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법
새해라 제가 읽었던 책 중에서 인상 깊었던 책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김미경의 리부트>는 코로나가 한창이던 2020년에 나온 책입니다. 이미 코로나를 극복했다고 생각하는 지금 과거의 이야기를 추천해야 할지 하는 생각도 잠시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이 특별한 것은 김미경 씨가 잘 나갈 때 쓴 책이 아니라 코로나로 위기를 맞았을 때 쓴 책이기 때문입니다. 인기 강사로 지난 28년간 강연장 연단에 섰던 그녀는 코로나로 위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직원들 월급 주기에도 부족한 수익, 회사 통장 잔액이 바닥이 나고 있을 때, 시간이 흘러도 강의를 할 수 없을 때, 불안하고 초조한 나라를 보낼 때 썼던 책이라 의미가 있습니다.
김미경 씨는 책, 리포트, 신문 등 셀 수도 없이 읽으며 생각과 아이디어를 노트에 적었습니다. 단순히 읽기만 했다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없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녀만의 ‘코로나 솔루션 노트’를 만들고 메모하고 쓰면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내 삶에 리부트가 필요할 때, 힘들 때, 위기의 순간에 읽어 보면 좋은 책입니다.
노트 쓰기는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유용한 무기임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저희는 단순한 노트보다 더 진화된 ‘두 번째 뇌(Second Brain)’를 만들어 수많은 가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Monday, October 19, 2020
김미경 대표는 과연 대한민국 최고의 자기계발 강사라 할 만하다. 유튜브에 뜬 그녀의 세바시 강연을 보고 그녀의 책 ‘김미경의 리부트‘도 주문하게 된다. 말을 어찌나 잘하시는지…
하지만 그녀의 위력은 말보다 실행력이란 생각이 더 든다. 이 책은 코로나19로 오프라인 강의가 주 수입원이던 그녀의 회사를 살리기 위한 치열한 몸부림의 결과겠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가는 탁월한 능력은 과감히 ‘시작’하는 ‘실행력’에서 오는 것 같다.
책을 읽고 더 업데이트하겠지만 간단히 유튜브 영상을 정리해본다.
무너진 삶을 다시 세우는 법 | 김미경 @MKTV 김미경TV 대표 | 인생 변화 특강 | 세바시 1244회
https://youtu.be/RWHbFpu4-ik
위기를 기회로 만든 건 수많은 독서와 읽기로 시작되어 생각과 아이디어를 적는 노트쓰기로 마무리되었다.
노트쓰기의 효과에 관해서는 한동대학교 이재영 교수의 세바시 강연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 김미경 대표가 노트쓰기를 얼마나 잘 실천했는지 알 수 있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은 관련 글: 노트쓰기로 당신의 천재성을 끌어내세요
격차를 줄이는 공부를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