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마트에듀 Oct 21. 2024

전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 비전공 전문대졸도 취득 가

정말??


안녕하세요!

전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을



위해서 비전공 학력이었던 제가

체육학 학사학위로 만들면서



드디어 응시조건을 달성하게

되었는데요



제가 했었던 꿀팁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고 싶어

작성을 해보았습니다



제가 어떻게 준비를 했는지

한 번 집중해서 읽어보시길

바래요~



제가 체육계열로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우연히



친구 따라서 운동을 하게 되며

시작이 되었죠



사실 처음에 헬스를 배우면서

왜 이런 힘든 운동을 하냐...



하고 생각을 했었던 것과 달리

막상 해보니까 굉장히 재미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재미가 들린 김에 다양한

운동에도 관심을 가지며 분야를



넓혀서 직업으로도 한 번 준비를

해보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이렇게 직업까지도 생각을

할 줄 몰랐지만 막상 준비를

하니 재밌더라고요



그래서 직업으로 생각을 한다면

스펙과 라이선스를 먼저 취득을



하는 게 좋을 것 같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니 제가 직업을

가지기 위해 좋은 라이선스가



전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일

것 같더라고요



학교나 단체에서 감독, 코치를

맞을 수 있고, 하다 못해 헬스



트레이너로도 근무를 할 수 있다

했죠



제가 딱 좋아하는 라이선스인 것

같아서 준비를 해보려고 하니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시행을

하는 이 라이선스를 취득을 하기

위해서는 응시자격이 필요했어요



관련 전공 전문학사 이상이거나

경기에서 입상을 했거나 아니면



문체부장관이 인정한 교사로

근무한 경력이 있어야 했습니다



당연히 아무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저에게는 불가능한 방법



이었고, 3년제 전문대 비전공의

학력을 가지고 있는 저에게는



경기에 입상을 하는 것보다는

학력을 만드는 게 더 빠를 것

같았죠



전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을

위해 학위를 만들어보기로 한



저는 학교에 가는 것은 시간이나

돈 적으로 비효율적일 것 같아서



다른 방법으로 알아보니 학점

은행제라는 제도를 이용해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으면서

학위를 만들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오~ 그렇다면 저에게는 이게

더 좋은 방법일 것 같아서 바로



연락을 드려서 상담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학습멘토라고 하시는 분과 상담

받게 된 저는 3년제 비전공으로



전문대졸 학력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이 라이선스 취득을 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갖춰지지 않았다

말씀드렸죠



멘토님께서도 그럼 차라리 학력

개선도 할 겸 체육학으로 학사를



맞추는 게 좋을 것 같은데 그러기

위해서는 총 140점이 필요하다고

하시더라고요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점을

맞춰야 한다고 했습니다



3년제를 나온 저는 최대 120점

까지는 가지고 올 수 있다고 하니



전공을 제외하고 교양과 일반이

다 말끔하게 채워졌죠



그래서 전공 학점만 채우면 되는

부분이라 굉장히 깔끔했어요



전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을

위해서 체육학으로 학사를 맞추게



된 저는 온라인 수업으로 학위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체육 전공을 온라인으로 맞춘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면서 얼른



진행을 해보고자 바로 컴퓨터와

핸드폰을 이용해 출석을 해보게

되었어요



정해진 시간표가 없는 방식이라

굉장히 자유로운 분위기로 수업을

이수를 할 수 있었죠



대신 출석으로 인정이 되는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이 기간에 맞춰서



수업을 들어줘야 정상적으로 출석

인정이 되었습니다



강의를 듣다 보면 대학교와 동일

하게 진행이 되어서 시험도 보고

과제도 제출을 해야 하더라고요



시험은 고사장에 직접 가서 응시

하는 방식이 아니라 집에서 편하게

저 혼자 시험을 볼 수 있었죠



지켜보는 사람이 없으니 제가

원하는 시간에 맞춰서 응시를

하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그다음은 과제제출을 하는 기간

이었는데 과제는 과목마다 주제가

올라오면 올라온 기간에 맞춰서



제가 생각하는 내용을 서론, 본론,

결론으로 작성을 하고 제출을

하기만 하면 되었어요



전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을

위해 온라인으로 한 학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다음 학기를 준비를 하면서

이번 학기에는 기간을 단출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도 같이 병행을

해보기로 했죠



독학사, 자격증, 전적대라는 것이

존재하는 이 제도에서



독학사는 대학판 검정고시라고

해서 총 4단계로 이루어진 시험



으로 고사장에 직접 가서 응시를

하는 방식이었어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아

합격을 하는 방식이라 제가



원하는 단계로 시험을 보고 합격

하면 되었습니다



그다음은 자격증 취득방법으로

국가기술라이선스를 취득을 하게



되면 점수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 하더라고요



전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을

위해서 체육학으로 학사를 맞추고



있기 때문에 최대 3개까지는 활용

할 수 있다고 하셨죠



마지막은 전적대 방법으로 전에

다녔던 대학교에서 받은 점수를



학은제로 끌고 와서 사용을 하는

방법으로 저처럼 3년제를 나온



사람이라면 최대 120점까지 끌고

와서 사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학사학위를 만들면서 학력개선도

할 수 있고 제가 원하는 라이선스



응시를 할 수 있는 자격도 된다고

하니 얼마나 뿌듯한지 몰라요~



학사학위를 만들기 위해서 전적대

점수도 끌고 와서 사용을 하고



다른 방법으로 병행을 하면서

점점 필요한 점수들을 채워나갈

수 있었죠



애초에 멘토님이랑 같이 알아보고

준비를 하면서 실수 없이 진행을



했다는 것이 뿌듯하면서 얼른

마무리를 해서 라이선스 시험을

보고 싶다는 생각뿐이었습니다



전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증을

취득을 해서 직업으로 근무를 하기



위해서 도전하는 저의 모습을 보면

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여러분도 한 번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 과정으로 다 모인 점수를

인정을 받는 행정처리 절차로



학습자등록 -> 학점인정신청 ->

학위신청 버튼까지 누르면 모든

과정이 끝이었죠



학위를 받고 시험을 응시를 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한 번 더 체크를

해보시길 바랄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하다면


https://pf.kakao.com/_xoaZrxj/chat


작가의 이전글 나무의사 응시자격 및 취득하는 빠른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