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의 힘
소비자들이 사회적으로 책임감을 지닌 기업이나 제품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
사회적 책임 효과, 즉 노블 엣지 효과는 사회적 지위나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그 지위를 이용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즉, 특정 대상들이 사회적 책임을 느끼고 이를 통해 긍정적인 행동을 할 경우에 그의 소비자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이 미치는 현상을 말합니다. 도덕적으로 좋은 행동을 하는 기업의 제품이 기능과 형태와는 별개로 경쟁 제품보다 더 우수하다 인식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소비자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느끼는 현시대의 사례를 잦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노블 엣지 효과를 이해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관리한다면,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일임하는 것이 아닌 나누어서 함으로써, 이를 통해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을 설계한다면 사회적 가치뿐만 아닌 고객의 충성도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에서는 지속가능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여 가치를 제품 소비에 강조합니다. "해당 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00원이 특정 기관에 기부됩니다." 같은 형태로, 본인의 소비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고, 반복적인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노블 엣지 효과를 잘 활용한다면 소비자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같이 인식하고 함께 브랜드 가치를 일궈나갈 수 있습니다.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녹여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도록 유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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