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마트에듀 Aug 23. 2024

위클래스 상담교사 하려면 교육대학원으로~



안녕하십니까!



위클래스 상담교사를 준비하기

위해서 상담심리교육대학원에서

양성과정을 밟고 있는 주현o입니다



저희가 흔히 아는 곳은 초등학교

안에 상담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별도로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는 곳이며

지역 교육청에게 위탁을 받아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을 하고 있죠



이게 불리는 게 조금씩은 다 다른데



학교에는 위클래스교육지원에서는 위센터

교육청은 위스쿨, 가정형 위센터

병원형 위센터로 개설이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곳에서 근무를 하는 사람을

위클래스 상담교사라고 부르는데



이 직업을 가지려면 필수로

상담심리교육대학원에 진학을 해서



양성과정을 밝고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받아야 취업을 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일을 하고 싶은 분야는

위클래스이기 때문에 대학원 진학을

먼저 목표로 하는 게 맞을 것 같았죠



하지만 이것저것 알아보면서

위클래스 상담교사를 하기 위해

교육대학원 진학을 알아보니까



상담이나 심리학에 관련된

4년제 학사를 만들어야 지원을

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4년제 학력이 있기는 했지만

전혀 다른 비전공이었기 때문에



이 학력을 활용을 하려면 학점 은행제라는

제도를 이용을 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하더라고요



학점은행제? 그걸로 어떻게

활용을 할 수 있나 싶어서 찾아보니



이 제도가 교육부에서 직접

주관하는 온라인 평생교육 제도로



일반 정규대학교에서 받는 학력과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하셨죠



그래서 저처럼 대학원 준비를

하는 사람들도 이 제도를 굉장히

많이 활용을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제대로 지도를 받아보고 싶었던

저는 바로 보이는 번호로 연락을 드렸고



학습멘토라고 하시는

분과 상담을 받을 수 있었어요





멘토님과 이야기를 나누기를

현재 제가 하고 싶은 과정과

최종학력을 말해달라고 하셨죠



그래서 저는 멘토님께 제 최종 학력인

4년제 학력과 제가 원하는



위클래스 상담교사라는 것에

대해 말씀을 드렸습니다



멘토님께서 설명을 해주시길

지금의 제 상황에서 가장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타전공으로 전공 하나를 더 만드는

방식으로 전공 48학점을 더 이수해서



심리학으로 학사 학위를 만들고

교육대학원으로 진학을 해서

5학기를 배워



전문상담교사 2급을 양성과정으로

받은 다음 위클래스에서 교사로



근무를 하는 과정이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고 하셨습니다


아하~!!



그럼 지금 제가 할 수 있는 건

학점은행제를 이용해서 타전공으로



심리학으로 학력을 만드는 게

가장 먼저이겠구나 싶더라고요



총 3학기가 걸리는 기간이지만 이걸

좀 더 짧게 단축을 할 수 있는 방법도

무궁무진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같이 병행을 하며

준비해 보기로 했죠





타전공 학력으로 전공 48학점만

이수를 하면 되는 과정이라



고졸 학력에서 학사를 만드는

것보다는 훨씬 빠르게 준비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첫 학기에 최대로 들어갈 수 있는

학점인 24점을 맞춰서

들어가 보기로 했습니다



학은제에서도 연간이수제한이라고 해서

한 학기에는 최대 24점, 1년에는

최대 42점까지만 들을 수 있도록



지정이 되어 있어서 48점을

맞춰야 하는 저는 총기간이

3학기가 걸린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도 학점은행제는 다행히도

일반 대학교와 달리



학점제로 움직이기 때문에

필요한 학점만 이수를 하면



조기졸업도 충분히 가능해서 원하는

시기를 조절을 할 수가 있었죠



편입을 준비하는 분들이나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



응시자격 갖추는 분들이 기간에

맞추기 위해서 이 제도를 가장 많이들

활용을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위클래스 상담교사가 되기 위해

저는 타전공으로 전공학점을



먼저 온라인 수업으로 24학점을

꽉 채워서 들어보기로 했어요





수업은 컴퓨터와 핸드폰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었죠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어서 그런지

정해진 시간표도 따로 없고



제가 원하는 시간에 맞춰 자유롭게

출석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출석으로 인정이 되는 기간은

따로 정해져 있었기 때문에



그 기간에 맞춰서 수업을 들어야

출석으로 인정이 되었죠



수업을 맞춰서 듣다 보면 대학교

과정과 동일하게 진행이 되어서



시험도 보고, 과제도 제출을 해야

하는 기간이 다가오더라고요.



시험은 고사장에 직접 가서 응시

하고 합격을 해야 하는 방식이 아니라



집에서 편안하게 저 혼자 컴퓨터를

이용해 응시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지켜보는 감독관이 따로 안 계시니

얼마나 마음이 편했는지 몰라요



중간고사 시험을 끝내고 나면

과제 제출을 해야 하는 기간이 다가왔죠



과제는 과목마다 주제가 올라오면

올라온 주제에 맞춰서 제 생각을

작성하고 제출을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의외로 간단하게 진행을 할 수

있어서 굉장히 신기하더라고요





위클래스 상담교사를 하기 위해

교육대학원 진학준비를 하고 있는 저는

타전공으로 점수를 채우고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같이 병행을 해서

기간을 단축해 보기로 했죠



그 방법은 독학사, 자격증, 전적대

라는 것들이 존재하더라고요



독학사는 대학교판 검정고시라고

해서 총 4단계로 이루어진 시험으로 



고사장에 직접 가서 응시를 하고

합격을 하면 점수로 가지고 오는 방식이었습니다



단계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가 원하는 단계에 개수로

시험을 보고 합격을 하기만 하면 되었죠



그다음은 자격증 취득방법으로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면 점수로

가지고 와서 활용을 할 수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위클래스 상담교사를 위해 타전공으로

심리학 학사학위를 만들고 이는 저는

최대 1개까지만 활용을 할 수 있다 하셨죠



마지막으로 전적대는 전에

다녔던 대학교에서 받은 점수를

학은제로 끌고 와서 사용을 하는 방법이었죠



하지만 저는 아예 4년제를

졸업을 했기 때문에 전적대는 안되고



타전공으로만 진행을

할 수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활용을 할 수

있는 자격증과 독학사 중에서



자격증은 난이도가 너무 어려운

것 밖에 없어서 독학사로

같이 병행해 보기로 했습니다



인터넷이나 홈페이지에서 나오는

기출문제와 영상으로 공부를 하면서



도움을 받게 된 저는 2단계로

2과목을 통과할 수 있었고



학점으로 인정이 된 저는

48학점을 맞출 수 있었죠



진학을 하기 위해서는 이제

학위증명서만 있으면 되었는데


 

이걸 뽑기 위해서는 학습자등록,

학점인정신청이라는 행정처리를 끝낸 후에

학위신청 버튼을 눌러 신청을 해야 했어요



위클래스 상담교사가 되고 싶어

타전공으로 학위를 하나 더 만들고



교대원으로 진학을 준비할 줄은

정말 꿈에 몰랐지만



그래도 잘 마무리를 할 수 있었고

이제 지원을 하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대학원은 면접과 학업계획서를

작성을 해야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해야 했죠



인터넷에 준비를 하는 방법이

잘 나와서 도움을 받아 미리

대비를 할 수 있었어요



여러분들도 저와 같이 선생님

직업을 꿈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http://pf.kakao.com/_xoaZrxj/chat


작가의 이전글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원 2학기면 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