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키디어 Oct 11. 2021

누가 뭐래도 스포츠 최고 브랜드, 나이키

'누가 나이키를 신는가?'


출처 : Nike Facebook


'누가 나이키를 신는가?'

처음 한국에 들어온 해 이와 같은 카피를 내세우며 혜성같이 나타나 80년대 스포츠 브랜드를 제패한 나이키, 시원한 '스우시(Swoosh)' 모양의 로고와 시니컬한 'Just do it' 카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스포츠 브랜드입니다. 집에 하나쯤은 나이키 제품이 있을 정도로 대중적이고, 브랜드 자체로 하나의 개성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나이키의 인기는 어디서 올까요?




Strong Brand Awareness -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심플하면서 강렬한 느낌의 로고와 발음하기 쉽고 기억에 오래 남는,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의 사람들은 이 로고를 볼 수 있고 그것이 '나이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번잡한 거리에선 나이키의 로고나 태그라인을 이용한 광고를 볼 수 있고 심플한 로고와 공감되는 카피로 가시성도 훌륭하죠.


출처 : Nike Facebook




Huge Customer base - 거대한 고객 기반의 브랜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고객이 나이키의 트렌드를 따르고, 행사에 참여하며 고객 피드백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예로 우리나라에서 2018년과 2019년에 시행된 디지털 캠페인인 '에어맥스 인스타그램 줄 서기'가 큰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유명 디자이너가 그린 개성 있는 캐릭터들과 아이템을 이용해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포스팅하면 에어맥스 한정판 구매 응모가 완료되는 참여 캠페인이었습니다. 

이 캠페인의 경우 20여 일 만에 11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했고 캠페인 콘텐츠의 노출 빈도는 1100만 명으로 추정될 정도로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사용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출처 : Nike Instagram




Iconic Relationships - 상징적 관계


나이키와 마이클 조던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으로 '에어조던'이 탄생했습니다. 나이키는 당시 가장 유명한 농구선수 마이클 조던과 팀을 이루어 '에어조던 1'의 디자인을 세상에 선보였습니다. '에어조던'시리즈는 해마다 새 제품을 선보였고, 전 세계에 전문 수집가까지 생길 만큼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까지도 레트로 트렌드가 유행하면서 한정판 시리즈는 출시 하루도 안되어 매진되곤 하죠. 


나이키의 초창기 최우선 목표는 운동선수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최고의 경기 퍼포먼스를 이끌어낼 수 있는 신발을 만들어내는 것이었습니다. 그 결과, 다양한 분야의 운동선수들과 굳건한 신뢰관계를 구축하여 진정한 스포츠 마니아들을 위한 혁신적인 제품들을 판매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방식은 소비자 폭을 넓히는 데에는 한계가 존재했기 때문에 나이키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투영할 수 있는 소수 선수를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게 됩니다. 이때 출시한 것이 바로 '에어조던'인 것이죠.


출처 : Nike Official Website




Superior Marketing capabilities - 탁월한 마케팅 능력


나이키는 훌륭한 마케팅 캠페인을 소유하고 이를 잘 이용하는 브랜드입니다. 나이키는 마케팅을 판매가 아니라 브랜드를 위한 투자라고 판단하여 2019년과 2020년에는 각각 37억 달러와 35달러의 엄청난 금액을 마케팅 비용으로 지출했습니다. 이는 성공적인 판단이었으며 소셜 미디어와 마케팅 캠페인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더 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출처 : Sweans.com


Breaking Barriers Through Sport - 스포츠를 통한 편견 해소


나이키는 세대마다 운동장에서의 영향력뿐만이 아니라 세계적인 사회변화의 원동력이 되는 운동선수들을 제휴하여 포괄적인 문화를 육성하고 모든 선수들을 위한 장벽을 허물기 위해 노력합니다. 매년 성소수자 스포츠인들을 위한 기금을 조성하고 무지개 색깔을 모티브로 한 'Be True'컬렉션을 출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블랙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Don't Do It'광고 캠페인을 발표했습니다.


출처 : Nike Official website, Nike News




나이키는 매년 새롭고 더 나은 제품을 만들면서 스포츠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 잡았습니다. 지금까지도 뚜렷한 브랜드 철학으로 관행과 편견을 깨고 창의적이며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며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애플의 '애플스러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