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사김 May 30. 2022

초등 교과서에서 배우는 상세페이지 작성법

감각적 표현의 특징

다음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문제를 잘 보고 맞춰 보시기 바랍니다.


 Q) 다음 중 감각적 표현이 아닌 것은?

1. 온몸에 퍼지는 초록 기운

2. 투두둑투두둑 봄비 내리는 하루

3. 내 몸을 따뜻하게 감싸는 봄 햇살

4. 똑똑 고드름을 녹이며 찾아오는 봄의 노래


정답은..   

없습니다. 모두 ‘봄이 오는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 사물에 대한 느낌을 생생하게 표현한 것을 감각적 표현이라고 합니다.


 저는 오프라인 상품담당으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담당영역을 온라인으로 변경하고 나서 다소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상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공간이 바뀜에 따라 메시지 전달방법도 바뀌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기존업무에서 신경써야 했던 매장Lay-out, Display, POP 연출물, 진열량, 제품Package등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었지만 다른 여러가지 고려할 사항이 생겼습니다.

진열 골든존은 페이지 상단 노출로, POP는 배너로, 기획전 매대는 기획전 페이지로 바뀌었을 뿐 쇼핑 메커니즘은 비슷하더군요.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보기좋게 눈에띄게 보여야 한다는 점을 똑같았습니다.   


 쇼핑상황에서 오프라인이 온라인보다 우위에 있는 점은 오감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먹어볼 수 있는 오프라인에 비해 온라인에서는 ‘시각’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품에 대한 정보를 대부분 ‘보는 것’에 의존하여 판단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제품 상세페이지를 보면서 맛을, 냄새를, 촉감을 상상하거나, 이미 구매한 소비자의 리뷰를 통해 쇼핑 실패의 리스크를 줄여나갑니다.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소비자에게 제품의 특장점을, 가치를, 경험을 어떻게 제공하는지가 구매전환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판매자는 상세페이지에서 2가지를 신경써야 합니다.


첫번째, 제품 이미지 컷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진열하느냐에 따라 구매 매력도가 바뀌는 것처럼 이미지를 얼마나 매력적으로 실재감을 주느냐가 중요해졌습니다. 일반사진보다는 고화질 사진, 누끼사진보다는 연출컷, 스틸컷보다는 움짤(GIF파일), 상품사진보다는 착용샷을 통해 보다 생생하게 제품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움짤 사례=출처 와디즈]

두번째, 제품을 설명하는 워딩, 텍스트가 중요합니다.

이미지 사진이 소비자가 제품을 확인하기 위한 도구라면, 텍스트는 제품을, 그리고 사용 경험을 상상하게 하게 만듭니다.

지금은 보편적으로 쓰이는 ‘달콤한 OO’이란 표현을 살펴보겠습니다. 문법적으로는 ‘달콤한’ 뒤에는 맛을 표현하는 음식이나 식재료가 나타나야 하지만, 사물, 사람, 장소 또는 무형의 것을 배치함으로써 보다 감각적인 표현으로 완성됩니다.

[위의 표현 중 감각적 표현이 아닌 것은?]


제품을 실제로 보지 않아도, 만지지 않아도, 듣지 않아도, 먹어보지 않아도 느끼게 할 수 있다면? 즉, 시각화(=텍스트화)시킬 수 있다면? 구매률이 높아지지 않을까요? 우리는 이미 초등학교에서 감각적 표현법을 배웠습니다.


감각적 표현을 통해 소비자를 상상하게 하고 자극시켜 보는 연습을 해봅시다.

거품을 표현해볼까요?

풍성한 거품? 몽실한 거품? 구름 같은 거품? 쫀득한 거품? 쫀쫀한 거품?..

매끈한 피부를 표현해볼까요?

깨끗한 피부? 촉촉한 피부? 물광 피부? 아기 피부? …

카피라이터라는 직업이 괜히 있는게 아닌가 봅니다.(어렵네요ㅠ)  

오감의 표현을 섞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이들이나 외국인은 시각,청각,미각,후각,촉각을 표현하는 수식어를 제한없이 교차하여 사용합니다. 감각적 표현이 많이 나타나는 이유입니다. '뜨거운 OO'이란 표현에 '태양', '라면', '커피' 와 같은 단어는 너무 심심합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마약 OO'이라는 표현은 ‘한 번 사용하면 중독될 정도로 빠져든다’는 나름 등장했을 때는 신선?충격적? 표현으로, 지금은 다수의 제품명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마약OO'이라는 표현은 서울시 조례에서 공포되어 있듯이, 청소년 교육 및 올바른 한글 사용 문화를 방해하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렇듯 감각적 표현을 위한 몇 가지 방법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오감의 표현을 섞어보세요.

적절한 비유가 들어가면 좋습니다.

의성어, 의태어를 사용해보세요.


위와 같은 표현이 말맛을 살리고, 상품의 가치를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 것입니다. 오감 표현을 통해 고객이 직접 경험하지 않아도 경험한 것처럼 상세페이지의 카피를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