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기 노 진경 Oct 15. 2021

생애설계와 메타버스

노진경PhD. 

메타버스강사


디지털 기술의 융합 서비스이자, 인터넷의 확장인 메타버스는 디지털화된 가상세계에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활동, 관계구축 그리고 경제활동이 가능한 또 다른 세계이다. 현실 세계의 확장이라고도 볼 수 있다. 현재 메타버스 플랫폼의 대표주자는 제페토, 이프랜드, 게더타운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미 우리는 메타버스 세계에서 살고 있다. 라이프로깅(Life logging)으로 대표되는 SNS 활동, 거울 세계(Mirror World)로 대표되는 내비게이션을 이용하고 스마트 폰의 요기요 앱으로 음식을 주문한다. 그리고 잠시 유행하였던 포켓몬 고 게임에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을  경험하였다.


기술은 어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업의 조직화된 체계이자 인간의 행동 폭을 넓혀주는 역할을 한다. 새로운 기술은 독립된 영역에서 시작되지만 이러한 기술들이 융합되어 새로운 사회나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게 한다. 디지털 기술의 융합 서비스인 메타버스 역시 기술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게 우리에게 다가왔다.


생애설계는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기 위해 삶의 다양한 영역(건강, 가족, 직업, 경력, 재정, 사회활동, 자원봉사 등)에서 비전과 목표를 세우고 하나씩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물론 생애설계 만큼 중요한 것은 실천임을 자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생애설계 역시 기술이 주는 영향과 혜택 그리고 기회를 적극적으로 그리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는 단순한 인터넷 게임이 아니다. 메타버스는 MZ세대만의 전유물도 아니다. 메타버스에서는 소비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생산활동도 가능하다. 따라서 생애설계 안에는 메타버스가 제공해 주는 기회를 활용하려는 목표와 전략도 폴 포함되어야 한다. 생애설계에 활용할 기회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버스 세상에서 경제활동을 원한다면 제페토 플랫폼에서 아이템을 생성해 아바타를 위한 시장에 판매하는 것이다. 아바타는 현실의 나를 메타버스 속의 나이기 때문에 아바타에게 필요한 아이템(모자, 옷, 신발 등)을 구매해 꾸민다. 메타버스 속의 아바타는 사회적 자아보다는 개인적인 자아로서의 성향이 더 강하다. 따라서 메타버스에 입장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숨겨진 욕구, 과거에 하지 못하였던 패션을 아바타에게 입히거나 꾸민다. 이러한 현실 세계 사람들 욕구표현의 대상이 되는 아바타에게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다. 제페토의 경우 글로벌 이용자가 2억 명이 넘는다고 한다. 이 시장에 접근하는 기회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지식을 공유하기는 기회를 갖기를 윈한다면 이프랜드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프랜드 플랫폼에서는 자료공유가 가능해 자신의 지식과 노하우 등을 이프랜드에 입장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공유할 수 있다. 특정한 세미나를 개최할 수도 있다. 이프랜드에 있는 다양한 공개 랜드에 입장에 제공되는 지식을 얻을 수도 있다. 자신의 랜드를 만들고, 지인들을 초대해 만남을 가질 수도 있다. 축제, 생일축하 등의 행사도 진행이 가능하다.


셋째, 비대면으로 자신만의 사무실, 상담실, 집, 전원주택 등을 만들어 강의, 세미나를 하거나, 비즈니스 미팅, 지인들과 소통과 행사 등을 원한다면 게더타운 플랫폼을 이용하면 된다. 게더타운에 이러한 공간을 구축해 이용하는데 25명까지는 비용이 소요되지 않는다. 게데타운에 나의 가상공간을 어떻게 꾸미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도 않는다.


넷째, 지인, 친구, 가족 등과 비대면으로 만나고 즐거운 시간을 갖기를 원한다면 위의 메타바스 플랫폼 3가지 모두를 이용할 수도 있다.


각각의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을 익히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 관심과 흥미만  있다면 누구나 얼마든지 배울 수 있다. 기술과 기술이 제공하는 제품과 메타버스와 같은 플랫폼은 이용하는 것에 가치가 있다. 그리고 새로운 기술의 결과물을 이용한다는 것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드는 것이다. 물론 경제적인 활동을 할 수도 있다.


기술의 발전과 인간의 성장은 공진화한다고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메타버스가 발전되고 확장된 디지털 기술이라면 이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인간의 성장도 가능하다.


아직 메타버스가 4차산업혁명과 같이 우리의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조만간 4차산업혁명 만큼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미 메타버스에 탑승을 해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하는 사람들이 있다. 생애설계 관점에서 메타버스를 생애설계에 포함된 목표를 달성하는 하나의 전략으로 선택하기를 기대한다.

작가의 이전글 메타버스-게더타운활용이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