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스로 코딩 두셀코 Nov 25. 2017

[실습]구름IDE시작하기

구름 IDE 사용법

구름 IDE는 codigm에서 개발한 클라우드 기반의 IDE로 최근 코딩 교육에 많이 도입되고 있는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IDE는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의 약자로 통합형 개발 환경으로 간단히 말하자면 프로그래밍을 할 때 필요한 개발 도구를 뜻합니다. 기존에는 Visual Studio나 Eclipse 등 로컬에서 작동하는 IDE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지만, 입문자 입장에서는 IDE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 과정만 해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그런 불편한 것들을 생각하지 않고 웹 상에서 편리하게 코딩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구름IDE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의 IDE입니다.


아, 코코넛랩과 구름 IDE는 아무 상관없습니다. 다만, 구름 IDE 이 편리하고 사용하는 곳이 많아 실습용으로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앞으로 실습 때 사용할 구름 IDE를 시작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1. 아래 링크를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은 시작창을 만나실 수 있을 거예요.

https://ide.goorm.io/


2. 회원가입을 합니다. (또는 페이스북, 구글 등 아이디와 연동합니다)


3. 회원가입을 한 후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저 화면이 보이지 않는다면 회원가입을 마친 브라우저에서 https://accounts.goorm.io/services/ 여기로 들어가 보세요. 로그인이 되어있을 거예요!)


4. '시작하기'를 누르면 1에 나왔던 화면이 똑같이 뜰 거예요. 그러면 여기서 '대시보드'를 눌러 들어가 보세요.


5.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뜰 거예요. 지금 여러분들의 작업공간에 와있는 거예요! 여기서 작업공간을 하나 생성해볼 거예요. 컴퓨터를 하나 만든다고 생각하면 돼요.


6. 내 컴퓨터(컨테이너) 이름을 지어주고, 설명을 적어주고, 마지막으로 어떤 언어로 만든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것인지 설정을 하면 됩니다. 우리는 C언어로 작성을 할 것이기 때문에 C/C++을 눌러주면 돼요.


7. '생성하기'를 눌러줍니다.


8. '생성하기'를 누르면 컴퓨터를 만들고 있다고 나오죠? 지금 저쪽 어딘가에 내 작업공간을 열심히 만들어주고 있어요. 우리는 기다리기만 하면 돼요 :)


9. 내 컴퓨터(컨테이너)가 만들어졌어요! 그럼 '실행'을 눌러볼까요?


10. '실행'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내 컴퓨터(컨테이너)로 접속을 한 거죠. 거의 다 왔어요! 왼쪽 메뉴에서 src > main.c 를 눌러봐요.


11. 누르면 가운데 코드가 어쩌고저쩌고 쓰여있죠? 가운데 있는 게 코드고 이 코드를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바로 위에 '실행' 버튼을 누르면 돼요.


12. '실행' 버튼을 누르고 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뜰 거예요. 여기서 설명하는 대로 '빌드 후 실행'을 눌러볼까요?


13. 그럼 아래와 같이 Hello, goorm!이라는 메시지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을 거예요! 이제 끝입니다!

여기서 printf("Hello, goorm!\n"); 은 콘솔 창(검은 창)에 "Hello, goorm!" 를 출력하겠다는 의미의 명령어로 기억해두세요!

printf("출력할 메시지");

이렇게 하면 내가 흰 바탕에 짜 놓은 코드들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어요. 아마 로컬에 Visual Studio와 같은 IDE를 까는 것보다 훨씬 시간을 단축하실 수 있을 거예요. :) 하지만 실습에 필요한 기능은 충분히 제공을 하고 있죠!


그럼 앞으로 실습은 이렇게 세팅을 시켜놓으셨으리라 생각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은 쭉~ 이어집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코딩 시작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