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하령 Sep 17. 2020

고양이와의 삶은 처음이라..

아래 글은 고양이의 배변활동과 토 얘기가 나오니 불편하신 분들은 매거진의 다른 글을 읽어주세요.


루나는 나의 첫 고양이이기 때문에 키우면서 실수도 많고 반려묘와의 생활을 하루하루 배워가는 중이다.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법, 주의해야 할 음식들, 놀아주는 법 등 루나를 데려오기 전에 훨씬 더 많은 공부를 했더라면 루나의 어린 시절이 좀 더 편하지 않았을까 싶다. 


루나를 데려오고 초반에 우리는 루나가 잘못했을 때 어떻게 혼내야 하는지 몰랐다. 남자 친구는 컴퓨터 주변에서 장난치는 루나에게 화가 나서 소리치기도 했고, 나는 고양이의 코를 톡톡 쳐주면 된다는 걸 보고 해 본 적이 있다. 남자 친구가 그건 너무 잔인한 방법이라고 해서 바로 멈췄지만, 코를 콕콕 누르자 놀래서 눈이 똥그래진 루나의 얼굴이 아직도 남아 생각할 때마다 미안하다. 

훗날 애정하는 유튜브, 냥신TV에서 고양이 코를 건드리는 건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말이라는 걸 듣고는 또 한 번 죄책감이 들었다. 유투버 수의사님 말로는 고양이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공간으로 가버리는 것이었다. 아이를 혼자 둠으로써 방금 한 행동은 잘못된 행동임을 가르치는 게 가장 좋다고 한다.

우리가 발견한 다른 방법은 특히 루나가 손이나 발을 물때 후- 하고 입바람을 얼굴에 살짝 부는 것이다. 그럼 루나는 못 볼걸 봤다는 듯이 행동을 멈춘다. 이 방법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소리를 치거나 직접 몸을 건드리는 것보다는 훨씬 건전하고 루나의 행동을 멈춘다는 점에서 우리가 원하는 방법이기에 아직도 사용하고 있다.



남자 친구와 내가 지금까지도 자랑스러워하는 것 중 하나는 루나는 한 번도 배변 실수를 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처음 루나와 형제들을 구조한 동물병원에서 훈련을 잘 시켰는지 우리 집에 데려온 첫날부터 모래 화장실이 아닌 곳에서는 배변활동을 한 적이 없다. 

새로운 집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방이나 거실 등 제한된 곳에서 지내게 한 뒤에 천천히 활동영역을 늘려주는 게 좋다고 해서 루나는 1,2주일 정도는 거실에서만 지냈었다. 예전에 살던 집은 거실과 복도 사이에 문이 있어서 분리되어 있는 구조였다. 그래서 루나를 데려온 다음 날 아침에 거실 문을 열기 전에 혹시 거실 카펫에 감자가 있을까봐 걱정하던 게 아직도 생생하다. 다행히 모래 화장실에는 차마 덮이지 않고 노출되어있는 감자가 덩그러니 있어서 안심했다.

문제는 루나가 큰 일을 보고 난 뒤에 자꾸 항문을 카펫에 긁었다. 배변은 모래 화장실 위에서만 하지만 깔끔하게 배변활동을 하지 못해서 남자 친구가 휴지에 물을 묻혀서 항문 주변을 닦아주어야 했다. 

한 달 뒤 첫 예방접종을 가는 날 수의사님과 상의했더니 새끼 고양이는 엄마 고양이에게 있던 기생충을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도 있어서 태어나서 12주차가 될 때까지는 2주마다 한 번씩 기생충 약을 먹여야 한다고 했다. 그 날 예방접종 한 김에 거기서 기생충 약도 먹고 왔는데 그날 밤 루나의 대변에는 정말 기생충들이 한가득... 내가 기겁을 하느라 루나의 감자들은 남자 친구가 청소했다. 

하지만 약 먹고 난 뒤로 카펫에 엉덩이를 긁는 것도 바로 멈추고 감자 상태도 정상이 되었다. 우리가 루나를 처음 데려왔던 날 알았다면 좋았을 걸, 한 달이나 고생한 루나에게 미안했다.

루나는 모래 화장실에서만 배변활동을 하기는 하지만 모래로 잘 덮지 못했다. 그래서 큰일을 보고는 전혀 다른 곳을 향해 열심히 모래를 긁어놓고는 제 할 일을 다했다는 듯 갈 길을 간다. 덩그러니 놓여 있는 배변 때문에 냄새로 고생하는 것은 남자 친구와 나뿐... 외출을 시작한 뒤로는 밖에서 배변활동을 하기 때문에 잊어버리고 었는데, 캠퍼밴 생활과 새 집에서의 한 달 동안 모래 화장실을 사용하는 걸 보니 여전히 덮는 건 영 소질이 없다. 



처음에는 제한 급식을 했었는데 새로운 집으로 이사 올 때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위의 먹이통과 물통을 발견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1박 2일로 여행 갈 일이 있었는데 다른 사람한테 부탁할 필요 없이 이거면 되겠다 싶어서 주문을 했다. 

초록색 물통은 중간에 물의 양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필터가 있어서 우리가 떠나 있을 때는 사용했지만, 매일 물 갈아주기가 불편해서 위에 통은 빼고 아래 그릇만 사용했었다. 파란색 먹이통에는 건식을 채워서 자율급식을 하게 습식사료만 정해진 시간에 줬었다. 

문제는 사용한 지 몇 달이 지난 후 언젠가부터 루나가 밥을 먹자마자 토를 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그날 유난히 급하게 먹었다고 생각했는데, 점차 잦은 횟수로 루나는 소화도 채 되지 않은 건식사료를 게워냈다. 그제야 구글과 네이버에 열심히 검색을 해본 결과, 고양이가 음식을 너무 빨리 혹은 많이 먹을 경우 사료를 그대로 토할 수 있다고 한다. 


하필 그때가 한창 코로나 바이러스로 봉쇄령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라 병원 가기가 힘든 상황이었다. 그래서 일단 건식사료도 예전처럼 시간대마다 정해진 양을 주는 방식으로 바꾸고, 밥그릇과 물그릇을 플라스틱에서 유리그릇으로 바꾸었다.

다행히 루나는 제한급식을 한 이후로는 토를 하지 않았다. 자율급식이 그렇게 위험한 줄 알았다면 시작도 하지 않았을걸.. 무지한 엄마 때문에 루나는 말도 못 하고 고생을 했다. 

이때 검색을 하다 알게 된 건데 밥그릇을 바닥에 두면 고양이가 숙여서 먹기 때문에 소화기관에 좋지 않다고 한다. 그래서 사는 동네에 루나의 테이블로 쓸만한 걸 찾았지만 마땅한 걸 찾지 못해서, 나무 판때기를 사서 남자 친구와 직접 만들었다. (사실은 남자 친구 혼자 다 만들었다.)


루나는 물을 마시고 나면 기침을 심하게 할 때가 있다. 토를 할 것처럼 심하게 기침을 하다가 멈추곤 하는데, 수의사님께 말하니 건강에 아무 이상은 없다고 한다. 수의사님은 아마 헤어볼 때문일 거라고 추측하셨다. 루나는 털이 짧아서인지 아직도 헤어볼을 제대로 토해낸 적이 없고, 털갈이 때 기침하는 게 잦아지고 심해지는 걸로 봐서는 수의사님의 추측이 맞는 것 같다. 

털갈이 기간인 요즘엔 심하게 기침할 때면 얼른 카메라를 켜고 녹화를 한다. 혹시나 더 심해질 때면 병원에 가서 영상을 보여주기 위해 차곡차곡 기록해두고 있다. '병원에 예약해야 하나?' 생각이 들 때쯤이면 루나는 언제 그랬냐는 듯 기침을 멈춘다. 그래서 아직 엄두를 못 내고 있지만, 다음 루나의 사료와 간식을 살 때는 헤어볼 용으로 사볼까 고민 중이다.  


발을 내밀고 이불 속에서 낮잠자는 루나


루나의 건강상태에 문제가 생길 때면 가슴이 덜컥 가라앉는다. 말이라도 할 수 있으면 좋으련만.. 그렇지 못하기에 반려묘와의 생활은 더욱 세심한 눈길과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루나는 외출을 하기 때문에 특히 기생충 약이나 벼룩 약 같은 주기적인 관리, 예방접종은 꼬박꼬박 하고 있다. 최근에는 핸드폰에 루나의 캘린더를 따로 만들어서 밥 양이 줄거나 물 마시고 기침을 하거나 할 때 기록해 두기 시작했다. 아직도 갈길이 멀지만 오늘도 루나와 하루하루 생활을 맞춰가며 살고 있다. 

요즘 루나는 낮잠을 잘 때 침대로 가서 이불을 덮고 잔다. 처음엔 루나가 밖에 나간 줄 알았는데, 이불 안에 볼록한 것이 있어서 가보니 저렇게 발을 내밀고 낮잠을 자고 있었다. 정말, 나는 너무 귀여운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양이와 함께한 6주간의 캠퍼밴 생활 (여행 아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