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st in Translation Apr 23. 2018

남자가 너무 많다

사이먼 대니어, 애니 고웬 / 2018년 4월 18일, 워싱턴포스트

원문: TOO MANY MEN


중국과 인도를 합하면, 남성들의 수가 여성들의 수보다 약 7천만 명이 더 많다. 하지만 이들 국가는 남성으로 쏠린 성 불균형 문제를 이제야, 그것도 뒤늦게 대처하기 시작했다.


인류 역사상 이러한 경우는 전례가 없을 정도다. 문화적 관행과 정부의 법령, 그리고 현대 의학기술의 발전의 결합으로 인해서 전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이 두 국가들은 현재 아주 심각한 규모의 성 불균형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중국과 인도의 남성 인구를 합한 결과, 여성보다 무려 약 7천만 명이 더 많아졌다. 


압도적으로 성인이 된 남성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사회는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 마련이다. 외로움과 같은 심리적인 현상이 급속도로 퍼져 나가고, 현지 노동시장을 왜곡시킨다. 중국에서는 저축률이 상승한 나머지 내수 소비 촉진이 늘어나지 않아서 인위적으로 부동산 시장을 부양시키려는 움직임까지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양 국가에서는 여성을 노리는 범죄가 공통적으로 늘어나는 동시에 곳곳에서 인신매매와 매춘이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다. 


비단 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중국과 인도에서만 국한되지 않고, 아시아 노동 시장에 중차대한 영향을 미친다. 유럽과 미국 경제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한다. 한 사회에 너무나 많은 남자들이 있어서 불거지는 문제들을, 비록 많지는 않지만, 몇몇 사람들이 주목하기 시작했다.


저명한 인구학자인 리 쉬주오(Li Shuzhuo) 시안교통대학교 교수는 "앞으로 수백만 명의 남성들이 결혼을 하지 못할 테고, 이는 사회에 커다란 위험 요소로 작용할지도 모릅니다."라고 경고했다.


현재 중국의 총인구는 약 14억 명으로 집계되는데, 여성보다 남성의 수가 3천4백만 명이 더 많다. 이 간극은 미국 캘리포니아주나 동유럽 폴란드의 총인구와 맞먹는 수치다. 이 3천4백만 명은 혼인을 올리지 못하거나, 섹스를 할 경험도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1975년부터 2015년까지, 중국 정부는 "한 자녀 갖기" 정책을 슬로건을 내세웠는데, 작금의 성 불균형 현상을 초래하게 된 결정적인 원인이었다. 왜냐하면 중국인 부모들은, 어차피 자식 한 명만 가져야 한다면, 딸보다는 아들을 선호했었기 때문이다.


아들을 선호하는 풍습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오로지 남자에게만 유산을 남겨주는 관행이 있는 인도도 마찬가지다. 최근에 실시된 현지 총인구 조사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약 3천7백만 명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가 경제 성장을 거듭하고, 번영을 서서히 누리는 기간에, 남성 대비 여성 신생아 수는 곤두박질치고 있었다. 이로 인해서 인도 사회에서는 결혼을 못하는 일종의 '잉여 남성'의 수가 많아졌고, 신붓감으로, 혹은 매매춘으로 여성을 인신매매하는 사례가 늘어났다. 인도 관료들은 태아의 성별을 미리 감지하는 기술을 과거에는 허가했지만, 지금은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 기술은 인도 전역에서 남몰래 성행하고 있다.


인도와 중국을 합해서, 20세 이하 남성의 수는 여성보다 약 5천만 명이 더 많다.



이 그래프의 선은 0~4세 소녀들의 인구수를 나타냈다. 중국과 인도의 1970년대 상황부터 2100년까지의 예상을 그렸다.



보다 굵은 선은 같은 기간을 기준으로 0~4세 소년들의 인구수를 나타낸 것이다.



색깔로 칠해진 면적은 소년들과 소녀들의 인구수 차이를 나타낸다. 인도와 중국의 어린 소년들의 수는 약 20년 동안 어린 소녀들의 수보다 월등히 많았었다.



각국의 소년들과 소녀들의 차이를 표현한 비율을 보면 과거와 달리 그 폭이 점차 줄어드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어린 아이들이 나중에 결혼을 할 나이가 되면, 현지에서는 보통 15~29세 사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그때 되면 이 간극은 엄청나게 벌어져 아예 정점을 찍을 공산이 높다.



또한 소수의 어린 여성과 혼인을 하려는 나이 많은 남성들과 나이 어린 남성들과의 대결이 펼쳐질 여지가 있어서, 이러한 간극은 좀처럼 좁아지지 않고, 오히려 더욱 넓어질 것이다.


중국과 인도는 이제야 남성이 과도하게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작금의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관련 정책을 수립함으로써 상황을 개선시키려고 한다. 인구학자들은 이러한 불균형이 사라지기 위해서는 아마도 수십 년이 걸릴 거라고 주장한다.


성 불균형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4가지 일화를 소개하고자 한다.


1. 시골 생활과 정신 건강: 남자들 사이에서 요즘 외로움과 우울증이 퍼지고 있다. 농촌에는 여성들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결국 남자들도 그간 여성들에게 떠밀었던, 요리나 다른 집안일들을 손수 배우기 시작했다. "Stagnant lives."


2. 부동산 가격과 저축률: 중국의 미혼 남성들은 여성에게 매력을 어필하기 위한 수단으로, 가능하면 빨리 주택을 구매하려고 한다. 이로 인해서 중국 내 부동산 시장의 가격은 급상승한다. 하지만, 이걸 다르게 해석한다면, 그들은 집을 구매하려고 돈을 아끼며 저축에 매진한다. 그 결과, 중국의 무역 수지 흑자는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인도에서는 정반대의 현상이 나타난다. 신부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여자 쪽 집안에서는 지참금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The desperate effort to land a bride"


3. 인신매매: 신부를 납치하는, 이른바 인신매매 사건이 더욱 많아지고 있다. 중국에서는 외국인 여성을 신부로 맞이하려고 여러 지원책들이 앞다퉈 나오고 있다. 이로 인해서 중국의 주변 국가들에서는 여성이 줄어드는 성 불균형 현상이 가속되고 있다. "Importing a bride"


4. 사회 안전성: 남성들이 과도하게 많아짐에 따라 인도에서는 성범죄 사건이 급상승하고 있고, 다른 범죄도 양 국가에서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인도 일부에서는 10대 소녀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를 억제하려는 조치를 취했지만, 결국 그 소녀들을 더욱 옥죄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말았다. "Taking a stand over harassmen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