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밍과 볼더링에서 두드러지는
클라이밍과 볼더링의 핵심은 균형, 더 정확히는 토크(=돌림힘)의 통제인 듯. 대부분의 순간은 돌림힘이 생기지 않게 통제하고 오직 내가 원할 때만 순간적으로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돌림힘을 만들어 낸다. 상시로 모멘트를 최소화하고 한시적으로 모멘트를 극대화한다.
"돌림힘, 회전력(回轉力), 토크(torque) 또는 모멘트(moment)는 물체를 회전시키는 효력을 나타내는 물리량이며, 힘과 받침점까지의 거리의 곱이다. 기호는 보통 그리스 문자 τ (타우)다." (출처: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EB%8F%8C%EB%A6%BC%ED%9E%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