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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기 노 진경 Dec 02. 2021

메타버스 마케팅전략지침1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메타버스 마케팅을 실행하는 전략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고객의 여정 전체를 살피고 메타버스화 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의 여정은 “필요인식/발견 - 탐색 - 상담 -  구매 - 배송 - 보관/설치 - 사용 - 처분”이다.  고객여정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수행하기 위해서는 메타버스 속의 메타버스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게더타운 플랫폼 안에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다. 


고객과 소비자의 쇼핑을 게임처럼 하도록 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들어 흥정을 할 경우도 채팅창을 활용해 서로의 제안과 역제안을 하는 것이다.  시간을 정해 놓고 할인율을 달리 하는 것도 방법이 된다. 


고객과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는데 클릭 횟수를 최소화 한다. 한번으로 모든 정보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구축헤야 한다. 한 눈에 관련제품을 모두 볼 수 있도록 매장을 구성해야 한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디지털 평가를 별도로 하지 말고 고객의 여정에 포함시킨다. 고객리뷰 등의 SNS를 연결해 고객이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투명성과 객관성을 올린다. 


고객의 구매를 고립된 이밴트로 만들지 말고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물이 흐르는 것과 같이 자연스럽게 구매하도록 한다. VR/AR/기술과 SNS 기술을 융합한다. 


고객의 일상이 메타버스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한다. 즉 고객의 하루를 메타버스 공간속에서 시작하고 마무리 하도록한다. 이 공간을 만드는데 소요되는 비용 역시 물리적인 공간 구축과 비교해 엄청나게 낮다. 


고객과 소비자가 메타버스 공간속에서 놀면서 구매하도록 설계를 한다.  기존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의 정적인 부분을 동적이고 상호작용을 하는 방향으로 소통을 할  수 있다. 


고객을 진짜 왕으로 대우한다. 항상 고객 가까이에 있고 소통을 한다. 


메타버스 마케팅과 현실 마케팅의 구분을 없애고 만족감을 제공하는 공간을 만들과 운영한다. 오프라인에서 수행되는 고 비용의 업무과 고객여정을 메타버스안에 구현한다. 

<게더타운에 만든 옷 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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