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신 있는 답변-나만의 인생철학을 담는다
어느 정도 경력이 쌓여 이직을 하기 원한다면 좀 더 심도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 이미 업무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것들은 숙달된 상태이기 때문에, 업무 스펙을 올리기보다는 본인이 비서로써 어떤 역량들을 키워왔고 어떤 사람과 일 했는지의 경험 등을 풍부히 녹여낼 수 있도록 어필함으로써 원하는 직장으로의 이직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경력 면접 시에 질문들은 함께 일할 상사가 원하는 특정한 부분에 적합한 사람이 선발된다. 그리고 신입 때보다 더욱 강도 높은 압박 면접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멘털을 단단히 챙기고 임하도록 하자.
실제로 받았던 몇몇 질문들을 나열해 보자면,
이 질문은 대체로 면접자가 정말 예전 상사가 궁금해서 묻는 질문이 아니라 그 상사의 스타일에 대응했던 비서의 태도에 관해 묻고 있는 것이다. 상사의 리더십은 여러 가지인데 유연성 있게 대응했었는지, 그리고 앞으로 함께 일하게 될 상사 와도 잘 적응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이기 때문에 사실적 나열보다는 리더십에 따라 분류를 하고 그 리더십에 본인이 어떻게 대응했는지를 답변하도록 한다.
혹시나 현재 직장에서 불미스러운 일이나 부적응 등으로 이직하려는 것인지를 파악하려고 하는 질문으로 혹시 상사와의 불협화음으로 이직을 준비하게 되었다고 하더라도 그런 이유를 직설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지금까지 훈련받았던 경험으로 더 많은 일을 해보고 싶다는 것을 어필하도록 하자.
2번 질문과 비슷한 결이긴 한데, 면접관의 질문을 센스 있는 답변으로 잘 대응했다면 면접관 입장에서도 이렇게 괜찮은 비서를 왜 전 직장에서는 잡지 못할까? 의 의문이 들기도 하기 때문에 종종 이런 질문을 통해서 현 직장에서 이직하는 과정에 있어서 특이사항이 없는지 체크하려고 한다. 현재 직장에서 잘하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경력이 쌓인 만큼 일반비서에서 도약하여 "전문성"이 요구되는 전문비서가 되었다면, 대체 그 차이점은 무엇이고 회사에서는 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비서를 선발해야 하는지에 대해 묻고 있는 것이다.
연봉협상 시에 유리하게 적용시키기 위해 "프로페셔널"의 모습을 분명히 어필해 줘야 한다.
-조직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필요시에 TF에 일원으로 활약했던 내용
-상사가 발행하는 여러 자료들의 DRAFT 작성 및 데이터 수정한 사항
-오피스매니저로 사무실의 관리 및 기획한 내용
-국, 내외 출장 시에 비용절감을 위한 여행사 협력 및 기획하여 실시한 사항
등 본인이 했던 내용을 기본으로 조직과 상사에게 기여될 여러 가지 부분이 있다고 한다면, 면접 시에 꼬리질문으로 이어지면서 면접의 내용이 더욱 풍부하고 의미 있게 될 것이다.
또한 경력비서의 면접은 상사의 리더십이나 필요분야가 확실하고, 취향도 드러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질문이 지극히 주관적이고 정확한 답을 알 수 없는 면접이 대부분이다. "정답"을 찾기보다는 본인의 소신에 맞는 답변을 하도록 한다. 면접의 경험을 쌓아가면서 본인과 잘 맞을 것 같은 상사를 골라내는 것도 경력이 있는 비서들의 능력인 것이다.
그리고 비서가 평소에 업무를 하면서 보여주는 attitude. 즉 태도와 분위기는 더 좋은 조건의 회사로 이직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도 있다.
상사와 연관되어 있는 회사고객들이 비서를 눈여겨보았다가 연봉이나 처우 등으로 이직하려고 할 때 스카우트 제의를 할 수도 있고, 상사가 더 큰 규모의 회사로 옮기게 되면서 비서와 동반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외국계컨설팅 회사에서 굴지의 대기업 경영층으로 옮기게 된 임원이 본인과 손발을 맞춰오던 비서를 동반하여 간 케이스를 본 적이 있다. 이런 경우에는 비서의 연봉과 처우도 함께 개선되는 경우이기 때문에 비서 에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이직의 경우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