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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프만 15기 모집 비하인드 (feat. 나인하이어)

인기 많은 IT 동아리가 멤버를 모집하는 방법 A - Z

by 정디

운영진도 운영진이 처음이라

디프만은 운영진에게 많은 자유도가 주어져요. 기수 시작일부터 활동 기간, 모집인원, 커리큘럼 등 0에서 1까지 모두 해당 기수에서 자유롭게 정하면 돼요. 또 기수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매 기수 운영진과 멤버를 새로 선발해요. 15기 운영진은 14기를 함께한 멤버 9명으로 구성되었고, 모두가 운영진이 처음이었어요.

자유도가 높은 만큼 하나씩 꾸려가는 재미를 느끼기도 하지만, 또 그만큼 막막했던 순간들도 있었는데요. 그중에서도 디프만 15기를 함께할 멤버분들을 모시기 위한 모집 과정에서 가장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저희와 같이 처음으로 한 조직의 모집을 시작해야 하는 운영진분들, 그리고 디프만 모집 과정이 궁금하실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모집 비하인드를 적어볼게요.


*이하 운영진 = 디프만 15기 운영진을 뜻합니다.



좋은 인재를 효율적으로

모집을 위해 가장 먼저 한 일은 운영진이 생각하는 좋은 인재에 대한 기준을 통일하는 일이었어요. 단순히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기수를 함께 꾸려갈 “좋은” 인재분들을 모셔 오고 싶었거든요. 각자 적어 본 키워드는 차이가 있었지만 그 안에 담긴 의미는 유사했던 것이 흥미로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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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한 단어끼리 묶어보니 “책임감”, “몰입”, “공유”라는 3가지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었어요. 디프만 15기의 서류 문항을 비롯한 평가 지표와 면접 질문도 모두 이 인재상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어요. 운영진이 모두 공감할 수 있는 인재상을 정의한 덕분에 모집 과정에서 의사 결정을 합리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인재를 “더” 효율적으로

다음으로는 효율적인 모집 방법에 대해 고민했어요. 운영진은 모두 직장인이라 퇴근 후 들일 수 있는 시간은 한정적이거든요.

비효율적인 반복 작업을 줄이고, 서류를 더 꼼꼼히 읽어보는데 투자하기 위해 ‘채용 솔루션’을 검토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나인하이어의 베이직 요금제’를 선택했는데요.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들도 많았지만, 저희가 원하는 필수 기능을 가장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나인하이어”라고 판단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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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인하이어 요금제

채용 솔루션마다 요금제에 따라 제공하는 기능이 상이하니 모집 프로세스를 정리해 보고 어떤 기능이 꼭 필요하고, 어떤 기능을 현재 사용하는 서비스로 대체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해요. 디프만은 14기 운영진이 만들어둔 노션 평가표가 있어 아래 세가지 기능을 위주로 검토했습니다.



� 디프만 모집 시 꼭 필요했던 기능

- 메일 전송 및 관리
모집 결과 안내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최대한 아낄 수 있는가?

- 지원서 제출
개발공수를 들이지 않고 직군별 지원 문항을 설정할 수 있는가?

- 플랫폼 최소화
지원자 관리를 위해 또 다른 플랫폼을 함께 사용해야하지는 않는가?
ex) 메일 기능 지원하지 않는 경우 Gmail or 메일 발송 서비스 추가 이용


(위 항목을 운영진이 직접 검토 후 나인하이어 베이직 요금을 결제하였고,

이후 디프만 모집에 관심을 가져주신 나인하이어 측에서 프로 플랜 업그레이드를 제공해주셨음을 안내드립니다.)




덕분에 한결 쉬워진 모집

확실히 채용 솔루션을 사용하니 비효율적이던 반복 작업과 고민에 들이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몇가지 장점을 소개해 볼게요.


채용 프로세스를 한눈에

디프만의 모집 과정은 크게 3단계로 구성됩니다. 서류 접수, 1차 합격, 최종 합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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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간단해보였던 큰 덩어리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생각보다 챙겨야할 것이 많았어요.그래서 이 모집 과정을 9단계로 세분화해서 나인하이어에 세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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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인하이어에서는 이런 모집 과정을 칸반보드로 보여주는데요. 단계별로 보여주는 칸반보드 덕분에 운영진 모두가 복잡한 모집 단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파트별로 지원자가 어떤 단계에 있는지, 어디까지 안내가 되었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운영진 내부에서 커뮤니케이션할 때 편리했어요. 또 연차별로 나누어 서류와 면접을 진행했는데, 이때 필터와 검색 기능도 요긴하게 활용했어요.




지원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저희가 나인하이어를 구독한 가장 큰 이유는 ‘커뮤니케이션 기능’ 때문이에요. 여러 서비스를 비교해 보았을 때, 관련 기능을 가장 잘 지원해 준다고 느꼈거든요.

모집 전 채용 단계를 살펴보니 채용을 진행하면서 단계별로 지원자분들께 안내를 드려야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원자 명, 합불 결과, 메일 주소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데 무시할 수 없는 시간이 소요될 것이고, 이 시간을 꼭 아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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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리소스를 많이 아낄 수 있었습니다. 지원 정보와 메일 전송을 한 플랫폼에서 할 수 있으니 데이터를 따로 추출하고 처리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고, 크로스체크에 드는 시간도 줄일 수 있었어요. 특히, 합불 결과 안내와 같은 중요한 메일은 오발송 시 리스크가 큰 편이기 때문에 더욱 만족하며 사용했습니다.

이외에 지원자 경험도 세심하게 챙길 수 있었습니다.




개인화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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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변수를 이용해 지원자분들께 개인화된 메일을 보낼 수 있어요. 예를 들면 메일마다 지원자분들의 이름을 넣어 보내거나, 직군을 변수로 넣어 보낼 수 있는거죠. 확실히 ‘안녕하세요, 디자이너님’ 보다는 ‘안녕하세요, 정한님'이 더 친숙해보이죠 ? 간단한 기능임에도 사용자 경험에 효과적이라 추천해요.



알림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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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인하이어에서는 이메일과 1:1채팅 두 가지 방법으로 지원자와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어요. 이때 메시지의 도착 알림을 카카오 알림톡으로도 보낼 수 있어서 이메일만 보내는 것 보다 빠르게 지원자분들께 소식을 전달할 수 있었어요. ‘메시지 보기’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에서 바로 메시지 확인도 가능하구요.

합격자 발표 시간을 사전에 공지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결과는 늘 애타게 기다려지잖아요. 그래서 그런지 ‘모집 과정에서 배려를 느꼈다’고 말씀해 주시는 멤버분들이 계셨는데, 그 때 마다 정말 뿌듯했습니다.



운영진의 소확행

마지막으로는 운영진에게 설렘을 주었던 기능을 소개할게요.슬랙을 연동하면 지원자분들이 지원하실 때마다 설정해 둔 슬랙으로 알림을 보내주는 기능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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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툴로 슬랙을 사용해서 수시로 확인하게 되는데, 한 분씩 지원을 해주실 때마다 더 열심히 준비해야겠다!’라는 동기부여를 만들어줬답니다.



이상으로 디프만 15기에 지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운영진 일동의 마음을 전하며 글을 마무리할게요. 글을 읽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해당 글은 디프만 운영진 활동 시 작성한 글입니다. (디프만 블로그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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