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소소 May 03. 2016

제 글을 멋대로 빼앗아가지 말아주세요.

소소한 영화관 설명서 #1

안녕하세요.


저는 브런치에서 영화 관련 글들을 쓰고 있는 이소소입니다. 영화 관련 글을 쓰는 제가 이렇게 찾아뵈는 것은 다름이 아니라 제가 며칠 전 인터넷 포털 사이트들에서 발견한 '다른 사람들이 마치 자기가 쓴 글인 것처럼 올려놓은 제 글들' 때문인데요.


솔직히 말하면 처음에는 이 모든 것이 신기하기만 하더군요. 저는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할 뿐, 잘 쓴다고 하기에는 아직 실력이 한참 모자라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좋아해 주시고 공유해 주시는 것만으로 저는 정말 영광스러웠거든요.


그래서 다른 블로거들이 자기가 쓴 글인 양 제 글을 도용할 때도 처음에는 멋 모르고 신기하고 좋기만 했습니다.


그러나 궁금한 마음에 더욱 검색해보니 제 글이 다른 사람의 블로그/카페에 떡하니 출처도 없이 올려 있는 것을 보았고, 이건 좀 아니다 생각하게 되더군요.


저는 어렸을 적부터 외국에 나가서 살았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연습은 해왔습니다만 한글을 쓸 때면 아직 많이 헷갈리고 그래서 한 포스트를 쓸 때면 꼬박 반나절 이상이 걸려요 (그걸 또 수정하고 또 수정하면 그것보다 더 걸립니다). 지금은 조금 익숙해져서 시간이 많이 단축되었지만 처음에는 정말 하루 꼬박 작업을 해야 포스트 하나가 나올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제 글은 너무나 소중한 자산입니다.

제 글은 저의 귀중한 시간과 땀을 대변하는 것들이기에 그 누구도 멋대로 도용할 수 없다 생각됩니다.


공유를 하시거나 링크를 복사해 주시는 것은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미천한 제 글들이 이렇게나마 많은 이들에게 나아갈 수 있으니 저에게는 그 무엇보다 큰 영광이지요. 하지만 출처를 분명하게 밝히지 않은 채 베껴 쓰고 짜깁기를 해서 자기가 쓴 글인 양 개인 블로그나 어느 카페 수다방에 올리시는 것은 자제해 주세요.


제 소중한 글을 당신의 허영심을 위해 사용하지 말아 달란 말입니다.






1) 첫 번째 사례: 짜깁기 대마왕






2) 두 번째 사례: 스샷 대마왕 (feat. 귀차니즘)




3) 세 번째 사례: 그래서 어디서 뽑혔다고요?









무조건 안된다는 게 아닙니다.


제 글을 사용하시고 싶거든 그냥 댓글을 통해 어떠한 용도로 사용하신다는 말만 적어주시고 출처를 확실하게 밝히실 거라는 약속만 하시면 됩니다.


한 글자 한 글자 베껴 쓸 시간에 차라리 저에게 물어봐 주세요. 제가 원본이라도 드릴 터이니.


저는 유명한 작가도 뭐도 아니어서 너무 오버한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죄송합니다. 저는 그저 제가 공을 들인 제 글들이 그렇게 마구잡이로 사용되는 것이 언짢을 뿐이에요.


마지막으로 항상 소소한 영화관을 찾아주시는 독자 여러분께 정말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좋은 글로만 찾아뵈려고 항상 노력하는 이소소가 되겠습니다.


2016.5.3


이소소드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