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개발의 본질: 문제 해결과 구조화 (1)

개발은 결국 문제 해결이다

by jeromeNa

최근 여러 AI 도구들을 사용하면서 한 가지 난관에 부딪친 게 있다. 코드를 생성하는 속도는 비약적으로 빨라졌지만, 정작 무엇을 만들어야 할지 결정하는 시간은 오히려 늘어났다. 마치 최첨단 자동차를 얻었지만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상황과 같았다.


20여 년간 개발을 해오면서 기술의 변화를 수없이 겪었다. PHP에서 시작해 JavaScript, React, Vue, Python, Java, Kotlin까지. 언어와 프레임워크는 계속 바뀌었지만, 한 가지 변하지 않는 것이 있었다.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본질적 목적이었다.


AI 시대가 되면서 이 본질이 더욱 선명하게 드러났다. 코드 작성이 자동화되니까 오히려 '무엇을 해결할 것인가'가 더 중요해진 것이다. 도구가 발달할수록 도구를 사용하는 목적이 더 중요해지는 법이다.


이 장에서는 문제 해결과 구조화에 대한 접근 방식이 기획자와 개발자 사이에서 다르다는 것을 기술할 예정이다. 각자의 관점과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도, 해결하는 방법도 달라야 한다.


개발은 결국 문제 해결이다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생각해 보자. 한 교육 회사에서 "동영상 강의를 올리고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는 사이트"를 요청했다고 가정하자. 표면적으로도 간단하지는 않지만, 그렇게 어려워 보이지는 보인다. 강의 영상 업로드, 사용자 등록, 결제 시스템, 진도 관리 정도면 될 것 같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에서 기획자와 개발자의 접근 방식은 완전히 다르다. 같은 문제를 보지만 서로 다른 렌즈를 통해 바라본다.


기획자의 문제 해결 접근법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jeromeNa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활동 시기의 반 이상을 개발자로 살아왔습니다. 앞으로의 삶은 글과 창작자, 후배 양성으로 살아가 보려 합니다.

670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총 6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