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better]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하는 커뮤니티 운영전략
일방향적으로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하는 시대가 아닌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가는 시대
1) 고객 취향 세분화
2) 성장의 열쇠
3) 확실한 목적으로 뭉치는 고객
1) 나 자신에 대해 알고자 함
2) 개인 레퍼런스 수집
3) 경험의 다각화
1) 2인 이상만 모여도 커뮤니티
2) 커뮤니티는 개인이 성장하고 교류하는 것
3) 동일한 목적과 목표가 있어야 함
새로운 공동체의 모습은 개인이 성장하고 교류하는 모습이다.
1) 충성고객 형성
2)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제품 신뢰도 상승
3) 기업의 가치와 철학 전파
커뮤니티를 만들자는 개념이 아니라
커뮤니티가 가지는 속성을 우리 회사에 어떻게 적용하고,
우리의 고객과 어떻게 연결감을 가지게 할 것이냐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거죠.
가장 중요한 건 고객이 회사랑 연결되었구나 하는 연결감을
느끼게 하는 경험을 어떻게 줄 것인지가 매우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