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모모 Oct 09. 2023

나를 표현하는 '수식어'가 늘어난다는 건

부러운데 힘들어

사회적으로 아무것도 가지지 않은 사람의 곤란함에 대해 생각한다.

예를 들면 취준생, 백수 등...


늘 그렇듯

우리는 아무것도 가지지 않던 때를 기억하지 못한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은.

아니 모든 사람들은

역지사지를 잊고 살아간다.


필요한 어느 순간을 제외하고는




나 또한 마찬가지기에

그들의 타박할 처지가 아닌 것을 너무 잘 알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가.

내가 약자인 그 순간에는

사람은 부당함에 대해 참 재빠르게 인지한다.



'니들도 그랬으면서 참 야박하게 군다
너무하네..'





차별과 편견과 비교가 만연한

이 사회에 괜스레 한 번 더 불만을 토로하곤 한다.




직업이라는 것은

참 편리한 사회적 수식어이다.


구태여 여러 문장을 덧붙이지 않아도 나를 표현해 낼 수 있는


직업으로 연상할 수 있는 이미지와 다른 모습은 반전이라며 놀라고

비슷하다면 역시나 그럴 줄 알았다며

대화의 물꼬를 틀 수 있는

참 편리한 수단이다.




여러 번의 퇴사.

계속 바뀌는 직업.


그 횟수에 비해 아직도 여전히 헤매고 있는 나는


쉴 수가 없다.


불안해서.


하루의 잠깐뿐인 공백시간을 여유로이 즐길 처지가 못 된다는 것도 알고.

항상 스스로를 재촉하는 성미 급한 성격이기에 그런 것이겠지만.


어떤 직업을, 어떤 일을 해야 헤아릴 수 없는 열정을 마음 편히 쏟아낼까 고민한다.







나를 표현하는 수식어가 늘어난다는 것.


그래, 그 수식어는 다양한 것이 될 수 있다


취미도, 취향도

그 사람만이 가진 분위기도

뭐- 그 사람만이 유난히 즐겨하는 행위라던가

물건 따위도.


그 사람이 가진 고유성을 꽤나 그럴듯하게 꾸며 낼 수 있는 것들이다.





한때 그런 생각을 했다.


굳이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내'가 설명되는 사람이고 싶다


그걸 퍼스널 브랜딩이라고 하던가


사실 그런 건 모르겠고



특유의 천진난만함과 낙천적임으로 주제도 모르는 어린아이가

스스로를 '특별'하게 여기는 것 따위가 아닌,

 

내가 별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는 나이즈음

진짜로 나를 '특별'하게 만들어줄 무언가가 필요했다.




어리숙하게 무언가를 좋아하려 애써보기도 하고

어떤 것을 흉내 내며 나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했지만-


그저 껍데기뿐이라는 것을 알고 나서는

이것은 시간이 걸리는 일임을 인정하기로 했다.




끊임없이 내가 나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가질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인정하기로 했다.


참 오래 걸리기는 했지만



매일 질문을 한다.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지,

그게 왜 좋은지,

한순간의 감정적으로 이끌린 것은 아니었는지.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을 찾아야

다른 이에게 나를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점점 알게 될수록.



누군가에게 나를 설명해 낼 단어가 없다는 게

그 수식어가 없다는 게



이 사회에 속하지 못한 부적응자 같은 기분이라.

그것은 썩 유쾌하지 않아




이렇게 오늘도 나는 아등바등

'잘' 사는 사람이 되고 싶어서


그렇게 그들과 섞이고 싶어서




나의 수식어를 찾아 헤맨다.


아마

오늘도.

내일도.

계속?






작가의 이전글 나는 여전히 내가 가엽고 사랑스럽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