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미아 May 14. 2024

백수 11일차 ‘공주 선언의 날’

점성술, 6하우스, 믿는 구석

올해로 연세가 아흔 다섯 되신 친할머니께서 카카오톡 사용법을 배우시고 얼마 전 손녀에게 톡을 보내셨다.


"공주님 할머니가 사랑해요"


공주님. 황홀했다. 살면서 별로 들어본 적 없는 말이었다. 그때 알았다.


‘나는 공주님이고 싶다.’




한 십 년 전쯤, 친구와 용하다는 곳으로 별점을 보러 간 적이 있다. 점술가가 내 생년월일을 치고 당신 앞에 눈에 펼쳐진 무엇을 보더니 잠시 말을 떼지 못한다. "음, 일복을 타고나셨네요." 우리에게 몇 개의 동심원이 시계처럼 열두 조각으로 나뉜 '차트'를 보여주었다. 같이 간 친구의 차트에는 별자리 기호들이 시계 위에 고루 흩어져 있는데, 내 차트는 세 시 - 네 시 부근에 바글바글 몰려있다. 이런저런 설명을 해주었지만 기억이 나지 않는다. 점술사가 보인 그 잠깐의 침묵, 누가 봐도 어느 한 부분이 과밀했던 나의 별자리 지도, '일복을 타고났다'는 말과 '건강을 조심하라'는 말. 그것으로 이미 들을 말을 다 들은 것 같았다. 출력해 준 차트를 갖고 집에 들어와, 그 과밀한 칸의 정체가 무언지 검색했다.


"6 하우스: 고되고 힘든 환경/노동/노역/질병/아랫사람/애완동물/가축/노예"


슈뢰딩거의 고양이. 이 키워드를 읽는 즉시 나의 타고난 운명은 ’역시나 노예’였던 것으로 ‘판명’이 나버렸다. ‘그래. 지금까지의 삶이 다 설명이 된다.’ 혹시나 조금 더 희망적인 해설이 있지 않을까 여러 사이트를 뒤적여 보았지만, 키워드는 반복됐고 나머지는 다 그냥 애써 전하는 위로 같았다. 나는 온순한 노예처럼, ‘아랫사람’처럼 그 운명을, 아프지만 각오가는 돼 있었다는 듯 꾸욱, 위장에 눌러 담았다.




얼마 전 데이비드 브룩스의 <사람을 안다는 것>이라는 책에 '질문 완성 검사' 문항 몇 개를 보았다.


1)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_______이다.

2) 나는 _______ 할 때만 안전하다.


어렵지 않았다.


나에게 1)의 답은 '자유'다.

2)는 '병원에 가서 앉아있을 때'다.


다시금 나의 '차트'가 떠올랐다.


1) 자유: ”재미로 보는 거지, 뭐.“ 대수롭게 여기지 말자고 생각했지만 저 점성술 차트는 생각보다 내면 깊은 곳에 똬리를 틀었고, 뭔가 너무 힘들 때면 바로 의식 위로 고개를 내밀었다. 가령 몸이 너무 피곤해서 쉬고 싶은데, 이번 달 카드값 걱정에 경비가 삼엄한 학생네 아파트 단지에 들어설 때. 1층 초인종을 누르고 기다리는데 밑도 끝도 없이 눈물이 터져 나올 때. 도대체 이 상태로 어떻게 수업을 하나 절망하는 와중에도 옷매무새를 가다듬고 "안녕하세요~!" 할 때, 6 하우스가 생각났다. 내가 수업 다니는 집들은 대체로 부유했다(그래 보였다). 노예. 가축. 아랫사람. 더욱더, 조금 더 쥐어짜서, 열심히 일 해서 빚을 다 갚고 자유인이 되자. 돈은 곧 자유, 자유은 곧 돈이다.


2) 병원: 나는 항상 몸이 불편했다. 잠을 잘 못 자고, 항상 소화가 안 되고, 숨이 찼다. 그래서 병원에 자주 갔다. 그런데 병원에 앉아 대기하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잠도 솔솔 오는 것이, 병이 다 나아 버린 것 같았다. 의사 선생님도 늘 별 문제가 없다고 한다. '그래, 난 별 문제가 없어!' 몸과 마음의 질병과 근심으로부터 자유로워져 나올 수 있는 곳. 병원뿐이었다. 그래서 난 괜히 더 아프고, 더 병원에 자주 간 것 같다. 6 하우스, '질병'.




공주님.


공주님이어서 좋은 점이 뭘까? 나는 왜 공주님이고 싶을까?


내게 '공주님'은 <모래시계>의 윤혜린(고현정), <미스터 션샤인>의 고애신(김태리)과 같은 이미지다.


순수하다. 겁 없이 제 뜻대로 군다. 그러다 위험해지면 어디선가 반드시 굉장한 호위무사가 나타난다.


순수하고, 자유롭고, 언제 어디서나 보호받는 존재.


믿는 구석이 있는 존재.


물론, 극 중에서 저 공주님들의 삶은 딱 그 믿는 구석이 단단한만큼 굴곡지다. 강하고 냉정한 할아버지, 또는 아버지에 저항해야 하는 순간이 있고, 자기 뜻을 펼치며 스스로 엮어 간 비극적 운명을 감내해야 한다. 무엇보다, <모래시계>의 혜린의 가장 든든한 호위무사들은 결국 모두 죽는다. 아버지(박근형), 재희(이정재), 태수(최민수) 모두 죽으니까. <미스터 션샤인>의 애신이도 마찬가지다. 할아버지(이호재), 구동매(유연석), 유진초이(이병헌) 모두 죽는다.


나는 궁금하다. 이 공주님들은 극이 끝난 이후에 어떻게 살아 가려나? 사는 게 어렸을 때처럼 제뜻대로 되지 않고, 언제나 발 벗고 뛰어와 지켜줄 존재도 사라졌을 때, 그 인생을 어떻게 헤쳐나갈까? 나는 왠지 이 공주님들이 잘 살아갈 것 같다. 그 뻔뻔할 정도로 당당한 순수함을 지켜주고 싶은 호위무사가 계속 나타날 것 같아서. 자석처럼 당연하게 믿을 구석을 당겨올 것 같아서.




이케가야 유지의 책 <삶이 흔들릴 때 뇌과학을 읽습니다>에서 말한다. 공포는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무섭지 않다'라는 또 다른 기억이 공포를 뒤덮는 것이라고. (p. 28)


"공주님 할머니가 사랑해요"


할머니의 카톡을 되뇌이며 생각했다. 점성술 6 하우스의 '노예'와 '질병'의 저주가 내 머릿속에서 사라지지 않을지 모르겠지만, 나는 이제 '공주님'으로 살며 그 기억으로 차트를 덮어버리겠노라고. 나는 태어난 그날부터 할머니의, 어쩌면 더 많은 이들의 공주님이었다고. 그래서 아주 부끄럽고 민망하지만 카카오톡의 내 이름은 ‘공쥬님(하트)’가 되었다. 내가 정말 나를 공쥬님이라 믿을 때까지 카톡에 나는 ‘공쥬님(하트)’일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백수 10일 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