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을 전략적으로 설정하고 유지하는 방법
사업계획 시즌이다.
시장을 조사하고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한다.
이 과정에서 언제나 보게 되는, 혹은 사용하는 모델이 있다.
GE 매트릭스(GE-Mckinsey Matrix)
GE 매트릭스는 제너럴 일렉트릭사(GE: General Electric)와 세계적인 컨설팅사 맥킨지앤드컴퍼니(Mckinsey & Company)가 함께 개발한 포트폴리오 전략 분석툴이다.
GE를 떠올리면 'GE매트릭스' 외에도,
토마스 에디슨이 설립한 회사라는 것, 그리고 잭 웰치 Jack Welch가 있다.
잭 웰치는 1981~2001년까지 GE의 '전설적인 경영자', '경영의 신', '세기의 경영자'라 칭송받기도 하지만,
워낙 정리해고의 달인이다 보니, '뉴트론 잭(Neutron Jack, 중성자탄 잭)'이라 불리기도 했다.
여튼, 그가 죽고나니, 대한 평가도 다양하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그에 대한 평가는 아니다.
그가 말했던 성공법칙을 말하고자 한다.
시대는 변했고, 경영환경도, 조직도 변했다.
하지만, 경영에 대한 그의 철학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본다.
개인의 인생도 잭 웰치의 성공법칙에 대응해 보면, 이 또한 유효하다고 본다.
간략히 정리한 잭 웰치의 성공법칙을 살펴 보시기 바란다.
※ 아래 5단계 질문에 답하는 훈련을 통해 기존 전략의 효과는 더욱 커질 것.
만일 이기는 수를 찾지 못했다면 이제라도 전략을 바꿔야 함.
1단계. 현재 게임판은 어떤 모습인가?
① 경쟁자는?
② 누가 얼마 만큼의 점유율!
③ 우리에게 적합한 시장은?
④ 업종의 특성은?
⑤ 성장곡선에서 현재 위치는?
⑥ 수익성의 핵심요소는?
⑦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은?
⑧ 주요 고객은? 그들의 구매행태는?
2단계. 여때까지 경쟁은 어떻게 진행했나?
① 지난 몇 년간 경쟁자가 게임판을 바꾸기 위해 한 일은?
② 누국나 판을 뒤집을 만한 신제품, 신기술, 유통망 혁신을 도입했나?
③ 신규 진출자는 없었나?
④ 있었다면 지난 몇 년간 어떤 형태를 보였나?
3단계. 현재까지 당신은 무엇을 했는가?
① 지난 몇 년간 게임판을 바꾸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② 유능한 영업인력이나 특별한 신제품, 신기술 같은 경쟁우위의 요소를 잃은 적은?
⇒ 당신이 공격하는 쪽인지, 당하는 쪽인지 알 수 있다.
4단계. 다음 수읽기는 어떻게 나왔습니까?
① 가까운 장래에 당신을 가장 두렵게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② 당신의 사업을 곤경에 빠뜨릴 수 있는 경쟁자의 수는 무엇인가?
③ 경쟁자가 도입하면 게임의 규칙을 바꿀만큼 파괴력이 있는 신제품이나 신기술은 무엇인가?
④ 경쟁자의 M&A에 관한 경우의 수 중에 당신을 위협하는 것은?
⇒ 올바른 전략을 세우려면 경쟁자 실력이 매우 뛰어나다고 전제해야 함. 최소한 나와 비슷하다고 생각!
5단계. 당신이 이기는 수는 무엇입니까?
① 합병, 신제품, 해외진출 등 경쟁자의 수를 이길 수 있는 당신의 수는?
② 고객을 이전보다, 그리고 경쟁자보다 당신에게 더욱 충성스럽게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이제 분석에서 실천할 때
- 신제품 출시, M&A, 영업인력 확대, 생산설비 확충 등 여러가지 수 중에서 결단을 내려야 함
이 치열한 경쟁환경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비록 과거의 프레임이지만,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어, 공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