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O제주모슬포 그리고 촌피스

지향점에 대한 생각

by 김나솔

XMO 제주모슬포 그리고 촌피스. 그리고 XMO제주모슬포 1기 사람들.


촌피스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공간 이상의 역할을 꿈꾸는 곳이기도 합니다.


촌피스는 대정의 농어업인, 대정의 주민, 대정의 사업자와 경제 단체, 제주도내외에서 활동하는 프리랜서와 전문가, 대기업과 정부, 혁신기업자들이 만나서 가능성을 이야기하고 협업을 모색하는 공간이 되어 가고자 합니다.


XMO는 다양한 사람들이 느슨하게 교류하고 연결되는 커뮤니티자, 나중에는 연대하거나 협업의 가능성이 열려 있는 커뮤니티입니다.


XMO제주모슬포는 제주도 모슬포를 매개로 느슨하게 연결되어 느슨하게 교류하는 커뮤니티입니다.


XMO제주모슬포 멤버십 1기는 2025년 12월부터 2026년 3월 1일까지 활동하는 분들의 커뮤니티입니다. 현재 구성원은 40명이며, 거주지는 모슬포, 제주도, 도외, 해외 등 다양합니다. 활동분야도 문화기획, 공연, 디자인, 농업, 로컬, 숙소관광, 예술, 글쓰기, 교육, AI, IT, CSR/ESG등 다양합니다.


모슬포를 애정하는 분들도 계시고 모슬포를 이번에 새롭게 알게된 분도 있습니다. XMO 제주모슬포에 함께 해주신 이유들은, 지역사람들과 알고 지내고 싶거나 서부 지역에서 활동하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어서, 고향의 변화가 궁금해서, 개발이 아닌 다른 방식의 지역 전환을 보고 싶어서, 로컬 변화의 모델을 함께 만들어보고 싶어서, 에너지를 충전하고 싶어서, 배우고 싶어서, 삶의 방향과 공동체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싶어서 등등 다양한 이유로 참여해주셨습니다.


참여하는 분들 제각각의 성향과 상황과 속도를 존중하면서, XMO제주모슬포 활동을 해나가고 싶습니다.


XMO제주모슬포 1기 운영을 통해 찾아내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대정지역의 전환, 또는 대정지역을 비롯한 제주도내외에 사는 분들의 전환을 하는 과정에서

XMO제주모슬포라는 커뮤니티가 어떻게 작동하면 좋을지를 찾아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XMO제주 모슬포 리더

김나솔 드림


화면 캡쳐07.png
화면 캡쳐08.png
화면 캡쳐09.png
화면 캡쳐10.png
화면 캡쳐11.png
화면 캡쳐12.png
화면 캡쳐13.png
화면 캡쳐14.png
화면 캡쳐16.png
화면 캡쳐17.png
화면 캡쳐18.png
화면 캡쳐19.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연이 시작되는 곳, 촌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