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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ray Lee Apr 26. 2021

[교육 및 강의] 디지털 마케팅과 구글 애널리틱스

마케팅 교육 및 강의 커리큘럼

강의소개

웹 로그 분석의 표준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 접한 지도 벌써 8년이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도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미 출시된 지 10~15년 이상 지난 분석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스크립트 한 줄만 삽입하면 강력한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제 웹 로그 분석의 표준이 되어 사용하지 않는 기업을 찾기 힘들 정도입니다. 최근에는 신입사원 조차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을 학습하고 입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기업들의 실제 활용도는 이러한 보급과 트렌드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실제 몸 담았던 기업들과 컨설팅을 진행하며 느낀 바로는, 기업들의 데이터 분석 니즈는 커져 가는 반면 여전히 직관에 의존해 의사결정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스해킹, 애자일,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유행처럼 번져가지만 실상은 그에 현저히 못미치는 수준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데이터 리터러시라 불리는 데이터 해석 능력에 있습니다. 아직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봐야할 지 모르겠다는 많은 실무자들의 고충을 듣습니다. 결국 구글 애널리틱스는 도구이자 보고서일 뿐 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분석을 대신해 주지 않습니다. 어떤 데이터를 볼 것인지, 어떻게 분석할 것인지에 대한 분석 사고력을 기르는게 우선입니다. 그러고나면 자연스레 구글 애널리틱스의 다양한 기능을 숙지하는 것은 분석을 위한 수단과 방법을 익히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절대 주객이 전도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강의는 다음과 같이 4가지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를 제대로 보기 위한 분석 프레임워크와 분석 사고력 기르기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전 활용법과 필수 설정 알아보기

분석 정확도와 분석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능

구글 마케팅 플랫폼 연동으로 활용도 극대화하기


그 동안 실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성과를 만들어 낸 노하우를 강의에 최대한 쉽고 재미있게 담아내고자 노력했습니다. 단순히 매뉴얼을 익히는 것이 아닌 실무 분석 노하우까지 가져가고 싶으시다면 이 강의를 수강하시길 바랍니다.



강의특징





01. 디지털 마케팅의 기초부터 구글 애널리틱스의 A to Z까지


구글 애널리틱스는 수 많은 형태의 데이터를 제공하지만, 어떤 데이터를 봐야 하는가? 데이터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이 없다면 무의미한 숫자일 뿐 입니다. 이 과정은 분석을 위한 프레임워크와 사고력부터 실전 활용까지 모두 학습합니다.


02. 손으로 직접 익혀가며 체득하는 실습 과정


구글 애널리틱스의 강력하면서도 다양한 기능을 다루기 위해서는 강의를 듣는 것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이 강의는 운전을 처음 배울 때 처럼 연습을 통해 직접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능과 활용법을 체득할 수 있는 실습으로 진행됩니다.


03. 다양한 활용사례를 통한 인사이트와 전문가의 경험 및 노하우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직접 몸담았던 브랜드의 마케팅과, 업종을 불문하고 진행한 다양한 컨설팅 경험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를 강의에 담았습니다. 매뉴얼을 알려주는 강의는 많지만 많은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의 경험을 알려주는 강의는 흔치 않습니다.



수강대상





01. 구글 애널리틱스의 활용도를 높이고 싶은 디지털 마케터


직접 기획하고 실행한 마케팅, 프로모션, 캠페인, 광고 등의 성과를 제대로 측정하고 계신가요? 회사에 설치되어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면 이 강의를 수강해 보세요.


02.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싶은 분


수 많은 기업들이 쌓여가는 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한 채 방치하고 있습니다. 무분별한 숫자 속에서 비즈니스의 성과를 향샹시킬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그 첫걸음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03. 디지털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싶은 주니어 혹은 취준생


디지털 마케터에게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미 필수적인 역량이 되었습니다. 디지털 마케터로서 개인의 성장을 위해 어떤 역량을 강화해야 할 지 궁금하다면 이 강의가 가이드가 되어 드릴 수 있습니다.



상세 커리큘럼





01. 웹 로그 분석과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왜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가? 측정과 실험의 중요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구글 마케팅 플랫폼(GMP)

무엇을 볼 것인가? 비즈니스 Goal & KPI 설정하기

어떻게 볼 것인가? 데이터 리터러시와 분석 사고력 기르기


02.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보고서와 실전 활용법


고객의 행동을 실시간으로 보고 싶다면? : 실시간 보고서

고객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 : 잠재고객 보고서

고객은 어떻게 유입 되었는가? : 획득 보고서

고객은 어떤 행동을 하는가? : 행동 보고서

고객은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하는가? : 전환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공통 적용사항 살펴보기


03. 정확한 측정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필수 설정


추적코드 및 데이터 수집 구조와 세션 이해하기

애널리틱스 계정 구성하기 : 계정, 속성, 보기

데이터 왜곡을 방지하자 : 필터 적용하기

지표의 기준을 정의하자 : 세션 시간 설정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핵심 of 핵심 : 목표 설정하기


04. 데이터 분석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보고서 활용을 위한 구조 이해하기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입맛에 맞는 보고서 만들기 : 맞춤 보고서와 정규식

직관적 모니터링과 빠른 의사결정 수단 : 대시보드 만들기

웹 로그 분석의 핵심 : 세그먼트 활용하기

마케팅 자동화의 시작 : 맞춤 알림 설정


05. 분석 이해도와 정확도 높이기


캠페인 추적을 위한 UTM 파라미터 이해하기

마케팅 기여도 측정과 다채널 유입경로 보고서 이해하기

교차 도메인 측정하기

맞춤 측정 기준 활용하기

사용자 ID 추적 설정 및 활용하기


06. 구글 태그 매니저를 활용한 이벤트 추적하기


구글 태그 매니저와 이벤트 이해하기

사용자 이벤트 측정하기 (1) : Scroll Depth

사용자 이벤트 측정하기 (2) : Click

사용자 이벤트 측정하기 (3) : Video Play

사용자 이벤트 측정하기 (4) : Virtual Page View


07. 향상된 전자상거래


향상된 전자상거래로 측정 가능한 데이터 확인하기

향상된 전자상거래 측정을 위한 설정 알아보기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하기

향상된 전자상거래 보고서


08. 구글 마케팅 플랫폼(GMP) 활용하기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1) : 데이터 연동 및 구조 살펴보기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2) : 대시보드 구축하기

구글 옵티마이즈 : 랜딩페이지 실험 및 최적화 실습하기

구글 광고 (1) :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연동하기

구글 광고 (2) : 세그먼트를 활용한 리마케팅 설정하기

구글 서치 콘솔 : 검색엔진최적화 데이터 활용하기



강사소개



이민규


교육업계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전략 컨설팅 펌과 스타트업을 거쳐,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의 국내 마케팅을 총괄했습니다. 실무 노하우가 담긴 강의로 전국의 기업, 대학 및 창업지원단체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 첫 강의 개설 이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해 18,695명 이상이 수강했고, 집계 기준 200곳 이상의 수강생 소속 기업 및 교육 기관이 있습니다.



주요약력


K 금융사, 데이터 분석 및 디지털 마케팅 기획

Wall Street Institute Korea, Head of Marketing

파인트리컴퍼니, 콘텐츠 마케팅 팀장

ST Unitas, 영단기 상품 및 서비스 전략 기획

해커스 교육 그룹, 공무원 디지털 마케팅 기획



마케팅 교육 및 강의 이력


네이버 커넥트 재단, 디지털 마케팅 부스트캠프

교보생명, 청춘가곡 디지털 마케팅 부트캠프

메가스터디, 잇츠리얼타임 스타트업 베이스캠프

KT, 인재개발원

POSCO, 포스코 창업 인큐베이팅스쿨

KOTRA, 코트라 아카데미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생산성본부, 관광벤처

한국능률협회

플레이디(PlayD)

스킬샾 Skill#

JW 정원성형외과

서강대학교 창업지원단

동국대학교 창업지원단

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

국민대학교 창업지원단

강원대학교 창업지원단

성신여자대학교 창업지원단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팜

경기 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 창조경제혁신센터

울산 창조경제혁신센터

시흥시청 청년 CEO 육성 프로젝트

시흥 여성인력개발센터

한국 폴리텍 대학 인재원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벤처캠퍼스



컨설팅 이력


썸씽, IR 전략 컨설팅

원더페이스, 디지털 마케팅 전략

카프렌즈, 디지털 마케팅 전략

온고, 상품 기획 및 마케팅 전략

코액터스, 디지털 마케팅 전략

퍼플러스, 디지털 마케팅 전략

현대메디, 디지털 마케팅 전략

모닥, 디지털 마케팅 전략

파란메이커스, 디지털 마케팅 전략

에이제로렌트카, 디지털 마케팅 전략

페이퍼타이거, 디지털 마케팅 전략

토포로그, 디지털 마케팅 전략

스톰스터디, 디지털 마케팅 전략

고즈넉이엔티, 디지털 마케팅 전략

케이블러썸, 디지털 마케팅 전략

이스퀘어컴퍼니,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박랩, 디지털 마케팅 전략

메이저맵, 디지털 마케팅 전략

커넥트밸류, 디지털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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