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준 Apr 14. 2020

데이트할 때 입으면 좋은 옷 색깔

컬러의 힘

데이트할 때 어떤 색깔의 옷을 입을까?


데이트를 하러 나갈 때 당신은 어떻게 보이고 싶은가? 실제보다 더 자신만만해 보이고 싶은가? 재미있는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가? 모든 색은 뭔가를 표현하며, 무슨 색을 입든 간에 당신의 데이트 상대는 그 색의 메시지에 반응한다는 점을 기억하라!


2014년에 내가 관여했던 한 연구에서 여성의 19퍼센트는 데이트할 때 검은색 옷을 입겠다고 답했다. 검은색 옷을 입으면 매혹적이고 세련되어 보일지도 모르지만,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검은색은 우리의 모습을 숨기는 장벽이 되기도 한다. 검은색은 냉정하고 쌀쌀맞은 사람이라는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그 연구에서 여성 응답자들이 데이트할 때 입고 싶다고 답한 또다른 색은 마젠타였다. 마젠타는 분홍의 속성 중에 적극적이고 페미니즘적인 성격을 표현하며, 독립적인 여성이니 함부로 대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데이트에 회색 옷을 입고 가면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고 관계를 조심스럽게 진전시키는 사람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당신은 자신을 많이 드러내지 않으면서 데이트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 회색 옷을 입고 나갔을지도 모른다. 터키옥색 옷을 입으면 당신은 활기차고 수다스러운 사람이라서 대화가 잘 통하는 상대를 원한다는 인상을 준다. 노란색 옷을 입는다면 명랑하고 유쾌한 성격이 잘 표현될 것이다.


옷장을 다양한 색으로 채우는 방법


당신의 성격 유형과 어울리는 토널 색군을 알아냈으니, 이제 당신만의 색채 카드를 만들고 재미를 느껴보자! 나는 색채 컨설팅을 할 때 고객들을 위한 맞춤형 색채 팔레트를 만들고 그것을 아코디언처럼 접히는 카드에 인쇄해서 고객들이 자신의 색채 성격을 항상 지니고 다닐 수 있도록 한다. 내가 일일이 색채 팔레트 카드를 만들어 줄 수는 없으니 여러분 스스로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당신에게 어울리는 색채의 샘플을 수집하라. 색채 견본, 잡지에서 오려낸 종잇조각, 천 조각 등 당신이 모을 수 있는 거라면 뭐든 좋다. 당신의 토널 색군에 속하는 모든 색에 대해 밝은색과 어두운색을 모두 선택하라. 예컨대 머스터드와 선플라워 옐로, 러스트 레드, 누드 핑크, 초콜릿과 탠(황갈색)을 함께 넣어라. 음악의 음계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당신의 색채 카드는 색채로 표현된 당신의 성격이다. 그리고 이 색채 카드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유용하다. 옷장을 채울 때는 물론이고 집과 일터를 꾸밀 때도 그 색채 카드를 활용해 색을 고를 수 있다. 쇼핑하러 갈 때도 색채 카드를 가져가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옷을 고르는 동안 당신에게 필요한 색이 뭔지 잊어버리고, 결국 당신이 원하는 것과 다른 옷을 사가지고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



내가 권하는 쇼핑 장소는 옷의 구색과 브랜드가 다양하게 갖춰진 백화점이다. 백화점에 가서 당신의 토널 색군에 속한 색들을 찾아보라. 당신의 토널 색군에 속한 모든 색을 탈의실 바닥에 늘어놓거나 옷걸이에 걸어보면 어떤 전율이 느껴질 것이다. 모든 색에는 특유의 에너지가 있는데, 토널 배색이 잘된 경우 색들의 조화를 느낄 수 있다. 당신의 토널 색군에 속한 색들을 맞게 찾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의 토널 색군에 속하지 않는 게 확실한 색을 하나 골라서 얼굴에 그 2가지 색을 번갈아 대보는 것이다. 앞에서 설명한 대로, 당신의 토널 색군에 속한 색 옷을 입으면 얼굴에서 빛이 난다.


내 경우 쇼핑하러 가면 음계(토널 색군)에 맞춰 색을 선택한 후 그 색에 해당하는 밝은 파스텔톤과 어둡고 채도가 높은 톤의 옷을 각각 구입한다. 나는 항상 어울린다고 판명된 색들을 고른다. 그 색들이 유행할 때는 옷을 여러 벌 한꺼번에 구입하기도 한다. 그 유행이 다시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내 옷장에 없거나 그날 특별한 필요를 느끼는 색을 찾아서 옷을 구입한다. 매장에 들어가자마자 안을 360도 둘러본 다음 그 색이 보이는 곳으로 곧장 걸어간다. 그러고 나서 스타일(원단, 라인, 패턴)을 본다. 그 옷이 내 계절 색채 팔레트에 속하는지, 내 성격 유형에 어울리는지를 확인한다. 모든 조건이 맞으면 그 옷은 내 옷장 구석에 처박히지 않고 자주 입는 옷이 되리라고 판단할 수 있다.옷장을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에는 시간이 소요된다. 쓸 수 있는 예산에도 한계가 있다. 그러니 모든 옷을 당장 내다 버리지는 말라.



지금 가진 옷을 선택한 데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어쩌면 그 옷들에 감정적 애착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니 그 옷을 처분할 준비가 될 때까지는 잘 간직하라.


지금까지 당신이 자신의 일부만을 드러내면서 살아왔고 옷장 안 옷들이 당신을 아름답고 기분 좋게 만들어주지 못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은 불편한 일이다. 정체성을 솔직하게 표현하면서 살기까지는 얼마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새로운 옷들을 꾸준히 옷장 안에 채워 넣게 되면 원래 있던 옷들의 색은 당신에게 큰 감흥을 주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원래 있던 옷들은 점점 다른 옷들과 어울리지 않게 될 것이다.


당신이 행복해지는 옷을 입어라


색채 본능에 대한 믿음을 회복했다면, 이제는 당신이 항상 입고 싶었지만 겁이 나서 차마 입지 못했던 색들로 실험을 해볼 차례다. 당신과 색채의 개인적인 관계를 이해하고 있다면 색채 선택의 재미를 느낄 것이다.


그날그날 입은 색들을 일기 형식으로 기록하라. 그날 당신이 입은 옷을 모두 기록하면 된다. 예컨대 월요일에는 빨강 바지, 노랑 셔츠, 주황 신발. 화요일에는 코럴색 치마와 재킷, 연분홍 블라우스와 코럴색 신발. 이런 식으로 기록하고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살펴보라! 당신이 지금까지 짙은 색을 주로 입었다면, 조금 더 밝은색을 입을 때 기분이 어떻게 달라지며 사람들이 당신을 대하는 태도는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라. 채도가 낮은 색을 입으면 기분이 아주 밝아진다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랄지도 모른다. 또한 사람들과 훨씬 긍정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할지도 모른다.



자신이 사랑하는 색들, 싫어하는 색들을 알아보라.
그것은 스스로를 이해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도구다.



<컬러의 힘>(윌북)

*이 글은 <컬러의 힘>에서 발췌했습니다.

*도서 보러 가기

 http://bit.ly/2t3L5xw

매거진의 이전글 중학생이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인 사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