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026년 내 책 만나기 AI 책쓰기 비법 5가지

책 잘 쓰는 법 저자 윤영돈 박사

by 윤영돈 코치

"제가 진짜 책을 쓸 수 있을까요?"

AI를 믿지 마라. GPTZEO나 GPT킬러에 걸리게 되어 있다. 심지어 AI로 쓰지 않는데, AI로 의심받는 시대에 살고 있다. 점점 책을 쓰는게 쉬워지지만 내돈 내산 책은 쉬운 것이 아니다.


책쓰기 비법 5가지

요즘 강연이나 유튜브 요약한 것을 출판사에 냈다고 신뢰도만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AI로 쓰면 표절로 걸려서 영영 책을 쓸 수 없을지도 모른다.


1. AI로 쓰기 전에 질문에서 시작하라
"누구를 위한 책인가?", "왜 이 책이 필요한가?",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인가?", "어떻게 쓸 것인가?", "언제까지 마무리할 것인가?"라는 다섯 가지 질문을 통해 책쓰기의 방향과 목적을 명확히 설정한다.


2. 현업자 입장에서 벗어나 작가 마인드로 관찰하라
단순히 현업자 입장에서 쓰면 비슷비슷한 자료 정리가 된다. 일상과 경험을 ‘작가의 시선’으로 바라보면 새로운 관점이 열린다. 작가로서의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글감 발굴과 창의적 사고의 출발점이다.


3. 자신의 경험만 믿지 말고, 근거를 기반으로 써라
오히려 경험에만 의존하면 그것이 독이 된다. 실제 경험과 더불어 관련 책과 자료를 깊이 읽고 고민해야 글의 밀도가 높아진다. 이는 전문성과 탁월성을 보여주는 토대가 된다.


4. 모든 독자를 만족시키지 말고, 타겟 독자를 고려하라

트렌드 분석과 데이터 활용을 통해 독자들이 원하는 핵심 키워드를 찾아내고, 그들의 관심과 필요에 맞는 글을 써야 한다.


5. 단순히 책을 내는데 그치지 말고, 브랜딩을 위한 책쓰기로 전환하라

단순한 출간이 아니라 자기 브랜딩 수단으로 책쓰기를 바라봐야 한다. 책은 차별화된 전문성을 증명하는 확실한 증거물이 되어 커리어와 가치를 업그레이드한다.


전문코치로 20년간 글쓰기를 가르치면서

왜 책이 나오지 않는가 누구보다 고민하고

누구보다 실천해서 20권 이상의 저자가 되었습니다.

일하면서 책을 쓰는게 쉬운가요?
실제 경험하지 않는 것을 써왔기 때문에 책이 나오지 않았던 것입니다.

책쓰기는 누구나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책을 쓰려면 그 분야의 책이나 자료를 많이 읽어야 하고 많이 고민해야 합니다. 그런 노력을 하는 것만큼 업그레이드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책 쓰기는 다른 사람보다 업그레이드 된 전문성과 탁월성을 보여주는 게 됩니다.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확실한 증거물이 됩니다. 당연히 이직과 몸값은 책쓰기로 이루게 됩니다.


책 쓰기를 권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책 쓰기야말로 창의력을 배양하고 훈련하는데 최고입니다.

지나치게 비싼 돈을 내던 관행을 깨고, 허황된 책쓰기를 바로 잡겠습니다.
책 잘 쓰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윤 코치는 “책 쓰기의 원리는 제2의 뇌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예비 작가들에게 자신의 책쓰기 노하우를 공개했다.

“누구를 위한 책인가”

“이 책이 왜 나와야 하는가?”

“어떤 내용을 쓸 것인가?”

“어떻게 쓸 것인가?”

“언제까지 마무리 할 것인가?”에 대해 질문 하며,

개별 코칭을 하였고, 맞춤형 피드백을 통해 교육 참여도와 만족도를 높였다.

e98792704186474aa57a7cc0db2cbced (2).png

윤 코치는 “이제는 작가로서 마인드 셋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가의 관점에서 관찰하면 새롭게 보인다”라며 예비 작가들에게 작가로서의 마인드를 가질 것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윤 코치는 타겟 독자를 고려한 책쓰기를 위해 ‘트렌드 분석’ 툴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방법을 소개하며, 독자들이 원하는 책의 핵심 키워드 찾는 법을 함께 실습했다.


교육을 들은 예비 작가들은 “출간을 위한 책쓰기가 아닌 나를 브랜딩하는 책쓰기로 관점을 전환하는 시간이었다” “생각하고 있던 책의 주제가, 더 명료해지고 구성이 알차졌다” “다음 책쓰기 교육이 기대된다” 등 참가 소감을 밝혔다.



클레스101 책쓰기

https://naver.me/FZ9XlZaS

2010f2e929de4b2589c5737f0bd2d336.PNG

클래스101 책쓰기클래스를 운영하는 윤영돈 박사는 윤코치연구소 소장이자 한국커리어코치협회 부회장이다. 이미 등단작가로 대표적 칼럼니스트, 기업강사, 전문코치(커리어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지혜의탄생 대표 코치로 현장에서 잔뼈가 굵었다. 처음 하우라이팅 대표컨설턴트로 시작해서 문서서식 1위 (주)비즈폼 부설 연구소장, (주)유니드파트너스 평생교육원 원장 등을 현장에서 뛰면서, 단국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초빙교수, 성신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겸임교수 등을 역임했다. 휴넷, 삼성경제연구소 SERI Pro, 클래스101 책쓰기 마스터 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채용 트렌드 2020~2024』, 『상대의 마음을 훔쳐라! 기획서 마스터』, 『한번에 OK 사인 받는 기획서 제안서 쓰기』, 『자기소개서 작성법 특강』, 『자연스럽게 Yes를 끌어내는 창의적 프레젠테이션』, 『30대,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한국문학번역원 주관 ‘한국의 책’ 선정, 중국어 번역·수출) 등이 있다.


무료특강 바로가기

https://event-us.kr/bookwriting/event/113458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책쓰기와 보고서 쓰기는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