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티씨 Apr 19. 2018

대한민국 디제이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고 있나

DJ라면 먼저 설문에 참가하세요!

http://bit.ly/kdjresearch180419



어쩌다 보니 대한민국에서 디제이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게 되었다. 

지난 10여 일 있었던 일과 지금 하는 것을 기록해본다. 


지난 4월 9일 몇 달을 준비한 파티가 취소당해 당황과 분노가 적절하게 섞여있던 찰나, 

다른 분들은 어떤 상황에서 활동하실까 궁금하여 3일간 간단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설문지는 다음과 같다. (1차 설문지 : https://goo.gl/forms/O1fPTpnJc5CTr3NJ2) 

지인끼리 만나면 서로 디제이하기 어려운 얘기를 나눴지만, 이렇게 전혀 모르는 분들의 이야기를 직접 듣기는 처음이었다. 가볍게 진행했던 것이라 제대로 된 설문조사는 아니었다. 하지만 답변을 하나하나 읽어보면서 어려움에 공감하고 감정이입이 되더라. 


눈물의 설문 결과를 정리하던 중, 어차피 한 거 보기 좋게 만들어보면 더욱 의미가 있겠다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관련 매체도 많이 생겼지만 아직까지 디제이나 업계에 관한 공식적인 조사나 연구글을 본 기억이 없었다. 

 

설문 결과를 정리 요약하고 리포트 형태로 초안을 잡아 디자인 스튜디오에게 맡겼더니 디자이너가 이왕 하는 거 좀 더 제대로 설문을 하고 작업을 맡기는 게 어떠냐는 제안을 했다. 첫 설문은 지인과 참가하고 몇 단톡방에서 이뤄졌고 응답자는 딱 19명이었다. 돈 받고 만드는데 취지에 비해 부실한 내용으로 미안하다는 디자이너의 진솔한 의견을 받았다.

 

동의했습니다. 2018년 지금 대한민국 디제이의 상황을 조금이라도 담을 수 있는 조사를 해야겠다는 욕심이 들었습니다. 1차 설문 결과를 빠르게 만들고(1차 설문 리포트 : http://bit.ly/skdr201804),  

질문을 가다듬어 이 2차 설문을 진행합니다. 디제이의 목소리를 최대한 담아 의미 있는 기록물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설문의 목표는 감히 100분의 의견을 담는 것입니다. 설문 종료 이후 내용을 가다듬어 좀 더 전문적인 형태의 결과물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설문 응답과 또 지인에게 공유를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p.s. 온라인 메시지 또는 오프라인 만남 모두 언제나 환영합니다. (페이스북 아이디 ryu tablo tc)


* 결과물 디자인 제작 예정 스튜디오 : studio126(www.studio126.kr)

* 1차 설문지 보기 : https://goo.gl/forms/O1fPTpnJc5CTr3NJ2

* 1차 설문 결과 리포트 보기 : http://bit.ly/skdr201804 


#dj #디제이 #edm #힙합

작가의 이전글 건강. 잃고나서 후회하면 뭐하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