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 나쁜 사람은 죽어도 안 합니다.
성공을 바라는 건 당연한 욕구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이 무슨 비법으로 성공했는지 궁금해 인터뷰, 책, 영상을 찾아보고 노하우를 알아내려 한다. 하지만 증명 안 된 부류 제외하고 성공한 게 증명된 부류는 비슷한 말을 한다. 바로 '운이 좋았을 뿐'이라 말한다. 이건 기만일까? 왜 항상 운이 좋았을 뿐이라 할까? 신데렐라도 운이 좋아 성공한 케이스긴 하다. 오늘 두 가지를 엮어 왜 성공한 사람은 운이 좋아 성공하는지 설명하겠다.
'성공하신 비결이 뭔가요?'
'운이 좋았을 뿐입니다.'
많은 성공가에게 질문하면 흔히 듣는 답변이다. 답변을 들은 대중은 겸손하다 생각하고 누군가는 가식이라 생각하고 누군가는 비법을 알려주지 않으려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상대가 어떤 공부를 하고 인생을 보냈는지 궁금해하고 알아보며 관련 데이터와 책 등을 읽고 분석하며 비법을 찾으려 한다. 해당 과정을 통해 성공가 인생을 탐구하면 깨닫는다. 답변이 진심일 확률이 높다는 걸. 정말 운 좋게 성공했다는 의미다.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냐고 할 텐데 애초에 성공 가는 공통 특징을 가진다. 바로 수 없이 도전한다. 한두 번 실패했다고 좌절하는 게 아닌 일반인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많이 도전한다. 10번, 20번 도전해서 마침내 운 좋게 하나 성공하고 해당 성공을 발판 삼아 이름 알리고 더 많은 기회를 얻고 높은 성과를 내며 성공한다.
단순하게 말했지만 신분이나 돈이 아닌 능력으로 성공한 사람은 해당 틀에 벗어나지 않는다. 애초에 성공 가는 수없이 실패해도 포기를 모르는 바보집단이다. 성공 가는 실패를 패배가 아닌 성공으로 가는 과정으로 여긴다.
몇몇 사람은 허탈하다 느껴 마법 같은 비법이 있나 궁금해할 텐데 그런 건 없다. 때문에 성공한 사람도 왜 성공했는지 몰라 운이 좋았다고 답한다. 인생이 운으로 결정되는 도박판이냐고 화낼 분도 있겠지만 한 가지 짚고 넘어가겠다. 운은 실력 있고 준비한 사람만이 잡는다. 기초 없고 노력 없는 사람은 행운이 찾아와도 응용할 능력이 없다. 운 좋게 잠시 성공해도 오래 지속하지 못해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다.
그러니 운을 잡는 능력도, 운을 활용한 성공도 능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운으로 성공했다 하는 사람은 매일 꾸준히 우리가 귀찮다고 여긴 일을 해낸 부류다. 하루 2시간씩 글 쓰거나, 책 읽거나, 운동하며 자기계발하고, 2시간씩 공부하고 새로운 걸 시도한다. 매일 자기계발하고 몇 년을 반복해 기초가 탄탄한 상황에서 운을 잡았다.
기초 없는 사람은 운이 찾아와도 놓친다. 운은 미꾸라지와 같아 준비 안 된 사람은 놓치고 노하우가 있거나 장비를 가진 사람은 잘 잡는다. 운이 찾아왔을 때 운을 잡는 것도 실력이다. 누구나 살면서 운은 찾아온다. 대부분 사람은 운이 찾아와도 운인걸 모르고 지나친다. 하지만 성공 가는 자신에게 찾아온 행운이라는 걸 알고 운을 잡는다.
영화 신데렐라에도 운이 따라준다. 호박은 은빛 호박마차로, 허름한 옷은 영롱한 마법 드레스로, 쥐는 화려한 백마로, 초라한 말은 고급진 옷을 입고 말을 조종하는 마부로, 개는 사람으로 변한다. 하지만 기적은 12시까지다. 기적은 영원하지 않다. 운이라는 존재는 우리가 평소 행한 행실과 실력을 통해 그만한 기회를 제공할 뿐이다.
기적이 잠깐 현실을 잊게 해 줄 뿐인 쾌락이 될지, 영원히 지속하는 행복한 일상이 될지는 당사자가 기회를 어떻게 사용하고 얼마나 활용할 능력이 있는지에 달렸다. 신데렐라는 왕자와 결혼하며 다시 은빛 마차와 드레스를 받게 된다. 기적을 받고, 기적을 사용해 우리 인생을 바꾸는 건 우리에게 달렸다.
12시가 지나 마법이 끝나자 신데렐라는 다시 초라한 존재로 돌아온다. 화려한 호박마차는 평범한 호박으로 돌아오며 아무도 알아보지 못한다. 마법 같은 행운은 한순간이다. 이를 유지하게 돕는 게 평소 실력과 인품이다.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을 줄 아는 사람만 물을 활용한다. 신데렐라는 평소 행실이 밝아 무도회장에 가는 기회를 얻고 외모라는 재능을 발휘해 왕자 눈에 띄었지만 왕자가 그녀를 사랑해 결혼하기로 한건 그녀가 평소 행한 인품 덕분에 가능했다.
신데렐라는 왕자를 보고 싶어 무도회에 갔다. 왕자가 그녀에게 다가와 춤을 제안하지만 그녀는 그가 왕자인지 몰랐다. 하지만 춤에 승낙했다. 배려가 부족하고 신분 상승만을 원했다면 신데렐라는 자신에게 다가온 남성이 왕자인지 몰랐으니 시간 낭비하기 싫어서 '왕자님에게 가야 돼서요. 놓아주세요' 하면서 거절하고 왕자는 어이없어 그녀를 잊었을 거다.
무도회에 간 기회도, 왕자가 그녀에게 사랑에 빠진 건 그녀 성품 덕이다. 예쁜 얼굴도 왕자 눈에 띄게 해 기회가 된 건 맞지만 어디까지나 기회를 제공했을 뿐이다. 그녀가 평소 친절을 행하지 않고 까칠했다면 어땠을지 생각하자. 화려한 드레스를 잃고 초라한 하녀로 되돌아왔지만 왕자에게 그건 중요하지 않았다. 중요한 건 아름다운 외모와 인품을 가진 신데렐라라는 보석 자체였다. 왕자가 신데렐라에게 빠진 건 외모와 마음씨 둘 다 이은 걸 명심하자. 그러니 우리도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행운을 잡기 위해 매일 꾸준히 좋은 습관을 들여 갈고닦아야 한다.
몇몇은 신데렐라나 고전 명작을 보며 주인공은 운이 좋았을 뿐이고 자신은 운이 없는 거라며 자책하는데 그럴 필요 없다. 기회는 만드는 게 가능해도 운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할 때 찾아온다. 탄탄한 기초 없이 행운이 찾아오면 행운을 잡더라도 얼마 가지 못하고 우릴 추락시킨다. 운 좋게 과분한 자리에 올라 일하다가 맨날 상사에게 깨지는 회사원, 실력이 부족한데 과분한 인기를 얻어 욕먹는 크리에이터와 같다. 그러니 낙심하지 말고 실력을 키우자. 탄탄한 바닥과 벽은 흔들리지 않아 행운을 잡게 도와주고 행운 덕에 얻은 가치와 인기를 빠져나가지 않게 도와줘 계속 성장하게 만든다.
오늘은 신데렐라를 통해 행운이 우리 인생에 어떤 존재고, 수많은 성공가에게 운이란 무엇인지 소개했다. 내용이 유익했길 바라고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행운을 잡기 위해 준비하게 해주는 다짐이 되었길 바란다. 만약 자기는 운이 아닌 실력으로 성공했다 말하는 사람이 있으면 높은 확률로 사기꾼이거나 모든 게 자기 덕분에 성공했다고 믿는 멍청한 부류니 검증된 게 없다면 거르는 게 좋다. 오늘 말 명심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