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분만에 AI로
나만의 핫플 지도 만들기

블로그 정보를 복붙없이 내 지도로 옮기는 방법

by 최두옥

요즘 해외 부동산 리서치를 하면서 AI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특히 블로그나 기사에서 갈만한 곳을 찾은 다음 나만의 지도로 만드는 방법은 일반인들에게도 활용도가 높을 것 같다. 웹상에서 갈만한 곳을 찾아 1분만에 지도로 만드는 방법을 공유한다.


-00.jpg 웹에서 검색한 정보로 순식간에 만든 나만의 지도


자, 여기 여러가지 정보가 담긴 블로그가 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엔 텍스트 복사가 막힌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다 해도 하나하나 복사/붙여넣기 노가다를 하긴 망설여진다. 그러나 AI 를 활용하면 이런 내용들을 1분만에 정리해서 나만의 지도를 만들 수 있다. 내가 해야할 일은 몇 번의 클릭 뿐!

-01.jpg 다양하고 좋은 정보가 정리된 블로그들


1. AI 에게 블로그 정리 시키기


우선, ChatGPT 혹은 구글 Gemini 등 대화형 AI에게 블로그의 주소를 알려주고, 이 블로그의 정보를 정리해서 csv 파일(엑셀파일)로 만들어 달라고 요청한다.

[블로그 URL 을 여기에 넣는다]. 이 블로그에 있는 카페들을 이름/주소/영업시간/특징/구글좌표로 정리해서 csv 파일로 만들어 부탁해!
-20.jpg



2. DB로 정리된 엑셀파일 다운받기


그러면 순식간에 .csv 파일을 받을 수 있는 다운로드 링크를 알려주거나, 위 그림과 같이 .csv 파일로 만들 수 있는 텍스트를 보내준다. 이 텍스트를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넣고 확장자를 .csv 로 해서 저장한다.

Mac 의 경우, [TextEdit] 프로그램을 열고
➔ 복사한 텍스트를 붙여넣는다
➔ 메뉴에서 [Format] > [Make Plain Text] 을 선택한다 (이렇게 해야 서식이 사라지고 복사한 내용이 코드처럼 작동한다)
➔ 파일명을 적고, 포맷을 csv 로 만들고 (강릉카페.csv), 인코딩은 Unicode(UTF-8)로 선택한다. 인코딩을 이렇게 해야 한글이 깨지지 않는다.
-03.jpg


3. 엑셀로 만들어진 DB 확인하기


확장자를 변경한 다음 파일을 새로 열면 엑셀(혹은 Numbers) 프로그램이 열린다. 아래와 같이 블로그 내용이 DB형식으로 잘 정리되어 있다.

-04.jpg


4. 구글 맵에 옮기기


구글맵의 My Map 으로 가서 [새 지도 만들기]를 연다. 기본적으로 생성되어 있는 레이어에 있는 [가져오기] 를 클릭하고, 아까 저장한 .csv 파일을 선택한다. 그러면 엑셀 안의 카페들이 상세정보와 함께 저장된다.


◼︎ DB를 가져올 때 위치를 알려주는 항목은 [좌표]를 선택해 준다. 한국의 경우 숫자가 작은 것이 위도이고, 숫자가 큰 것이 경도다.
◼︎ 카페의 레이블은 [이름] 항목으로 하라고 선택해 준다.
-05.jpg


5. 나만의 지도 공유하기


이런 식으로 하면, 카페 목록 발견하고 구글맵에 저장까지 1분이면 된다. 처음엔 익숙하지 않아 10분까지도 걸리겠지만, 그 마저도 일일이 하는 것에 비하면 엄청난 시간절약이 아닐 수 없다. 나는 한국을 방문할 유럽 지인들을 위해서 한국의 카페들을 정리하고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AI, 답변의 도구를 넘어 의사결정의 도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