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indy Dec 27. 2022

[원씽]을 읽고

단 한 가지, 우선순위 정하기


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통찰력을 갖기 위해 필요한 것.

부자들의 공통점 가운데 한 가지, 늘 한결같이 말하는 독서를 해야 한다고 해서 따라 하기로 했다.

시간의 4분면이 있다고 한다.

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급하고 중요한 일,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


부자들은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을 먼저 한다고 한다.

그래서 나에게는 독서와 관련한 공부이다. 



1.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하나는 무엇인가

인생에서 성공하는 비결

단 하나, 하나
그 하나만 끈질기게 해 나가면 다른 모든 일은 아무 의미가 없어지거든.


작가가 의도했든 아니든, 컬리는 성공에 관한 완벽한 비밀을 알고 있었다. 그것은 단 하나만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무언가는 포기해야만 한다.

당신이 이번주에 할 수 있는 일 중 다른 모든 일들을 제쳐두고서라도 꼭 해야 할 단 한 가지 일이 무엇입니까?

그런데 그렇게 묻자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사람들의 실적이 하는 높은 줄 모르고 치솟기 시작한 것이다.


그런 경험을 겪은 후 나는 과거의 성공과 실패를 돌아보면서 흥미로운 패턴 하나를 발견했다. 오늘의 흔들림 없는 성공과 과거의 들쭉날쭉한 성공에는 무슨 차이가 있었을까?


내가 큰 성공을 거뒀을 때에는 단 하나의 일에만 모든 정신을 집중했다. 그러나 성공이 들쭉날쭉했을 때는 나의 집중력도 여러 군데에 퍼져 있었던 것이다.


순간 머릿속에서 전구가 '반짝' 했다.


중요한 일만 파고들어라.


원하는 일이 어떤 것이든 최고의 성공을 원한다면 접근방법은 늘 같은 방식이어야 한다. 핵심 속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파고든다는 것, 곧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모든 일의 중요성이 똑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하는 일과 자신이 원하는 일을 연결 짓는 아주 단호한 방식이기도 하다.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자신의 일과 삶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최대한 파고들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들은 커다란 성공은 시간이 아주 오래 걸리고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의 달력과 할 일목록에는 너무 많은 것들이 담겨 감당할 수 없을 지경에 이른다. 성공은 점점 더 멀게만 느껴지고 결국 보잘것없는 결과에도 만족하고 마는 일이 생기게 된다.



이들은 소수의 몇 가지 일을 잘 해낼 때 커다란 성공이 온다는 것을 모르고,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애쓰다 길을 잃는다. 결과적으로 너무나도 적은 일을 해내는 데 그친다. 시간이 흐를수록 기대치는 점점 낮아지고 꿈을 포기하며 삶 자체가 움츠러든다. 하지만 핵심을 파고들면 상황은 달라진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고가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한다. 더 큰 효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다 보면 처음엔 그렇게 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아무것도 줄이지 않은 채 일을 자꾸 더하기만 하면 부정적인 결과를 맞을 수밖에 없다. 마감기한을 수시로 놓치게 되고,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타나며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업무시간이 길어지며 수면 시간이 줄고 영양 상태가 나빠지며 운동을 못하고 가족은 물론이고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도 줄어든다. 이 모두가 생각보다 얻기 쉬운 것들을 좇으며 쓸데없이 노력을 낭비했기 때문이다.




2. 도미노 효과


줄 지어 서 있는 도미노는 각각 일정한 양의 잠재적 에너지를 의미한다. 더 많이 세울수록 더 많은 잠재 에너지를 축적하게 돼 많은 수의 도미노를 넘길 수 있다.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서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도미노를 쓰러뜨리는 일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줄을 맞춰 세운다음 첫 번째 것을 건드려 넘어뜨리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실제 세상에서는 일이 조금 더 복잡하다. 인생이 우리를 위해 모든 일을 나란히 줄 세워두고 자 여기에서부터 시작하면 되라고 친절히 알려주지 않기 때문이다.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은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매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이런 방법이 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선형으로 시작된 것이 기하급수적으로 변한다.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그다음에 또 한 가지 올바를 결정을 내린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것들이 쌓이다 보면 성공의 잠재력이 봇물 터지듯 발산된다. 도미노 효과는 당신의 업무나 사업처럼 큰 그림을 그려야 하는 일에도 적용되고, 매일 다음번엔 무슨 일을 할까처럼 결정을 내리는 아주 작은 순간에도 적용된다. 성공은 성공 위에 쌓이고 이런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최고로 높은 수준의 성공을 향해 움직일 수 있게 된다.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배운 것이다.

숙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갈고닦은 것이다. 많은 일을 해낸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해낸 것이다. 돈이 많은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번 것이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3.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증거는 사방에 널려있다. 자세히 살펴보기만 한다면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산업의 핵심이 되는 하나의 제품

놀라운 성공을 거둔 기업들은 항상 스스로를 가장 유명하게 만들거나 가장 많은 돈을 벌어다 준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있다.


기업이 자신만의 단 하나를 갖게 되면 사업 자체를 완전히 다른 눈으로 보게 된다. 지금 당신의 회사가 가진 단하나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그것을 알아내는 일이 바로 당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이다.


혼자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단 하나의 개념은 단순히 물건에만 적용되지 않는다. 이 개념을 사람에게 적용해보면 한 사람의 힘이 얼마나 큰 차이를 만들어내는지 알 수 있다.


단 하나의 원칙을 따라 살면 된다.

성공의 핵심에는 단하나가 자리 잡고 있다. 바로 그 단하나가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내는 시작점이다.


다양한 연구 결과와 현실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성공을 위한 아주 단순하고 분명한 방법이다. 물론 설명하기는 쉽다. 다만 그것을 받아들이고 실행하기 어려울 뿐이다. 그러면 단 하나의 정신이 진정 어떤 효과가 있는지 솔직하고도 진심 어린 논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그것을 받아들이지 못한 게 하는 세상이 만든 헛된 믿음과 잘못된 정보들, 즉 성공에 대하 거짓말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 관리에서 온다.

4. 의지만 있다면 못 할 일은 없다.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1. 할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라.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성공에 필요한 불평등한 분배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음을 깨닫기

끝까지 남겨야 할 것을 찾아라



THE ONE THING

1. 중요한 일에 파고들어라.

2. 극단으로 가라.

3. NO라고 말해라.

4. 줄 긋기 게임에 빠지지 마라. -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믿는다면 그에 맞게 행동해야 한다. 목록에 적힌 일들을 하나하나 체크해 지우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 믿는 헛된 생각에 빠져선 안된다.


모든 일이 중요할 순 없고, 성공은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일에 숨겨져 있다.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그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망칠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


멀리 태스킹을 잘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관련 없는 일에 푹 빠져 쓸데없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 관찰됐습니다.


그들의 성과는 모든 면에서 뒤떨어졌다. 그들 스스로나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 그들은 멀티태스킹 능력에 매우 뛰어난 것 같았지만 거기에는 한 가지 문제가 있었다.

멀티태스커들은 그저 모든 일에 엉망

멀티태스킹이란 허상이다.


집중력 결핍은 인간의 본능에 속한다. 하루에 평균 4,000개의 생각이 수시로 머리를 드나들다 보면 멀티태스킹을 하려고 애쓰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작업전환에는 대가가 따른다.

착각과 실수의 진짜 이유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성공은 철저한 자기 관리에서 온다

성공한 사람은 자기 관리가 철저한 삶을 사는 자신과 절대 타협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사람들의 인식이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달리는 전력질주인 셈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 일을 지속시키는 습관이다.

그리고 그런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양만큼의 자기 규율만 있으면 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 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 위해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그게 전부다. 이 습관이 삶의 일부가 되면 당신도 남의 눈에 자기 관리가 철저한 사람처럼 보이겠지만 당신 스스로는 그 일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강력한 습관을 얻기 위해 선택적인 집중을 실천한 사람, 당신은 바로 그런 사람이 될 것이다.


선택적 집중의 놀라운 효과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다른 이들보다 무엇이든 더 잘해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들은 가장 중요한 일을 주기적으로 하는 법을 알고, 그 결과로 다른 모든 일이 더 쉬워지는 것이다.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준다. 당신이 얻는 서위는 한 번의 행동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 애써 성공을 찾을 필요는 없다.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여라. 그러면 탁월한 성과가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



THE ONE THING

1. 자기 관리에 집착하지 마라. 대신 강력한 습관을 지닌 사람, 그것을 개발하기 위해 선택적 집중을 이용하는 사람이 돼라.

2. 한 번에 하나씩 습관을 들여라.

3. 습관 하나에 충분한 시간을 들여라.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 행동을 일상으로 만들어라. 습관이 만들어지기까지 평균 66일

의지가 있다면 못 할 일은 없다.


의지력이 늘 발휘될 수 있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사람들은 보통 의지력이 중요하다고만 생각하지 그것이 우리의 성공에 얼마나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지 명확히 이해하지는 못한다. 그런데 의지력이 정말로 얼마나 중요한지 밝혀 준 아주 흥미로운 연구 프로젝트가 있다.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1. 의지력을 넓고 얇게 퍼뜨리지 않는다. 

2. 연료계를 늘 확인한다. - 몸에 좋은 음식을 시간 맞춰 먹어라.

3. 언제 어떤 일을 할지 정한다.

의지력이 가장 강할 때 가장 중요한 일을 하라. 의지력이 최고로 높다는 건 성공할 가능성도 최고로 높아진다는 뜻이다.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균형 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

우선적으로 중요한 일들을 처리하다 보면 눈에 보이지 않는 중간의 선을 이리저리 넘나들게 된다. 남다른 성과는 일정정도 이상의 집중력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한 가지 일에 시간을 쏟는다는 것은 자연히 다른 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인다는 뜻이다. 그러니 균형은 불가능해질 수밖에 없다.


시간은 결코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균형이라는 말 대신 중심 잡기라고 해보자.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라


우선순위와 균형은 함께할 수 없다.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즉, 균형을 깨뜨려야만 한다. 문제는 그 우선순위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느냐다. 업무를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그것부터 끝내야 한다.


그런 다음 퇴근해서는 가정에서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파악하여, 다음날 다시 일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살아라.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THE ONE THING

1. 두 개의 양동이를 들고 균형을 잡는다고 생각하지 마라.

각각의 양동이에는 나름의 중심 잡기 기술과 접근법이 있다.

2. 직업적 양동이의 무게를 맞춰라.- 가장 중요한 업무에는 극단적일 정도로 시간을 투자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큰 부담을 갖지 마라. 직업적으로 성공하려면 그렇게 해야 한다.

3. 개인적 삶에서 양동이의 무게를 맞춰라.

자신의 삶에 여러 부분이 있으며, 각 부분은 스스로 난 내 삶이 있다고 느낄 수 있을 정도의 최소한의 관심을 필요로 한다.

그중 하나라도 놓치면 그 여파를 곧바로 느끼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지속적으로 삶의 각 부분에 대해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각 부분 모두를 지킬 수 있도록 무게 맞추기에 관심을 기울여라. 어느 한 가지를 버려둔 채 너무 오래가서도 너무 멀리 가서도 안된다. 개인적 삶을 온전히 누리려면 그렇게 해야 한다.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우리가 목표 달성을 힘겨워하는 이유는 장애물 때문이 아니라 덜 중요한 목표 쪽으로 훤히 뚫린 다른 길 때문이다.


큰 것이 위험하다는 말은 거짓이다.


어쩌면 세상에서 가장 심한 거짓말일지도 모른다. 큰 성공을 두려워하면 성공을 피하거나 그것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중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누가 큰 것을 두려워하는가?


닿을 수 있는 궁극적인 천장의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같고, 열심히 일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 업무 시간 동안 무엇을 하느냐가 성과를 결정짓는다. 그리고 무엇을 하느냐는 생각에 따라 정해진다. 우리가 얼마나 크게 생각하느냐는 얼마나 높은 곳까지 이를 것인가를 결정짓는 발판이 된다.


성장의 사고방식이 가져온 세상의 혁명


스탠퍼드 대학교가 심리학자 캐럴 드웩 교수는 40년 넘는 시간 동안 우리의 자아상이 우리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다. 그녀의 연구는 크게 생각하는 것이 왜 그리 중요한지에 대한 위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드웩의 연구는 하나의 행동에 담긴 두 가지의 사고방식을 보여준다. 하나는 전반적으로 크게 생각하면서 성장을 추구하는 성장의 사고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인공적인 한계를 가하고 실패를 피하려 하는 고정된 사고방식이다.


성장위주의 사고방식을 갖춘 학생들은 고정된 사고방식의 학생들보다 더 나은 학습전략을 쓰고 무력감을 덜 느끼며 더 긍정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을 보였고, 학습 성적도 더 좋았다. 또한 자기 삶에 한계를 정하지 않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가능성이 높았다. 드웩은 사고방식이 변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다른 어떤 습관과 마찬가지로 올바른 사고방식이 자리 잡을 때까지 사고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는 말이다.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법


큰 것은 곧 위대함, 남다른 성과를 상징한다. 큰 삶을 추구하라. 그러면 당신이 살 수 있는 것 중 위대한 삶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위대하게 살려면 크게 생각해야 한다.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THE ONE THING

1. 크게 생각하라. 다음번에는 무엇을 할까 와 같은 점진적인 사고를 피하라.

2. 메뉴판만 보고 주문하지 마라.

3. 대담하게 행동하라.

4.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진실 - 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


성공한 사람 흉내내기


성공의 열쇠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아니라 우리가 잘하는 핵심적인 몇 가지의 일에 달려있다.

내가 배운 성공의 핵심은 이렇다. 삶의 매 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여기가 지금 내가 있어야 할 곳이고 나는 내가 이 순간에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면 당신의 삶 속에 숨어있는 모든 훌륭한 가능성들이 현실이 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나는 단 하나가 탁월한 성과 뒤에 숨겨진 놀랍고도 단순한 진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인생은 질문이다

답은 질문에서 나오고 답의 질은 질문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잘못된 질문을 하면 잘못된 답을 얻고, 올바른 질문을 하면 올바를 답을 얻는다. 최대한 효과적인 질문을 던져라. 그것을 통해 얻는 답은 당신의 인생을 바꿔 놓을 것이다.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남다른 삶을 꿈꾼다면 인생을 살아갈 남다른 방식을 찾는 것이 곧 해답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질문의 구조

1.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2. 그 일을 함으로써

3.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도미노를 세워라.

성공은 간단하다. 옳은 일을 옳은 방식으로 옳은 타이밍에 하면 된다

삶과 그 안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들

정신적 행복을 위하여 신체적 건강을 위하여 개인적 삶을 위하여 핵심 인간관계를 위하여 일을 위하여 회사를 위하여 재정적 문제를 위하여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

최종의 목표

언젠가 내가 하고 싶은 단 하나는 무엇인가

5년의 목표

최종의 목표를 바탕으로, 향후 5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1년의 목표

5년의 목표를 바탕으로 올해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한 달의 목표

올해의 목표를 바탕으로 이번 달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한 주의 목표

이 달의 목표를 바탕으로 이번주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하루의 목표

이번 주의 목표를 바탕으로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지금의 목표

오늘의 목표를 바탕으로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THE ONE THING

1. 단 하나만 있을 뿐이다

2. 지금에 맞춰 목표를 설정하라

3. 펜을 들어 적어라.


성공하는 사람일수록 시간을 생산적으로 쓴다

결과를 바꾸는 시간 확보의 기술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확보하라 -> 그 시간을 보호하라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