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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nuCHO Jan 17. 2024

한국인이 면세 매출 1/3을 책임지는 일본 '돈키호테'


1990년대 후반 ~ 2000년대 중반, 업무상 일본 도쿄 출장을 자주 갔을 때 ‘돈키호테’ 매장을 몇 번 들어간 적이 있었다.


상품의 종류는 다양했지만 진열 상태 등 어수선한 분위기가 나와 맞지 않아 물건을 산 기억은 없다. 하지만 요즘은 일본 여행을 가는 한국인의 필수 코스가 된 쇼핑 매장 ‘돈키호테’.


성장세를 멈추지 않는 ‘돈키호테' (ドン・キホーテ- / Don Quijote)에 대하여 알아본다.


1980년에 설립된 ‘돈키호테’


창업자 安田隆夫(야스다 타카오)가 1978년 西荻窪(니시오기쿠보 / 東京都 杉並区)에 18평 雑貨店「泥棒市場」(도둑시장)을 개업한 것이 최초이지만, 법인으로 설립된 것은 1980년(당시 법인명 : 주식회사 자스토) 이다. ‘돈키호테’ 브랜드 1호 매장 ‘돈치호테 후추점’(도쿄도 府中市)이 오픈한 것은 1989년.


‘돈키호테’ 브랜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세르반테스의 소설 ‘돈키호테’에서 따왔다고 한다. 행동적 이상주의자 이자 기성 상식이나 권위에 굴하지 않는 ‘돈키호테’처럼 새로운 유통 업태를 창조하고 싶다는 목표를 담고 있다고 한다.


현재 지주회사 체제로 경영되고 있으며, 지주회사는 ‘PPIH (Pan Pacific International Holdings Corporation)’. 주력 사업은 ‘디스카운트 스토어 사업’ 이며, 핵심 회사는 당연히 ‘㈜돈키호테(Don Quijote Co., Ltd.)’.


3가지 브랜드의 ‘돈키호테’

 

'돈키호테’ 단일 브랜드로 디스카운트 스토어 사업을 시작한 PPIH는 파생 브랜드 2개를 추가하여 현재는 컨셉을 달리하는 3가지 브랜드의 돈키호테 매장이 있다.


돈키호테 (일본 내 250개점)

‘편의점 + 디스카운트 스토어 + 어뮤즈먼트’ 3위1체의 컨셉을 지향하는 PPIH의 메인 브랜드. 식품, 일용품, 잡화, 의류, 가전제품, 브랜드 상품 등 약 45,000 아이템의 상품 구비.


MEGA 돈키호테 (일본 내 140개점)

‘풍부한 아이템 구축’과 ‘경이롭게 싼 가격’을 컨셉으로 PPIH가 총력을 기울여 2008년에 탄생한 일본 최초의 ‘패밀리형 종합 디스카운트 스토어’. 매장 면적은 평균적으로 9,000m², 상품은 6 ~ 10만 개의 아이템.

 

NEW MEGA 돈키호테 (일본 내 63개점)

매장 면적은 평균 약 4,000m², 취급 상품은 4~8만 개의 아이템. 신선식품의 비율을 줄이고 일용 소모품 및 가공식품을 주력으로 하여 ‘MEGA 돈키호테’ 보다 규모가 작게 매장 구성.

 

PPIH 주요 Data


‘PPIH'(6월 결산 법인임)의 경영 지표를 보면 경이롭다. 팬데믹 시기를 포함해도 매출액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년간 영업이익(2023.6월 기준)이 처음으로 1천억 엔을 돌파하였다.

 

PPIH 주요 지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출처 : PPIH(6월 결산 법인) IR 자료 (‘22.07~’23.06)

 

총점포수 : 719개 (일본 617개 포함)

매 출 액 : 1조 9,368억    

 * (주)이마트 '22년 매출액 : 15조4,868억

영업이익 : 1,053억

 * (주)이마트 '22년 영업이익 : 2,589억

영업이익률 : 5.4%

 * (주)이마트 '22년 영업이익률  : 1.7%

이용객수 : 6억 6,392만 명

종업원수 :  17,107명


PPIH 국내 디스카운트 스토어 매출의 상품 구성비를 보면 '식품'이 거의 50%에 다다른다.


1위 : 식품               45.9%

2위 : 일용잡화       26.5%

3위 : 시계/패션      13.3%

4위 : 가전제품         7.3%

5위 : 스포츠/레저    5.5%

6위 : 기타                 1.5%


한국인의 사랑을 크게 받고 있는 '돈키호테’

 

지난 1년간(2022.07 ~2023.06) ‘돈키호테’ ‘면세 매출’은 383억 엔으로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미미하다.


* 면세 매출 : 매장에서 상품을 구입한 고객이 매장 내에서 여권을 제시하고 면세(소비세 10%)를 받은 상품 매출


하지만 전체 면세 매출에서 한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단연 1위인 33.7%(팬데믹 이전이었던 2019년 22.5% 보다 +11.2%p). 그다음이 대만(19.7%), 중국(11.6%) 順이다.


참고적으로 2023년 일본 방문 외국인수 중 한국인이 단연 1위 이다.


일본 방문 외국인수 상위 국가 (‘23.01~11월 누계)

1위 : 한국 6,176천 명 (전체의 27.7%)

2위 : 대만 3,803천 명 (전체의 17.0%)

3위 : 중국 2,113천 명 (전체의  9.5%)

4위 : 홍콩 1,863천 명 (전체의  8.3%)

5위 : 미국 1,863천 명 (전체의  8.3%)

(출처 : JNTO / 일본정부관광국)

 

현지의 인기 상품 리스트


한국인이 ‘돈키호테’에서 구입하는 인기 상품이 아닌, 일본 현지에서의 인기 상품(2023년 8월 ‘TV아사히’ 방송)을 소개한다. 한국 관광객이 ‘돈키호테’에서 주로 구입하는 상품들과 겹치는 것은 거의 없는 것 같다.


‘돈키호테’ 매출 상위 Top 5 상품 


5위 : 업무용 비엔나 (業務用ウインナー)

돈키호테 홈페이지 상품 정보 사진

4위 : 녹는 피자용 치즈 (とろけるミックスチーズ)

돈키호테 홈페이지 상품 정보 사진

3위 : Light Tuna Flake 가츠오 (ライトツナフレーク かつお) 팩(10개)

돈키호테 홈페이지 상품 정보 사진

2위 : 볶음 혼합 견과 (素煎り ミックスナッツ) DX

돈키호테 홈페이지 상품 정보 사진

1위 : 군고구마 (焼き芋 / 야끼 이모) M사이즈  

   * 년간 1,230만개 판매

돈키호테 홈페이지 상품 정보 사진


‘돈키호테’ 직원들이 사길 잘했다고 꼽은 자사 제품 Top 5


5위 : 다용도 양파 폰즈 (いろいろ使えるたまねぎぽん酢)

돈키호테 홈페이지 상품 정보 사진

4위 : 흑후추 혼합 견과 EX (黒胡椒ミックスナッツ)

돈키호테 홈페이지 상품 정보 사진

3위 : 홍생강 과자 (最後まで美味しい紅生姜せん / Red Ginger Rice Crackers)

돈키호테 홈페이지 상품 정보 사진

2위 : 한국 조미김

돈키호테 홈페이지 상품 정보 사진

1위 : 깨마늘 조미료 (ごまにんにく)

 

돈키호테 홈페이지 상품 정보 사진




주재원으로서 5년간 나가사키시 거주할 때 ‘MEGA 돈키호테’ 매장이 집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었다. 하지만 컬러 렌즈 등 ‘돈키호테’에만 있는 물품을 사기 위해서 몇 번 갔을 뿐 거의 이용하지 않았다. ‘뒤죽박죽 진열’ 이 '돈키호테'의 영업 전략이라고는 하지만, 나는 혼잡하고 어수선한 분위기 때문에 정신이 멍해지는 느낌이 들어 별로 가고 싶지 않았다.


2023년 2월 가족과 도쿄 여행 갔을 때에는 ‘돈키호테’ 매장에서 주로 쇼핑을 하였다. 클렌징폼 ‘Perfect Whip’을 좀 더 사기 위해 출국 전날 호텔 인근의 ‘드럭 스토어’를 찾았다. 같은 상품의 가격을 비교해 보니 ‘돈키호테’가 10% 이상 비쌌다. ‘돈키호테가 장사가 잘된다고 가격을 많이 올렸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분이 일본 여행을 가서 쇼핑할 때 ‘돈키호테’에서만 살 수 있는 물품이 아니라면 주변의 ‘드럭 스토어’와 가격을 비교한 후 쇼핑하시길 권유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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