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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기 노 진경 Oct 25. 2021

메타버스와 마케팅

메타버스속의 매장

인테넷의 확장이자 4차산업혁명 기술의 융합서비스인 메타버스 플랫폼은 마케팅과 영업에 새로운 혁신과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소비자와 고객은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자신이 원할 때 메타버스 공간속에 입장을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이러한 기회를 메타버스로 제공해 주어야 한다.

아래 이미지는 필자가 현재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에 구현 중인 메타버스 매장 청사진이다. 

기업은 이 게더타운이 URL을 홍보하거나 가망고객들에게 알린다. 

이때 매장을 투어하는 설명서를 첨부한다. 

고객과 소비자는 자신이 원할 때 언제든 접속해 각 제품관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현실세계에서 매장을 방문하였을 때 만나는 판매직원을 만나지 않고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판매직원의 판매 멘트나 설득 메시지를 듣지 않아도 된다면...

자신이 구매력에 대한 고려없이 모든 제품을 만날 수 있다면...

그리고 상담 선택을 자신이 할 수 있다면...


신제품이 입점해도 인테리어 변화 없이 전시가 가능하다면...

짧은 시간에 신 제품의 전시가 가능하다면...

가망고객들에게 부담없이 매장을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더 나아가 현실세계의 매장 오픈에 소요되는 엄청난 비용을 제거하거나 최소화 할 수 있다면...


현재 인터넷속의 쇼핑몰, 스마트스토어도 메타버스의 변화를 거부할 수 없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매장과 가게의 영업, 판매, 마케팅 방식에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누가 이 매타버스가 주는 변화에 먼저 올라탈 것인가?

이는 스스로 결정할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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