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na Oct 23. 2022

호오포노포노의 비밀

Hawaiian wisdom

만약 하와이에서 푸른 유리병을 모으는 사람을 본다면, 아마도 '호오포노포노'를 실천 중일 것이라 생각해도 좋다.


호오포노포노는 하와이 원주민들 사이에서 전해 내려오는 문제 해결 방법이다. 그들은 모든 문제가 잠재의식 속 기억의 재생이며, 따라서 이 기억을 정화하면 문제 해결이 가능해진다고 본다. 여기서 정화는 비우기, 즉 제로의 상태에 가까워지는 것을 말한다. 아무것도 없으므로 불완전한 것도 없게 되는 것. 그러니 무의 상태야말로 완전한 것이다. 불교의 가르침과도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모든 문제는 내면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호오포노포노에서 모든 문제는 곧 나의 탓이 된다. 흥미로웠다. 일을 할 때 다른 사람 탓을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그 사람을 미워하게 된다. 물론 다른 사람이 내 탓을 하는 것도 참을 수 없다. 이럴 바에야 차라리 모든 걸 스스로의 탓으로 돌리자, 그 쪽이 마음 편하겠다! 마치 초탈한 인간처럼 그렇게 다짐하던 즈음, 운명처럼 호오포노포노 이야기를 접한 것이다. 나는 호오포노포노 책을 잔뜩 사들였다. 그리고 푸른 유리병을 모으기 시작했다.


약간은 주술적이기도 한, 이 재미있는 실천법을 아래에 몇 가지 소개한다. 그건 바로 블루 솔라워터를 마시고, 아이스블루를 외치고, 네 가지의 말을 반복하는 것이다. 비웃지 말지어다. 믿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블루 솔라워터 만드는 법 :

1. 파란색 유리병에 물을 넣어 마개로 봉한다. 마개는 금속으로 된 것은 피한다. 랩으로 막아두어도 괜찮다.

2. 한 시간 정도 햇빛에 둔다. 흐린 날이어도 괜찮다.

3. 하루에 2리터 정도 마실 것. 음료수뿐 아니라 요리, 목욕, 세탁은 물론 애완동물이나 식물에게 주어도 좋다. 희석해서 사용해도 된다.


아이스블루 :

빙하의 색을 뜻한다. ‘아이스블루’라고 말하며 식물을 만지면 고통에 관한 기억의 정화가 이루어진다.


호오포노포노의 네 가지 말 :

1. 미안합니다 I’m sorry

2. 용서하세요 Please forgive me

3. 감사합니다 Thank you

4. 사랑합니다 I love you

자신이 그렇게 느끼든 그렇지 않든, 우선 위의 네 가지 말을 해본다. 소리 내서 말하기보다는, 마음속으로 말하도록 한다. 당신 내면의 기억에게 하듯.

매거진의 이전글 방과 후 훌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