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로솔 Feb 09. 2022

안전칸막이 있는 로봇키친 보셨어요?


요즘 로봇자동화가 산업 현장에서 많이 활성화가 되고 있다는 소식은 이제 익히 들으셨죠? 그런데, 최근 로봇자동화의 흐름이 산업 현장을 넘어 우리의 일상 가까이로 향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서비스 로봇'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소식인데요. 서비스 로봇이라고 하면 그 종류도 굉장히 다양하죠. 로봇자동화 실제 적용 사례를 추천 매칭해 주는 플랫폼 <마로솔>에도 아주 아주 많은 서비스 로봇들이 입점 되어 있습니다. 


마로솔에 입점된 다양한 서비스 로봇 실제 적용사례들


요즘 시국에 딱 맞는 살균 로봇부터, 원래도 많이 쓰이던 서빙 로봇, 그리고 요즘 뜨고 있는 안내로봇과 커피로봇까지 그 종류도 정말 다양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사례는 위의 적용사례들만큼이나 여러분들을 아주 까암짝 놀라게 해드릴 사례입니다.




바로 협동로봇의 명가 유니버셜로봇에서 만든 ‘UR5’를 활용한 요리자동화 적용사례 입니다. 이 솔루션은 UR5 로봇과 머신비전 등을 활용하여 주문이 들어온 음식을 저장된 조리 순서에 맞춰 조리 작업을 수행하는 공정인데요. 더 자세한 사항은 로봇 전문가 브라이언님과 함께 알아볼까요?



스탠포드대학교 공대생들이 컨테이너 박스를 활용해 요리 로봇 자동화를 성공한 사례


Q. 안녕하세요 브라이언님! 그 전에도 많은 요리자동화 솔루션들이 있긴 했습니다만, 이번 사례에서 조금 특별한 점이 있다고 들었어요.
- 안녕하세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로봇주방'을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그림이 있죠. 원래는 그 그림 그대-로 컨테이너 박스같은 어떤 공간을 내어서 로봇 주방을 만든다든가 사람 주방장이 함께 일하는 공간에 로봇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요리를 하는 그런 사례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사례만의 독특한 점은 바로 안.전.칸.막.이인데요.

실제 영상을 보시면 로봇키친 솔루션에 안전 칸막이를 따로 설치해 조리 환경의 위생을 확보한 모습입니다. 


Q. 오호 이렇게 되면 요리 과정이 고객들에게 훤-히 보이는 구조라 흥미는 물론, 신뢰를 줄 수도 있겠네요. 이 슬라이딩 도어는 어떤 형식으로 열고 닫히는건가요?
- 해당 안전칸막이는 슬라이딩 도어 형식으로 설치해 음식 재료의 공급이 용이하도록 설계되었고 조리가 완료되면 음식을 배출하는 배출구가 따로 나 있어 음식을 받아갈 때도 불편함이 없도록 했습니다. 이런걸 두고 ‘워크 플로우를 확보했다’고 하죠. 
 



Q. 와아 이렇게 조리의 전 공정을 자동화 한 덕분에 얻는 장점도 한 두가지가 아닐 것 같은데요. 하나씩 나열해주시겠어요?
- 먼저 사람 관리자가 관리해야 할 포인트는 최소화 하고 비싼 조리 인력은 감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석이조입니다.

그리고 로봇이 조리하기 때문에 균일한 맛과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요즘 어딜 가면 ‘지난 번에 먹었을 때랑 맛이 좀 다른데…?’ 싶을 때가 많은데 이런 로봇 식당에 가면 그럴 걱정도 없어지고 참 좋겠죠.



Q. 그쵸. 또 요즘에는 코로나 시국이라 먹거리에 대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데… 
- 맞습니다. 안전 칸막이가 있는 덕분에 조리 공간 내부와 음식물에 이물질이 유입될 일도 방지할 수 있어요. 우리 입으로 직접 먹는 ‘음식'인만큼 위생 문제는 언제나 철저해야 합니다. 



이렇게 보니 여러모로 전염병 시대에 로봇이 활약하는 일이 정말 많습니다. 이를 통해 로봇이 사람을 ‘돕는 데'에 최적화 되어 있다는 것도 증명할 수 있죠. 이 외에도 마로솔에서 사람을 돕는 다양한 서비스 로봇 적용사례들을 직접 살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전문가의 무료 상담부터 견적 비교까지 받으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2년에는 마로솔 이용 고객님들 모두 로봇과 함께 일하고 사업도 술술 풀리시길 바랄게요.




로봇자동화로 더 쉽고 편하게 일하고 싶으시다면?

마로솔 바로가기 (https://bit.ly/3HFjWS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