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구체화 하는 방법
저는 초등학생 자녀가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아이들 제품에 관심이 많이 가기도 하고, 그 중 영어를 학습함에 있어 단순히 콘텐츠를 보고 말하는 것을 넘어 놀이 차원에서 아이들이 즐겁게 영어를 접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직접 만들어 판매를 하겠다는 것은 아니어도 제품을 기획하고 프로토타입 디자인까지 해 보고 싶었고 그 과정과 결과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즉 아이디어를 생성형 AI를 통해 어떻게 구체화하여 디자인까지 생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ChatGPT(이하 GPT)를 통해 우선 아이디어를 구체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시드리는 방식은 현재 아이디어가 없어도 질문을 통해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구체화 해 나가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우선 GPT에게 역할 부여를 합니다.
" 너는 이제부터 초등학생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제품기획 전문가로서 이 후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해줘"
"한국의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학생들이 인터렉티브하게 영어를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디지털 학습교구(도구, 또는 장난감 형태)에 대한 아이디어 10개를 제시해줘 "
※ 질문 시 답변이 달리 생성되기도 하고 내용 보다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하는 것이기에 글자 보이는 것과 상관 없이 화면캡쳐해 설명 드립니다.
※ 답변 별 마지막에 나타나는 색깔 표시 원은 'ChatGPT 사용자 설정' 에서 답변에 대해 100% 사실기반으로 답변을 주었는지, 창의력 또는 상상력이 포함되었는지의 정도를 색깔로 표시하라는 조건을 걸어 놓았기에 표시되는 것으로 이에 대한 방법은 'AI.TIPS'를 통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위에서 제시한 아이디어 중 3번, 4번, 10번 아이디어가 마음에 들며 이 아이디어들을 조합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자 다시 요청하였습니다. 참고로 제시된 아이디어가 마음에 들지 않을 시 답변 하단의 '재생성 버튼(화살표가 원을 그리는)'을 통해 아이디어를 다시 받거나, 아님 질문을 변형해 가며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도 있습니다.
"3,4,10번 아이디어를 조합해서 추가로 5개 아이디어를 제시해줘 "
5가지 아이디어 중, 3,5번이 마음에 듭니다.
3번 아이디어 - 인터랙티브 영어 회화 로봇과 스토리텔링 패드
어린이들이 로봇과 함께 영어로 대화를 나누며 동시에 태블릿에서 이야기의 시각적인 요소를 탐색할 수 있는 학습 세트입니다. 로봇이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들이 스토리에 관련된 질문을 하거나 스토리를 재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과정에서 영어 듣기, 말하기, 이해력이 향상됩니다.
5번 아이디어 - 대화형 영어 미션 어드벤처 게임
음성 인식을 통해 아이들이 주인공이 되어 미션을 수행하는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각 미션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영어 표현과 문장 구성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아이들은 로봇이나 인공지능 캐릭터와 대화하며 문제를 해결합니다. 게임은 태블릿 앱으로 진행되며, 아이들이 스토리를 직접 만들어가면서 언어적 창의력과 영어 실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둘 다 마음에 듭니다만, 5번 아이디어는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좋을 것으로 판단되고,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는 로봇과 직접 인터렉티브하게 놀 수 있는 3번이 좋을 것으로 보여 3번 아이디어를 구체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번 아이디어 구체화를 위해 SCAMPER 기법을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3번 아이디어에 SCAMPER 기법을 적용해 제시해줘"
※ 스캠퍼 기법 내용은 제대로 보실 수 있게 캡쳐 이미지 대신 답변 내용을 복사해 아래 공유 합니다.
# ChatGPT 답변
SCAMPER 기법을 적용하여 3번 아이디어인 "인터랙티브 영어 회화 로봇과 스토리텔링 패드"를 개선해보겠습니다. SCAMPER는 대체(Substitute), 결합(Combine), 적응(Adapt), 수정(Modify), 용도 변경(Put to another use), 제거(Eliminate), 역방향(Reverse) 등 7가지 창의적 사고 기법을 포함합니다.
대체(Substitute)
대체할 것: 인터랙티브 로봇의 소재를 친환경 소재로 대체하여 환경 친화적인 제품 만들기.
적용: 사용되는 플라스틱 대신 재활용 가능한 소재나 바이오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로봇을 제작함으로써 환경 보호 의식을 심어주고, 어린이들에게 지속 가능성의 중요성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결합(Combine)
결합할 것: 스토리텔링 패드에 증강 현실(AR) 기능 결합.
적용: 스토리텔링 패드에 AR 기능을 추가하여, 아이들이 태블릿을 통해 보는 스토리 속 캐릭터나 장면을 실제 환경 위에 투영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이야기가 더 생생하게 다가오고, 학습 몰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적응(Adapt)
적응할 것: 다양한 연령대와 학습 수준에 맞게 콘텐츠 조정.
적용: 로봇과 스토리텔링 패드의 소프트웨어를 다양한 연령대와 학습 능력에 맞게 조정 가능하도록 설계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의 연령과 학습 수준에 따라 이야기의 복잡성을 조절하거나 어휘 난이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수정(Modify)
수정할 것: 로봇과 스토리텔링 패드의 상호작용 방식 개선.
적용: 로봇이 아이들의 응답을 기반으로 스토리 진행 방향을 수정하거나, 아이들이 스토리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아이들이 스토리의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여,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합니다.
용도 변경(Put to another use)
새로운 용도: 로봇을 다른 학습 분야의 도우미로도 활용.
적용: 영어 학습 뿐만 아니라 수학, 과학 등 다른 과목의 기초 개념을 가르치는 데에도 로봇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로봇이 다방면의 학습 도우미로 활용될 수 있게 합니다.
제거(Eliminate)
제거할 것: 불필요한 복잡성 제거.
적용: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단순화하고, 아이들이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의 복잡한 요소를 줄입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 사용자들이 더 쉽게 기기를 사용하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역방향(Reverse)
역방향 적용: 아이들이 로봇을 가르치는 역할 수행.
적용: 아이들이 로봇에게 영어 단어나 문장을 가르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의 방향성을 역전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고, 가르치는 과정을 통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SCAMPER 기법을 통해 기존 아이디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변형하고 개선함으로써, 제품의 창의성과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기대 이상으로 3번 아이디어에 대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관점에서 잘 정리를 해 주었습니다.
위의 내용을 한 눈에 보기 쉽게 핵심 내용을 표 형태로 작성해 달라 재 요청했습니다.
"위의 SCAMPER 기법 내용을 표 형태로 핵심을 요약해서 정리해줘 "
이번 포스팅에서는
1. ChatGPT에게 영어교육자이자 제품 기획 전문가로 역할을 부여하고
2. 아이디어를 받고
3.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를 조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4. 새롭게 찾아낸 아이디어를 SCAMPER 기법을 통해 창의적이고 다양한 관점에서 확인
해 보는 것까지 제시 드리고자 합니다.
'생성형 AI로 제품기획하기 #2' 에서는 제품에 대해 또 다른 기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아이디어를 검증해 보고 적용되어야 할 핵심 기능을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성형AI #제품기획 #ChatGPT #스캠퍼기법 #SCAM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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