졸방제비꽃, 노랑제비꽃 등이 속한다.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제비꽃 [Manschurian violet] (식물학 백과)

보랏빛 제비꽃의 꽃말은 '사랑'이다.


작가의 이전글 1월 7일 탄생화 / 튤립 전쟁 / 튤립 전설과 꽃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