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cha Jul 04. 2024

원래 20대의 연애는 형편없다.

그 형편없고 아름다운 시절


30대 후반의 연애


어제 20년 지기 친구를 만났다.​
30대 후반에 아직 미혼인 친구와,
30대 후반의 결혼, 출산, 육아를 지나 양육의 시기에 접어든 나는 사뭇 다른 에너지다.
그러나 아무리 오래간만에 만나 시답지 않은 옛이야기를 해도, 좋은 친구와의 시간은 행복하다.

​오래간만에 만난 친구의 얼굴은 어딘지 모르게 생기가 돌았다.
이건 아줌마의 촉으로 단번에 알 수 있는 '연애 생기'였다.
약간의 설렘과 편안함을 보며 꽤 오랜 기간 혼자였던 친구가 좋은 사람을 만난 것 같아 엄마처럼 흐뭇했다.


30대 후반의 연애는 조금 여유로워 보였다.
20대에만 연애를 해본 내가 느껴본 적 없는 묵직함 이 있다.
그 모습을 보며,
우리의 20대는 어찌하여 '연애' 한 번이 그리도 불안하고 힘들었는지 알 수 있었다.





나의 20대 초중반 연애는 몹시도 형편없었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나 자신이 형편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형편없었던 놈들 (그들도 지금은 형편없지 않다고 믿는다.)과 그 힘들고 불안한 연애들 덕분에 나는 적어도 나 자신을 조금 더 정확히 알았다.

여러 번의 연애 실패 끝에는 늘 성찰과 애도의 시간 이

있었다.
그리고 그 형편없었던 시절을 보내고 나서야 아주 조금씩 더 나아진 나를 발견했다.
나를 알고 싶다면 만남과 이별을 반복하며 많은 연애를 해보아야 한다.
 '연애'는 자아를 키우고 나를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20대의 연애는 어렵고 불안하다.​
자아가 덜 성숙되어 있고, 나 자신도 누군지도 모른 채 타인과 관계 맺기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수와 시행착오가 빈번할 수밖에 없다.


20대의 연애는 이별 연습이다.​


잘 이별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잘 헤어져 주는 남자 혹은 여자를 만난다는 것이 얼마나 행운인지를,
20대의 치열한 연애를 겪어 보아야 얻을 수 있다.

우리의 인생은 결국 만남과 이별이다.​
모든 이별(물건, 사람, 시간을 포함한 모든 것)은 아쉽고 슬프지만,
인생에서 겪는 모든 헤어짐에 지나치게 슬픔에 빠지지 않도록 연습하는 과정이다.



20대의 연애는 애착과 독립의 균형이 어렵다.​


끊임없이 사랑을 확인해야 하는 불안형과 끊임없이 벗어나려는 회피형이 자신의 행동을 컨트롤하지 못한다.​
자신의 자아를 아직 잘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교롭게나 이 반대편에 서 있는 불안형과 회피형은 서로에게 너무나 매력적이다.​
자신의 결핍을 채워주는 이성에게 서로 매력을 느끼기 때문이다.
반대가 끌리는 이유는 생각보다 과학적이다.
20대의 연애가 자신의 행동을 컨트롤하지 못하고 반대되는 상대에게 더 몰입되는 이유이다.



20대의 연애는 백신과 같다.


몸을 해치는 바이러스와 맞서 싸울 힘을 갖추기 위해 약간의 바이러스를 일부러 마주하는 것이다.
평생을 같이 살아갈 배우자와 더 나은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20대의 형편없는 연애는 그래서 소중하다.





20대의 당신이 지금 하는 연애가 너무 형편없고 힘겹다면,
그것은 당신이 업그레이드 중이기 때문이다.

시간이 흐르면,
조금 더 자아가 성숙되면,
자연스럽게 자신을 더 잘, 컨트롤할 수 있다. (물론 나이를 아무리 먹어도 성숙되지 못하는 피터팬 들도 있다.)
힘겨움을 자연스럽게 생각하면 조금 편안해진다.
당신의 업그레이드 중인 20대를 응원한다.






작가의 이전글 후회의 순간들에 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