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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nuCHO Jan 05. 2024

자판기 왕국, 일본


일본 여행을 가면 가장 눈에 띄는 것 중에 하나가 즐비한 자판기. 숫자나 종류의 다양함을 감안하면 가히 자판기 왕국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에서 거주할 때 시골 어디를 가도 세워져 있는 자판기를 보고 ‘여기까지 자판기가 설치되어 있을 줄이야!’라고 생각한 적이 많았다.


자판기 왕국 일본의 ‘자판기’에 대하여 알아본다.

통행이 거의 없는 시골의 자판기 (나가사키시 긴카이 도네마치)


자판기 대수(인구 대비)와 매출액, 단연 세계 1위


‘자판기’로 통칭되는 기기는 일본에서는 크게 2가지로 분류된다. 음료, 식품 등 물품을 판매하는 ‘자동판매기’와 티켓·정산(주차장) ·코인 로커 등 ‘자동서비스기’.


세계에서 자판기 대수가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으로 약 645만 대. 그 다음인 일본은 약 397만 대(‘22년 말 기준). 하지만 인구 대비 자판기 대수는 일본이 단연 1위.

 * 자판기 1대 당 인구수 : 일본 31명 / 미국 53명


일본의 자판기 년간 매출액은 약 5조 엔(그 중 음료는 약 2조 엔). 미국 보다 약 1조 엔 많다.


하지만 일본의 자판기 보급 수량은 매년 감소하고 있다. 가장 많았던 2000년(자판기 대수 561만 대 / 총매출액은 7조 1123억 엔) 대비 2022년은 약 71% 수준. (출처: 일본자동판매시스템기계공업회)


일본 자판기 397만대 중 종류별로 보면 '음료 자판기'가 과반수를 약간 상회하고 있다.


[자판기 종류별 주요 순위]

1위 : 음료 자판기 56.4%

2위 : 자동서비스기 32.6%

3위 : 일용품 잡화 자판기 5.1%

4위 : 담배자판기 2.3%


# 우리나라의 자판기 현황에 대한 자료는 2006년 이후에는 찾을 수 없었다.

 • 자판기 대수(2006년 기준)

  : 한국 272천 개 / 일본 3,849천 개

 • 우리나라 자판기 시장은 2003년 이후 시장 정체 및 감소 가속화 되었고, 2010년 이후 시장이 크게 위축되어 있는 상태로 2006년 갯수 보다 많이 줄었을 것으로 추정됨



일본 자판기 주요 역사


1904년 : 현존하는 최초의 자판기 탄생

발명가 俵谷高七(타와라야 타카시치)가 제작한 ‘자동 우편 판매기’. 우표와 엽서 판매뿐만 아니라 우체통 기능도 겸비 (체신박물관 소장)


1962년 : 미국 음료 회사(코카콜라)가 ‘병 콜라 자판기’로 일본 진출

이를 계기로 일본에서도 음료자판기의 본격적 보급이 시작


1967년 : 100엔 동전이 再주조되어 동전의 대량 유통으로 자판기 확대

동전이 자판기에 특히 사용하기 쉽게 되었고, 승차권 자판 기 도입이 본격화됨


1970년 : 자판기 보급대수 100만 대 돌파


1974년 : ‘Hot & Cold’ 자판기 탄생

1대의 자판기에 따뜻한 음료와 찬 음료가 동시에 판매 가능하게 됨


# 한국 최초 자판기

1977년 '롯데산업'이 일본 '샤프社'로부터 커피자판기를 400대 도입 설치한 것이 국내 자판기 산업의 효시



일본에 자판기가 많은 이유


일본에는 왜 자판기가 많을까? 일본 자료들의 다양한 의견 중에서 내가 공감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치안이 좋다 (자판기 내 현금 및 상품 도난 우려 적음)

• 현금을 사용하는 문화 (특히 동전 지갑 소지자 많음)

• 인구밀도가 높고 도로 정비가 잘되어 있어 상품의 보충 및 현금 회수 비용이 낮다

• 여름철 고온다습 기온으로 찬 음료에 대한 수요가 많다

• 전력 인프라가 잘 되어 있어 전력 공급이 용이하다

• 자판기의 ‘동전 인식기’가 식별하기 쉬운 동전이 발행되고 있다

• 위조 화폐가 적다

• 대면 판매 시 소요되는 인건비가 높다

• 자판기의 관리 및 운용 시스템이 잘 정비되어 있다


한편 자판기가 많음에 따라 국가적으로 전력 소비가 많고, 주변 경관을 해친다는 문제점이 있다.



변화하는 일본 자판기

전력 소비를 줄인 고부가가치 자판기 / Touchless 자판기


일본 최대 자판기업체(시장점유율 40%) ‘富士電機(후지덴키)’는 판매 제품의 절반 이상이 소비전력이 적은 하이브리드-히트 펌프 자판기 또는 심야 전력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peak shift 자판기 등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코로나19 이후 Touchless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자판기도 출시하였다. 스마트폰과 연계한 캐시리스 결제와 자동으로 개폐되는 상품 출구를 채택하였고, 중국 관광객을 타깃으로 한 위쳇페이(텐센트 모바일 결제 서비스) 연동 자판기도 2018년부터 선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일본의 특이한 자판기 5가지를 소개한다.


곤충 먹이 (昆虫食) 자판기


농산물 (쌀, 감자, 고구마) 자판기


계란 (鶏卵) 자판기


다시 (だし / 맛국물) 자판기


도장(圖章) 자판기

10~15분 만에 본인 성명의 도장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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