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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llLim Oct 31. 2018

#테헤란로런치클럽 일본에서 제대로 마케팅하기

역시 인스타그램은 전세계 통용으로 섹시해.


#스얼 에서 #테헤란로런치클럽 일본에서 제대로 마케팅하기를 들었다. SmartNews의 Senior Vice President of Ad Business Development Yuichi Kawasaki 연사님이 나오심.





☺️ 역시 스얼은 넘나 좋다.


점심시간에 강연을 제공해주는데, 무려 해외연사에, PPT는 무려 번역본에, 강연때 무려 동시통역에, 게다가 무려 샌드위치까지 제공한다. 게다가 신청방법도 그냥 신청만 하면 된다.



스얼은 스얼이지만(?) 스얼만큼 강력하고 멋진 교육을 이렇게 음... 유이치 카와사키 연사님의 말을 빌어 스바라시!하게 해주는 곳이 없을 듯 정말.




여튼 오늘 강연을 조금 늦은 탓에, 많이 듣지는 못했지만 중요 포인트.


✔️ 일본 초딩들 - 틱톡을 쓴다(카와사키 상의 초등 아들도 씀으로 입증된 팩트)
✔️ 페이스북은 고령화(남성 기준)가 되고 있고, 인스타가 40대(여성 기준)까지 뻗어나가고 있다.
✔️ 트위터는 여전히 10~30대 이용. 그리고 역시 유튜브도 10대~30대 점령. 라인을 쓰는 계층이 점점 밀려나가고 있다(10대, 20대들이 라인을 덜 쓰기 시작함. 인스타의 메세지 기능을 쓴다고 함)
✔️ 그리고 뉴스 어플 많이 본다고함(스마트 뉴스의 경우 저연령층까지 풀을 확대 중.)


재밌었던 점.


☑️ 일본은 쿠폰을 좋아해. 아직도 종이 쿠폰 쓴다고함. 여튼 그 쿠폰을 웹으로 옮겨온게 스마트 뉴스의 흥함 출발점 -> 우리나라는 각 개별 어플 다 깔아서 각 개별 어플별로 쿠폰/티켓 쓰는게 익숙한걸로 알고있는데, 일본은 통합해서 쿠폰(쿠폰도 종이쿠폰 느낌나게 디자인하고 활용하는 듯) 쓰는게 선호되나 봄.. 물론 우리나라는.. 각 개별 어플별로만 쓰게끔 너무 강요하는게 유저입장에서 잦게 느껴지기도하지만... 그렇다고해서 개인적으로는 쓸만한 통합 어플도 못찾았음)


☑️ 확실히 인스타 DM의 섹시함은 전세계 통용인듯. 난 늘 인스타그램 DM보면서 이 기능 자체가 참 섹시하고 매력적이라고 생각. 인스타그램 홈에서 메세지 기능을 통해 보낼수 있다는 점과, 일반적인 메신저에 비해 기능이 제약이 많아 '불편'하다는 점, 그리고 사진을 1회성, 다회성, 저장 가능 등으로 설정을 바꿔서 보낼 수 있다는 점이 너무나도 매력적임. 의도된 불편함이 오히려 그 한 통 한 통의 DM을 소중하고 매력적이게 만듦. 물론 연예인 이 모씨처럼 쓰면 안되는거라고 생각ㅎ... (여담이지만, 인스타 스토리기능 강화(스토리에 감정 피드백, 스토리에 스토리 답장 등)가 인스타 DM 활성화 + 인스타 DM자체의 매력도 대폭 상승에 크게 기여했다고 봄. 갓 인스타!) 물론 기업입장으로 보면 인스타는 넘나 불편쓰.. 제약도 많고... 그치만 뭐 유저 입장이 중ㅇ요하니까 헤헤 


*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인스타 친구라고해야하나? 인친분들 매우 소중하게 생각. 그 분들과 가끔씩 주고받는 DM이 친구들과 하는 카톡보다 더욱 달콤하고 소중할 때가 잦음.


✔️연사자 분이 타다 서비스에 큰 충격을 받으셨다고 함. 타다 서비스가 일본에 올경우 애드를 어떤 비율로 해서 돌릴지 구성해본 스토리가 재밌었음.





강연 급하게 듣고 나와서, 급하게 피드백 글 작성. 2018. 10.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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