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일 차/ 아르수아~오 페드로우소)
오늘(10.27) 코스는 아르수아(Arzua)를 출발하여 ▷ Pedrouzo) ▷ 카예(Calle) ▷ 산타 이레네(Santa Irene) ▷ 오 페드로우소(O Pdrouzo)까지 19.3Km를 4시간 30분 동안 3만 4 천보를 걸었다. N-547번 도로를 여러 번 들락거렸는데 이 도로는 차량이 상당히 많이 달려서 위험했다. 그런데 자동차 도로 옆으로 걷거나 통과하고 터널을 통과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했다.
아침에 일어나서 8시에 비옷을 착용하고 출발하다. 비가 내린 뒤라 어디가 맨땅이고 어디가 쇠똥 무더기인지 분간이 안 간다. 하지만 순례길 주변에 나타나는 숲이 아름다웠다. 아침 햇살이 들어오는 숲 터널로 순례자들이 빨려 들어간다. 역광으로 순례자의 실루엣에 카메라를 꺼내 든다. 행진하는 도중에 바에 들러서 점심 먹을 때 옆자리에 앉은 76세의 독일 노인을 만났다. 내가 순례길에서 최고령이라는 자부심으로 걸어왔는데 나보다 어르신을 만났기 때문에 내 자부심은 반 토막이 나고 말았다. 다행히 그는 4일 전 사리아부터 순례를 시작했단다. 나 보다 25일을 덜 걸은 셈이라서 다시 자부심을 갖게 해 주었다.
산티아고 순례길 한 알베르게 외벽에 지혜의 벽 앞에 섰다. 스페인어와 영어로 된 11개의 질문이 20여 미터 가량 전시되어 순례자들의 눈길을 끌어모으고 있었다. 지혜의 벽에 11개의 질문을 게시한 작가는 Lerno Brunout(1957년 4월 8일, 더플/벨기에)이다.
그는 독학한 언어학자, 역사학자, 철학자로서 40세에 신비한 경험을 한 후 성경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그의 홈페이지에 밝히고 있다. 그는 1978년부터 스페인에서, 2014년부터는 갈리시아 아르수아에서 살았다. 그는 거의 25년 동안 산티아고 길 등 스페인의 다양한 트레일에서 북미 그룹과 함께 도보 여행 가이드로 일했다.
11개의 질문은 앞의 여러 장에서 기술한 바 와 같이 1987년 삼성그룹 이병철 회장이 천주교 교단에 제출한 질문과 3개가 겹치고 있으나 상관없이 AI Chat GPT에게 질문하여 그 대답을 상식적으로 참고해야 할 것이다.
개인의 자유와 타인의 자유의 갈등을 해소하려면? 타인의 다양한 관점과 신념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데 중점을 두는 동시에, 자신의 생각과 신념에도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적극적인 의문은 개인의 성장과 지식 확장에 도움이 되며, 다양한 시각을 탐험하고 열린 사고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종교란 인간이 초자연적 존재나 힘에 대해 가지는 신앙, 믿음, 예배, 교리, 그리고 관습의 총체를 말합니다. 종교는 1) 신앙 2) 의례와 예배 3) 도덕적 규범 4) 성경과 경전 5) 공동체 6) 세계관 등을 구성요소로 하고 있습니다.
종교는 역사와 문화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으며, 인간의 정체성, 사회 구조, 가치 체계 등에 큰 영향을 미쳐 왔습니다. 각기 다른 문화와 역사적 배경을 가진 다양한 종교들이 존재하며, 이들은 각기 고유한 신앙 체계와 실천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교의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도덕적 가치 전달, 사회 단결 촉진, 구조적 지침 제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종교의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종교 간 갈등, 편견, 교리적 분쟁으로 인한 분열 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학은 우리에게 혁신과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도전적이고도 윤리적 문제를 고민하게 만들었습니다, 과학의 발전은 인간이 질병 치료, 편리한 생활. 커뮤니케이션의 향상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리게 만들었지요. 그러나 이로 인한 환경 파괴, 과학기술 남용, 윤리적 문제 등 부정적인 측면도 없지 않습니다. 과학은 우리의 생활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고 있지만, 그 활용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합니다.
모든 종교가 인간의 중요한 가치를 보호하고 있다고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대부분의 종교는 인간의 중요한 가치를 보호하고 증진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교가 보호하고자 하는 가치는 1) 도덕성과 윤리 2) 공동체와 소속감 3) 삶의 의미와 목적 4) 정신적 지원 등입니다.
모든 철학이 인간의 중요한 가치를 보호한다고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많은 철학적 사조와 이론은 인간의 중요한 가치를 탐구하고 보호하는 데 기여해 왔습니다. 철학은 인간 존재의 의미, 도덕적 가치, 사회적 정의, 인식론적 문제 등을 깊이 탐구하며, 인간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합니다.
철학이 보호하거나 증진하려고 하는 인간의 중요한 가치는 1) 도덕성과 윤리 2) 인권과 정의 3) 자유와 자율성 등입니다.
공산주의 체제 국가에서는 종교에 대한 접근 방식이 국가의 정치적 이념과 정책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산주의 이념은 무신론적이며, 종교는 종종 국가의 이념과 충돌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다음은 공산주의 체제 국가에서 종교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입니다. 칼 막스는 "종교는 억압받는 피조물의 한숨이며, 무정한 세상의 심장이며, 영혼 없는 상태의 영혼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종교는 민중의 아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종교는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사람들에게 의미와 위로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그들의 해방을 지연시키는 이중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부나 법원이 종교의 영역에 개입하는 것은 과연 옳은 것일까? 개입해야 한다면 어느 정도까지 개입이 가능할까? 개인의 신념 및 정치적 성향은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불교국가라 하더라도, 종교적 신념은 개인의 자유로운 의지에 의해 형성되어야 합니다. 불교에 대한 학습과 이해를 통해 스스로의 신념을 찾아볼 수 있지만, 종교적 신념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천국과 지옥, 그리고 연옥 혹은 환생에 대한 신념은 종교나 철학에 따라 다양합니다. 믿음이 천국이나 지옥으로 가는 유일한 기준이 아니며, 종교나 철학의 해석, 문맥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종교나 신념체계에 대한 개인의 선택과 신념에 따라, 이러한 개념들이 다르게 해석되고 믿게 됩니다.
종교의 교리에 대한 믿음은 종종 그 교리를 전파하거나 권위에 대한 믿음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종교는 종종 교리를 전달하고 해석하는 권위 있는 인물, 성서, 전통, 교회 등을 중시합니다. 그러나, 모든 종교적 믿음이 종교적 권위에 의존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믿음의 근본은 종종 개인적인 신념, 영성적 체험, 도덕적 가치, 세계관 등에 근거할 수 있습니다. 종교적 믿음은 다양한 영향을 받고 다양한 형태를 띠게 되며, 교리를 옹호하는 권위는 그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과학 이론에 대한 믿음은 주로 권위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 관찰, 실험, 검증을 통한 증거와 논리적 추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과학은 객관적인 방법을 통해서 현상을 탐구하고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두며, 이는 실험의 재현성과 검증 가능성을 강조합니다. 과학 이론은 항상 개선과 수정의 여지가 있으며, 새로운 증거나 연구 결과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라고 말씀하신 것은 요한복음 8장 32절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이 말씀의 의미는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진리를 알게 되면 영적, 도덕적, 그리고 심리적으로 자유로워진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는 말씀은 진리를 깨달음으로써 얻게 되는 다양한 종류의 자유를 의미하며, 이는 예수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구원과 참된 자유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종교적인 신념이나 철학에 따라 믿음과 기적은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원인과 결과의 섭리에 대한 믿음은 세계의 규칙적인 순서와 규율을 이해하려는 시도로, 예를 들면 인과관계, 도덕적 보상 등이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기적은 종교적인 맥락에서 예외적이고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지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많은 종교에서는 신의 섭리를 통해 세상이 운영되고 있지만, 동시에 신은 기적을 통해 이 섭리를 초월할 수 있다고 믿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믿음의 결과와 기적이라는 두 가지는 상충하는 것이 아니라, 종교적 신념의 다양성과 함께 공존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생명의 시작이나 변화가 어려움을 강조하려는 비유입니다. 이 말씀은 어떤 면에서는 불가능에 가깝고 어려운 일이라는 점을 비유하신 것입니다. 재산이나 돈에 대한 집착이 새로운 영적인 경험에 대한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질적인 것들에 대한 집착을 극복하고 영적인 가치에 주목하라는 가르침입니다.
순례길을 걸어 보면 자기의 흔적을 낙서로 뒤에 오는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위안을 준다. 돌무덤, 돌탑 쌓기, 돌에 그린 화살표, 올리브 나무에 나뭇가지만큼 이나 어수선한 울긋불긋한 리본들, 전깃줄에 등산화 걸기, 등산화에 꽃나무 심어 놓기, 지팡이 땅에 꽂기, 땅바닥에 짱돌로 화살표 그리기, 나무로 만든 엉성한 십자가, 웃기는 낙서, 진지한 낙서, 어중간 한 만화, 못생긴 이정표, 미라로 남은 인분 덩어리, 숙소 방명록에 소감으로 기록하고 있다.
순례길에 한국문화가 깔려 있다. 예컨대, 알베르게 앞에는 “환영합니다.라고 쓰인 팻말도 보이고, 알베르게 베란다에 태극기를 게양하고 있는가 하면 폐차된 버스의 차체에서 태극기를 발견하고 반가움에 긍지를 가진다. 어떤 알베르게에는 서울까지 거리를 9,723km로 표시하기도 했다. ”한마디 말에도 큰 사랑“이라고 쓴 헝겊이 걸려 있다.
전봇대를 닮은 철십자가 밑에 조약돌에 새겨진 맹세를 읽으며 그들의 생각을 훔쳐본다 "힘들어도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고 쓰여 있다. 엄청 좋은 말이다. 어떤 이는 소원을 비는가 하면, 애인에게 사랑을 다짐하는 글도 보인다.
알 수 없는 나라의 문자로 표시된 자기만의 흔적을 남기고 갔다. 어떤 바에는 우리나라 순례자가 쓴 자유시가 표구가 되어 걸려 있다. 식당 앞에 12시부터 영업을 알리는 문구가 한글로 펴기 되어 있다. 한국식당 앞에는 신라면 햇반, 비빔밥이라는 간판이 우리를 들뜨게 한다. 그것은 피로회복제로 안성맞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