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진 Feb 11. 2021

15. 설날 편지

나를 찾아준 너에게

가끔 얼굴도 모르는 너를 상상하곤 해.
아침에 일어나면 제일 먼저 어떤 일을 하는지,
바깥과 안쪽 중 어느 곳을 더 좋아하는지,
혼자 있을 때는 어떤 표정을 짓는지,
가장 배고픈 날엔 무엇을 먹고 싶은지.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했을 때 많이 외로웠거든.
자려고 불을 끄면 눈을 감아도 잠이 오지가 않는 거야.
내가 여기서 죽어도 한참 후에야 사람들이 오겠지.
그 작은 불안이 매일 밤마다 반복됐던 것 같아.

악몽에 저항하기를 포기할 때쯤,
이 작은 공간을 만들었어.
살아있는 너를 만나려고.
나는 외롭고 눈물이 나는 날마다 여기에 글을 썼고
그 끝에는 항상 네가 있다는 걸 알게 됐어.

너는 내 말에 웃어줬고
생전 처음 보았을 나를 안아줬지.
작은 말에 따스함을 담아 나를 재우고
좋은 친구가 생겼다는 걸 느끼게 했어.

네가 알지는 모르겠지만
가끔 나도 너에게 놀러 간 적이 있었어.
너를 더 좋아하고 싶어서,
너의 아픔을 읽고 같이 있어주고 싶어서,
너의 기쁨을 보면서 같이 행복해지고 싶어서.

부끄러워서 표현하는 게 어려웠지만
나는 너를 정말 많이 생각해.
버스를 기다리는 수많은 사람들 속에서,
내 앞에 놓인 투박하고 거친 손등 앞에서.
혼자만 보기 아쉬울 만큼 멋진 노을 앞에서,
우연히 본 뉴스 기사 속
세상을 떠난 누군가의 억울한 죽음 속에서,

나는 혹시 그 모든 것들이 너는 아닐까?
네가 보내는 무언의 신호는 아닐까?
더 각별히 들여다보고 생각하게 돼.

소심하고 걱정이 많은 편인 나는
나의 작은 말이 때로 해가 될까 조심스러워.
네 생각만큼 내가 좋은 사람이지 않을까 봐,
그걸 어느 날 네가 알게 될까 봐
훌쩍 잠수를 타고 싶을 때도 있지.

그래도 너는 나의 빠뜨릴 수 없는 거처이니까,
부끄러워도 작은 글을 나누고 싶어.

나는 오늘도 네가 꾸는 꿈들을 상상했는데,
너는 어떤 기분 좋은 꿈을 꾸었어?
나와 비슷할지, 다를지,
얼마나 멋질지,
내가 배울 구석은 없을지.

또 그런 고민들도 해.
생각보다 너무 다른 모습이면 어쩌지?
네가 너의 꿈으로 인해 괴로우면 어쩌지?
하는 지극히 얄궂은 걱정들 말이야.

우리 앞에 놓인 이 숱한 문제들은
앞으로 더 많이 외로움을 만들 거야.
깊은 모습을 알아챌수록
솔직함을 숨기려 거리를 둘 때도 있겠지.
하지만 다음 날에는, 그다음다음 날에는
그것으로 인해서
더욱 많은 기쁨이 올거란 것도 나는 알아.

그러니 너도 어떤 밤엔가 잠들지 못하고 있다면
말할 수 있으면 좋겠어.
들어줄 누군가를 포기하지 않으면 좋겠어.
계속 꿈을 꾸고
살아서 아침을 만나고
평범한 하루 끝에
슬며시 잠이 들었으면 좋겠어.
그동안 숨이 막히던 나를 네가 살려냈던 것처럼.
또 다른 이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처럼.
그동안 나랑 함께 해줘서 고마웠어.
앞으로도 각자의 자리에서
먼 길을 함께 걷자.

.
.
.
.


새로운 한 해가 시작하는 설날에.
산뜻한 기운이 충만하기를 바라며.

매거진의 이전글 14. 의미를 지우면, 행복이 있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