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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모션글로벌 Feb 09. 2022

오직 나만의 유니크한 소장 'NFT'

이모션글로벌 매거진 2021년 11월호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투자 NFT?


가상화폐 시장과 메타버스 산업이 성장하며 NFT가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최근 인터넷상에서 유행하는 ‘밈’이나 디지털 창작자들의 예술품이 고가에 낙찰되며 사용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이름부터 알쏭달쏭한 NFT는 무엇이기에 “미래 자산”, “새로운 기회” 등의 수식어를 가지게 된 것일까요?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이라는 뜻으로,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을 말합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지만, 기존의 가상 자산과 달리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하고 있어 상호교환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기존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과 같이 발행된 가상 자산이 서로 동일한 가치로 거래할 수 있는 대체 가능한 토큰이 아닌 “각 토큰이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는 고유한 자산”을 의미하며, 대체 불가능한 개별적인 가치를 지닙니다.


기존 디지털 콘텐츠는 복제가 매우 용이한 구조입니다. 인터넷에 있는 누군가의 작품 사진을 ‘컨트롤 C+ 컨트롤 V’면 쉽게 복사할 수 있고, 당연히 불법의 소지가 될 수 있으며 가치가 희석됩니다. NFT는 여기에 착안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탈 중앙화 전략을 바탕으로 누군가의 작품 사진에 고유의 일련번호를 넣어, 특정 디지털 콘텐츠에 블록체인 기술로 고유의 ‘꼬리표’, ‘인식표’를 부여해 대체 불가능한 디지털 콘텐츠로 만드는 방식입니다.



- NFT는 자산의 희소성 보장 및 원본성 증빙이 가능하고, 소유자 정보와 거래 이력 등 데이터의 위·변조가 불가능하여 무결성 확보가 가능합니다.

- NFT를 활용한 시장이 태동되기 시작한 것은 첫 등장 2년 뒤인 2017년 6월, 맷 홀과 존 왓킨슨 두 사람이 설립한 기업인 “라바 랩스(Larva Labs)”가 시초입니다.

- 라바 랩스에서 발표한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개인들이 개발한 NFT 캐릭터를 판매하는 플랫폼 “크립토 펑크(CryptoPunks)”의 출시가 시장 형성의 효시 역할이 되었습니다.



 크립토 펑크는 픽셀 기반의 NFT ART 프로젝트이며, 이 디지털 아트는 24X24, 8비트의 픽셀 이미지로 만들어져, 총 10,000개의 NFT로 발행되었습니다. 무작위로 조합된 디지털 아트는 모두 다른 특성을 가지며, 그에 따라 희귀성에도 차이를 가집니다.
 
 실제로 크립토 펑크의 10,000개 아트 중 가장 희소한 9개의 외계인 NFT 중 하나가 당시 750만 달러(한화 약 88억 원)에 판매되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NFT 시장의 현황


2017년 등장한 NFT는 2019년까지 더딘 성장을 보였으나, 2020년 하반기부터 폭발적인 주목을 받으며, 거래량이 급증하기 시작했습니다.
 
 코인 데스크(CoinDesk)에서 발표한 “2021년 1분기 암호화폐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NFT 거래량이 2020년 12월 930만 달러에서 2021년 3월 2억 2600만 달러로 약 25~26배 증가했고, 글로벌 거래소 DappRadar는 2021년 상반기까지 NFT 거래량은 ‘25억 달러‘라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 NFT 거래소는 대표적으로 오픈 씨(Opensea), 라 리블(Rarible), 바이낸스(Binance) 등으로 대부분 해외 플랫폼이며, 세계 최대 NFT 마켓 플랫폼인 오픈 씨(Opensea)에서 8월 거래액(’21년 8월 22일 기준) 12억 3천만 달러를 기록하여 NFT 거래 역사상 최초로 1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국내에서도 NFT의 안정적인 거래를 위해 ’21년 4월에 전문 거래소 ‘NFTing’이 설립되어 오픈하였고, 그라운드 X, 업비트, 코인 플러그 등에서 NFT 거래를 위한 플랫폼 개발 또는 베타서비스로 시작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NFT  열광하는가?


NFT는 상호 대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디지털 영역에서 진위나 소유권을 증명하는 데 사용이 가능하며, 디지털 내의 거의 모든 것을 토큰화할 수 있어, 블록체인 기술에 의해 디지털 소유권이 보장되고 거래 증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게임, 실물 자산, 예술품, 사치품, 수집품 등)의 토큰화에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1. 희소성과 높은 거래 가능성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NFT의 소유권과 출처는 블록체인에 기록되고 암호화되어 변경되지 않습니다. NFT 소유자는 특정 블록체인에 대한 인증서를 보유하며, 누구의 자산인지 블록체인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NFT 소유권의 교환 가치는 양도 가능성에 있는데 전 세계 누구에게나 재판매할 수 있으며 이는 더 넓은 잠재적 구매자 풀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2. 저작권의 진정성과 입증 가능성
 창작자에게 있어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저작권 침해로부터 작품을 보호하는 것인데 NFT는 이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작물이 NFT로 생성되면 고유하고 복제할 수 없으며, 블록체인 기술의 투명성을 기반으로 사람들은 언제든지 NFT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 시대는 코로나로 인하여 시작된 비대면 접촉으로 인하여, 자연스레 온라인 시장 활동이 많아지고 그만큼 확대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SNS로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이며, 모두가 팬데믹을 기점으로 글로벌 경제의 디지털화가 빠르게 확산되었고, 가상세계 및 시장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기업들은 온라인 시장 활용이 극대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 맞춰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는 NFT에 대해 사업 확장 및 새로운 시도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NFT 활용 사례


NFT는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많은 관심과 주목으로 급성장 중에 있습니다.
 
 게임은 NTF가 가장 먼저 도입된 영역입니다. 2017년 11월 출시된 “크립토 키티(CryptoKitties)”는 NFT를 활용한 최초의 게임으로 고양이를 수집하여 육성하는 게임으로 유저들 간의 교환이 가능하며, 희귀한 고양이 중의 하나인 “드래건(Dragon)”은 2018년 9월 한화 약 1억 8,000만 원에 거래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2018년 출시된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도 빼놓을 수 없는 사례입니다.



NFT 게임 중 가산 자산을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Play to Eam) 하는 최초의 게임이며, 플레이를 통한 재화 NFT를 엑시 인피니티 마켓 플레이스에서 판매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입니다. 이에 폭발적인 인기로 현재는 이용자가 100만 명 단위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술품의 희소성에 따른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NFT를 발행해 경매에 부치는 것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예명 Beeple로 활동하는 디지털 아티스트 마이크 윈켈만은 2007년부터 13년간 5,000개의 그림을 만들었고, 5,000개의 그림을 전부 담은 이미지를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 NFT로 제작하여 6930만 달러(약 한화 785억 원)에 판매하였습니다.



또한 본인만 소장할 수 있는 한정판이라는 메리트에서 모든 것이 부합하는 수집품 영역도 활발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지난 5월 인터넷 서비스의 시작을 알린 “WWW(World Wide Web)“의 원본 소스코드를 NFT로 발행하여 경매가 진행되었습니다. WWW의 창시자 팀 버너즈 리가 소더비 경매에 내놓은 NFT는 9,500줄이 넘는 원본 소스 코드와 첫 설계 당시 WWW 소스코드를 시각화한 30분량의 애니메이션, WWW 개발 과정을 설명한 팀 버너즈 리의 편지 등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해당 NFT의 경매는 일주일간 이어졌으며, 치열한 경쟁 끝에 약 540만 달러(한화 61억 원)에 낙찰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팬덤이 강한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는 농구, 축구 등 각 분야별 스타들이 활약하는 모습을 NFT 카드로 제작하여 판매 및 교환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NFT 카드는 약 29만 달러에 판매되기도 하였으며, 유명인들이나 다양한 회사에서도 스포츠 NFT에 투자하기도 하였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도 마찬가지로 강력한 팬덤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 빠르게 확산할 수 있고 이용자인 팬의 콘텐츠 수요도 높다는 점에서 빠른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에 대한 최근 사례로 저희 이모션의 그룹사인 FSN에서도 블록체인 사업 부문의 식스 네트워크를 통해 첫 번째 NFT 프로젝트를 론칭 했습니다.
 
 4년 만에 컴백한 걸그룹 티아라(T-ARA)를 기념하는 NFT 컬렉션인데요. 해당 프로젝트는 국내를 포함해 중국,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을 주 타깃으로 하는 FSN 그룹의 첫 번째 K 팝 NFT 사업입니다.

4년 만의 앨범을 출시한 티아라가 국내외 팬덤 층으로부터 높은 호응을 바탕으로 300점으로 소량 발매돼 가장 높은 희귀도로 분류되고 가장 고가로 판매된 ‘레전더리’ 등급 NFT를 출시 하루 만에 완판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FSN과 일본 파친코, 파치 슬롯 게임 등을 온라인 및 모바일로 서비스 중인 컴시드(Commseed)와 전략적 업무협약(MOU)를 체결하였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P2E 기반 게임 연동 및 개발을 비롯해 북미, 중화권,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 P2E 게임, NFT 사업 네트워크 확장 등에 적극 협력하게 되었습니다.



FSN에서는 이번 티아라 NFT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K 팝 콘텐츠 IP를 활용한 NFT 사업을 빠르게 확대하고, 다양한 카테고리의 NFT도 공격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며, 탈 중앙화 거래소인 DEX 사업 운영을 비롯해 딩고를 통해 K 팝 콘텐츠 IP를 확보하는 등 FSN은 단순 계획을 넘어 실제 필요한 조직과 역량을 갖춰 블록체인 사업을 영위하는 상장사로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만큼, 향후 아시아 디파이 및 NFT 시장을 선도해갈 것이라 하여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메타버스와 NFT 결합


NFT는 이전에 소개해 드렸던, 메타버스와 접목이 가능하여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모든 행사가 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비대면 입학식, 졸업식과 기업 MOU 협약식 등의 다양한 행사, 콘서트, 팬미팅 등이 메타버스 내에서 개최되고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이용자는 자신만의 아바타를 생성하고 다른 이용자와 소통하거나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여 거래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 디센 트럴 랜드(Decentraland) : 게임 가상공간 내 토지의 소유권을 NFT로 기록하여 구매 및 판매가 가능하며, 디셀 트럴 랜드 암호화폐(MANA)를 사용하여 거래합니다.

- 더 샌드박스(The Sandbox) : 사용자들이 게임 내 가상공간과 아이템을 NFT로 제작하여 소유권을 확보하고, 더 샌드박스 암호화폐(SAND)를 사용하여 거래합니다.

- 업 랜드(Upland) : 가상의 부동산 시장 게임 서비스로, 실제 현실 주소를 바탕으로 가상의 부동산 증서를 NFT로 만들고 업 랜드 암호화폐(UPX)를 사용하여 거래합니다.


 진화하는 NFT 비즈니스


NFT를 활용한 비즈니스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일본의 가상 자산 및 블록체인 기업인 “LIFULL”에서 일본의 빈집과 소유자 미상의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NFT 활용 방안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현저하게 부동산의 시장가치가 저하된 경우 이전등기비용이 부동산가치를 상회할 수 있습니다. 이때, 소유자는 이전 등기를 하지 않고 거래 기록이 단절되어 ‘미등기’를 주요 요인으로 소유자 불명의 부동산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으며, 당사자끼리 토근의 이전으로 부동산의 권리이전(양도)으로 간주하는 계약을 체결합니다. 기존의 권리 증명을 전자화하여 그 파일의 해시치를 포함한 NFT를 생성 및 이전하고 거래의 값을 기재한 권리 증명서를 발행함으로써 양도가 완료되는 방법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또한 일본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에서는 블록체인 기업인 Datachain 과의 협업을 통해 NFT를 활용한 차량의 ‘가치 증명‘과 ‘소유권 이전‘에 관한 실증 실험도 진행하여 유용성이 검증된 사례가 있습니다.



교통법규 위반 사항, 자동차 제조 이력, 정비 이력 등을 수집하여 해당 차량의 NFT를 발행하고, 시스템에서 NFT를 통해 판매자, 구매자가 차량 정보 조회 및 권리 이전 등 해당 차량 정보의 진위 여부를 검증할 수 있다. 이에, 판매자와 구매자는 기업, 경찰청, 정비소 등에서 제공하는 차량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와 이전 시 정보를 갱신한 신규 NFT로 발행. 구매 관련 계약서는 스마트 콘트랙트로 작성하는 온라인 직거래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앞으로의 NFT?


이렇게 다양한 기업의 NFT 비즈니스의 시작은 계속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금융 시스템에도 NFT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새로운 금융 시스템인 DeFi(Decentralized Finance)와도 결합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 NFTfi : 이더리움 기반의 스마트 콘트랙트를 활용하여 P2P 방식의 담보대출 및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NFT 담보 대출 : NFT 자체를 자신으로 평가하여 자산 담보대출 서비스가 출시되었고, 대출은 실물 화폐가 아닌 가상 자산 형태로 지급되는 대출 서비스입니다.



제도적 개선방안이 필요한 NFT


NFT를 거래하는 과정에서 가상 자산(이더리움 등)을 이용하고 있으나 가상 자산의 높은 변동성과 현물 시장과 가상 자산 시장 간 정보 소통 부재로 인해 안정적인 시장 형성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에, NFT 거래 방식에 그 테이블 코인 또는 법정화폐(현금)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하며 NFT의 거래 시장과 실물 거래 시장 사이에 정보가 공유되어 반영되는 동안 시간적 공백으로 인해 디지털 자산 시장의 신뢰 보장이 어려운 현 상태를 위한 관리 기관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NFT가 실물경제에 편입되기 위해서는 법·제도 측면에서 의무와 권한이 행사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요구되며 NFT를 포함한 가상 자산의 재산권 보장을 위한 특급 법과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자 문서 법, 저작권법 등의 개정도 필요시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의 사회적 수용도 제고를 위하여 기존 시스템과 제도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에서 변화를 제안하고 기술의 고도화 추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NFT를 포함하여 가상 자산이 실물경제에 주는 거부감은 기존 질서의 파괴라는 말도 있습니다만, 함께 노력하여 상생을 위한 미래를 준비한다면, 앞으로의 미래가 무궁무진하게 새로운 경험을 보여줄 수 있을 만큼의 가능성을 기대하게 될 것입니다.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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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션글로벌 | 김정연  planner

Creative management


*매거진 원본 - 2021년 11월

https://www.emotion.co.kr/magazine/26/

*이모션글로벌 웹사이트 매거진에서 다양한 칼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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