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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야기 수집가 Oct 03. 2019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


2019년 10월.

드디어 수업 시작!




1주

학습자의 목표와 시대 상황에 따라 외국어를 가르치는 방법도 변화했다. 문법번역식교수법, 직접교수법 모두 장점과 단점, 한계가 있다. 각각을 잘 이해하고 가르치는 상황에서 학습자의 목표에 따라 이용하면 될 것 같다. 

한국에 처음 온 외국인들은 회사, 마트 등 실생활에서 한국어를 접할 것이다. 먼저는 어떤 말을 사용하는지 듣고 필요한 말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한 것 같고 회사, 은행, 출입국관리사무소 등에서 한글을 사용하기 때문에 읽고 쓸 수 있는 교육도 당연히 해야하는 것 같다. 현재 외국인 근로자 교육할 때 사용하는 교재는 문법 중심인데 영상 등을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어떤 말을 쓰는지 들을 수 있도록 보충을 해야겠다. 

수업 8개를 2주간 들어야 한다. 주말 제외하면 10일에 16개를 들어야 하는 상황. 생각보다 빠듯하다. 공부 시간을 정해놓고 해야 할 것 같다.


1교시 (2019.10.05)

- 외국어 교육은 정치,사회적 환경 및 학습자가 언어를 배우는 목적에 따라 교수법이 개발, 적용되어 왔다. 

학습자의 학습 목적에 따라 교수법이 변화 : 라틴어 글을 읽기 위한 목적 -> 나라 간의 교류 증가로 말하기 목적
교수법의 역사 : 모방, 입력, 강조 중심의 행동주의 기반 교수법, 내용 중심 접근법
과거의 교수법은 계속 사용되고 있는데 교수법의 장.단을 이해하여 필요에 따라 적용해야 함. 그렇기 때문에 각 교수법이 무엇인지 기본을 알아야 함

- 문법 번역식 교수법 (Grammar-Translation Method)

문학작품을 읽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읽기, 쓰기에 초점을 맞춤
읽기 교재에 의존하며 암기 위주, 정확성 강조하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부담을 줌
1840-1940년대 유럽 교육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었으나 학습자 목적이 말하기로 변화하면서 쇠퇴

2교시 (2019.10.05)

- 19세기 말하기, 듣기를 강조하는 직접식 교수법 등장

라틴어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문법번역식교수법이 중심이었던 당시에 개혁 같은 일, 국제음성기호가 제정되었음

-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목표어로 진행하고 실생활의 어휘나 문장을 사용하며 소규모로 집중하여 대화를 하고 실물이나 그림 등을 제시하여 이해를 돕는 방식, 말하기와 듣기가 강조되고 정확한 발음과 문법도 강조되었음, 하지만 실제 학교는 소규모가 아니고 목표어를 사용하는 교사를 찾기 어려웠음


6. 협동 학습법과 암시 교수법

6-1. 협동학습법

교사들에게 부담(외국어 능숙, 교재 없음), 교사들은 심리적 상담자 역할에 친숙해야 함, 동정적이어야 함, 학생들의 화제에 따라 수업 형태 형성, 학습동기를 유발, 특별한 활동 필요 없음 <---->비판 : 언어학습에 상담이 적절한가? 교수요목이 없다. 평가가 안됨

1) 협동 학습법의 배경

가. 배경

- 심리적 상담 기법을 학습에 적용 시킴

- 학습자 : 전달 내용을 목표어를 아는 사람(교사)에게 자신의 모국어로 전달, 번역한 내용을 목표어로 되풀이하고, 이어서 그 전달 내용을 전하고 싶은 다른 학생에게 전달

- 교사 : 학습자에게서 전달받은 내용을 제2언어로 번역, 교사가 모국어와 목표어를 잘 해야 함

2) 협동 학습법의 특징

가. 접근 방법 : 언어 이론과 학습 이론

= La Forge(1983) : Curran의 제자. 사회적 과정으로서의 언어, 언어를 구조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언어를 상호작용, 전인작용으로 봄

= 협동 학습법에서 상호작용은 구별되는 두가지 유형

-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 :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은 예측 불가능, 감정 교환은 이루어짐

- 학습자와 교사의 상호작용 : 처음엔 의존적이던 학생들이 마지막 단계에는 독립적으로 됨

= Curran

- 상담 기법이 일반 학습에 적용시키려는 시도

- 교사는 학습자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방식이 효과적, 학습자의 동기, 흥미를 잘 유발하고 있는가?

- 전체적 접근 방법 옹호, 정의적 측면 중요시, 상담자와 피상당자는 감정 교류가 중요

= 학습은 교사와 학습자가 상호작용하는 의사소통 환경에서 나타남

= 협동 학습 교수 절차의 핵심 요소 : 공동 유효화 

- 교사 학습자 간의 온정, 이해, 상대방의 인격적 가치를 긍정적으로 평가

- SARD 안정감 Security, 주의 Attention, 공격 Aggression, 기억 Retention, 반성 Reflection, 식별 Discrimination

나. 교수설계

- 목표, 교수요목, 학습활동, 학습자, 교사, 교수 자료의 역할

- 교육 과정이 없음

-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정함. 번역, 집단활동, 녹음, 전사, 분석, 반성과 관찰, 듣기, 자유대화와 같은 활동들 포함 >>>> 협동학습의 키워드 번역, 상담, 교육과정 없음.. 번역 때문에 목표어와 모국어를 다 잘해야 함

- 학습자의 역할 : 학습 공동체의 구성원, 상호작용을 통해 배움, 학생이 처음엔 피상담자 역할을 하나 이후에는 다른 학생들에게 상담자 역할을 할 수 있음

- 교사의 역할 : 학생의 말을 무비판적으로 들어야 하는 상담자, 처음엔 양육하는 부모님의 역할, 학생이 능력이 성장하면 역할 변화

- 교수자료의 역할 : 교과서는 꼭 필요한 요소가 아님

다. 교수 절차

- 첫째 시간은 침묵의 시간, 그들이 학습 시간에 무엇을 공부하게 될 것인지를 결정 

- 교사는 학습자들이 서로 질문하도록 권장


6-2. 암시교수법

가짜약(위약)도 효과가 있다. 교사의 권위, 응용학자(Scovel 1979)에게 비판 받음, Lozanov(1978) 가짜약과 암시는 과학이다 주장. 이에 대한 비판을 받음

1) 암시교수법의 배경

가. 배경

- 암시에서 나온 교수법 Desuggestopedia

- 불가리아 정신학자, 교육가 Georgi Lozanov가 발전 시킨 교수법

- 암시학에서 유래한 일련의 특수한 학습 권장 사항

= 암시 교수법의 특징

- 음악 사용, 교사의 권위적인 행동, 교사의 신뢰감에 따라 학습자들의 믿음이 생기고 학습이 일어남

-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

- 암시교수법은 음악의 치료적인 사용과 관련, Gaston(1968)은 3가지 기능을 말함 - 개인적 관계를 좋게/만족감, 존엄성 높음/활력 높임, 마음 안정

2) 암시 교수법의 특징

가. 접근 방법 

- 목표어 항목과 모국어로 번역한 어휘 짝을 기억할 것을 강조

- 문맥화보다 어휘 번역 중심

- 유의미한 글을 중요하게 생각, 학습자가 관심을 갖는 것이 유의미

- 암시 교수법의 기저에 놓여 잇는 학습 이론의 핵심 : 암시

- 최면의 임상적 개념과는 다름, 정적인 상태, 요가와 관련


= 비암시와 암시가 작용해서 기억 저장소에 접근하게 하는 6가지 주요 이론적 요소

- 권위 

- 유아화 

- 양면성 : 환경에 영향을 받음, 교사의 성품도 중요

- 억양, 리듬과 음악의 효과


= 학습자의 역할

- 유사 수동적 상태 : 학습자의 역할을 수동적으로. 자료가 학습자에게 들어가도록. 


= 교사의 역할

- 자신감, 예절과 의상, 엄숙한 태도, 음악선택, 재치있게 응답, 교수자료에 대해서는 포괄적 태도, 절절한 열성적 태도


7. 총체적 접근 방법

7-1. 총체적 접근 방법


1. 총체적 접근 방법의 개념

- 1980년대 문자 언어 교육

- 모국어 읽기, 쓰기에 관심을 갖고 있던 미국 교육자들이 고안

- 읽기 쓰기에 관련된 문학작품

- 총체적 언어교육 운동 : 언어는 전체로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 읽기 쓰기를 분리하면 안됨

2. 총체적 접근 방법

- 읽기와 쓰기 학습 강조

- 언어교수와 학습에서 의미의 중요성, 의미를 통하게 하는 것을 중요시

- 의사소통중심 언어 교수법과 철학적, 교육학적 견해를 같이 함

3. 총체적 언어 교수법에 대한 논의

- 교수법, 접근 방법, 철학, 신조인지 논의

- 교사가 해석하는 것에 따라 학습 유형, 학습자 유형에 따라 총체적 접근 방법의 이론이 실천에 옮겨짐

4. 총체적 접근 방법의 특징

가. 언어 이론

- 언어의 조직을 상호 작용의 관점에서 보고 있음

- 언어를 독자와 저자 간의 상호 작용적 의사소통 수단으로 봄

- 실생활 연관성 authenticity, 문자화된 글의 저자와의 교류 및 대화를 특히 강조

- 내적 상호 작용의 도구로 봄

- 언어 기능적인 역할 : 언어는 항상 의미 있는 목적을 위해서, 또는 정당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이다. 

나. 학습 이론

- 인본주의

   - 실생활과 연관, 개별화, 자기주도, 협동, 다원적

   - 학습자의 주의집중에 초점, 완전학습을 하게끔 동기 부여

- 구성주의

   - 지식은 교사로부터가 아니라 오히려 사회적으로 형성 됨

   - 교사는 학생들과 함께 지식을 이해하고 창출, 상호간의 사회적 문맥 속에서 그들을 이해하는 것

   - 교사는 지식을 학습자들에게 전달하기 보다 학습자의 경험, 필요, 흥미와 열망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중요

다. 교수 설계

- 목표, 교수요목, 학습활동, 학습자, 교사, 교수자료의 역할

- 실생활 연관된 문헌을 교재로 사용, 개별적으로 읽기 기능을 연습하도록 고안된 글과 연습문제 사용 주장

- 실제적, 자연스러운 사건들에 초점

- 문학교재(개별적 읽기가 가능하고 학생이 선택하거나 학생이 쓴 글도 가능) 읽도록

- 학생들이 작성한 교재

- 학생 중심 학습, 협동

- 모험과 탐색 권장, 실수에 관대

라. 교사의 역할

- 학습 공동체에서 학습을 수원하게 도와주는 사람, 적극적인 참여자

- 협동 학습을 지원할 분위기를 만들어 냄

- 학습자들과 학습 계획을 상의할 책임을 지고 있음

마. 학습자의 역할

- 동료 학습자들과 교사와 교재를 만든 저자와 협력하는 협력자

- 학습자들은 자기 자신의 학습과 다른 사람의 학습을 평가하는 평가자가 되고 학습 자료와 활동을 선택하는 사람이 됨

바. 교수 자료의 역할

- 실생활과 연관된 자료

- 문학작품은 저자가 독자들과 의사소통을 하려는 의도로 나왔음

- 신문, 간판, 전단지, 이야기책, 일터에서 여러 가지 인쇄된 유인물을 이용할 수 있음

- 학생들은 자신의 자료를 만들 수도 있음

사. 교수 절차

- Bergeron 1990 네가지 교실 수업의 특징

   - 문학작품의 사용

   - 과정적 쓰기 방법의 사용

   - 학생들 사이의 협동학습의 권장

   - 학생들 태도에 대한 관심

아. 총체적 접근 방법에서 흔히 사용되는 활동

- 등급화되지 않은 대화 일지 사용, 쓰기를 위한 협의, 개별적, 소집단 읽기 쓰기, 학생들이 만든 책, 포트폴리오 쓰기, 이야기 쓰기, 총체적 접근 방법의 특색은 문학작품에 초점, 문학작품을 제2언어 학습 방법과 다르게 다루는 것은 수업 지도안에서 한 단원의 제목, 어떤 항목에 근거를 두를 일시적인 사용이 아니라 교수와 학습이라는 전체 철학에 사용

5. 결론

- 비판 : 모국어 학습 원리를 ESL에 적용하는 방법으로 보고 있음, 정확성을 희생시켜 유창성만 높이려는

- 지지 : 어린 학습자에게는 특별히 유용하다고 증명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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