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P를 시각화시키는 차트
*UNION_B에서 Paulo Caroli의 Lean Inception에 대한 글을 읽히기 쉽도록 편집하였습니다.
>> Lean Inception에 대해 먼저 읽어보고 돌아오셔도 좋습니다!
MVP 캔버스는 기업이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최소한으로 실행 가능한) 기본 작업으로 연결시켜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고 검증하는 린 스타트업 템플릿입니다. MVP를 설명하는 제안, 비즈니스 가설, 메트릭, 기능, 페르소나, 여정과 일정을 시각적으로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MVP 캔버스에서는 린 스타트업 요소와 디자인 씽킹 요소 그리고 비즈니스 방향성을 갈음하는 요소들이 한 곳에서 보여집니다.
린 스타트업 요소
린 스타트업에는 구축(build)-측정(measure)-학습(learn) 루프가 있습니다. 이 루프는 MVP 캔버스 상에서 개발중인 기능(build), 기대하는 결과(learning), 그리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지표(measure)로 나타납니다. 이 루프를 통해 다음의 질문이 도출되며, 이 질문에 대한 응답을 통해 MVP를 정교화 합니다.
- MVP로 무엇을 만들고자 하는가?
- MVP의 결과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 MVP로부터 우리는 어떤 학습을 얻을 것인가?
디자인씽킹 요소
구축(build)-측정(measure)-학습(learn) 루프가 복잡해보이진 않죠? 하지만, 만들면서 학습한다(build to learn)는 과학적인 접근방식과 학습을 통해 제품을 완성해간다(learn to build)는 엔지니어적 사고방식을 조합하는 것은 생각보다 실행해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두가지 사고 방식의 중앙에 다른 루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바로, 고객이죠. 고객에 대한 질문이 관점이 다른 과학과 엔지니어를 사람 중심으로 융합합니다. 사용자(user)-경험여정(journey)-행동(action)에 해당하는 루프는 다음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누구를 위한 MVP인가?
- 이 MVP를 통해 사용자의 어떤 여정이 개선되는가?
- MVP로 사용자의 행동이 어떻게 단순화/개선되는가?
사람을 중심에 두는 질문들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하는 디자인 씽킹 접근 방식의 대표적인 질문들입니다.
비즈니스 요소
그런데 디자인씽킹을 적용하던 린스타트업을 적용하던 상관없이, 기업이 계획하는 모든 것은 결국 비즈니스 방향에 부합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MVP 캔버스는 다음 두가지 질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이 MVP가 갖는 비전은 무엇인가?
- 이 MVP를 위해 소요되는 비용과 일정은 어떻게 되는가?
종합하면
MVP 캔버스는 다음의 7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1. MVP 제안 - 이 MVP는 무엇을 제안합니까?
2. 세분화된 페르소나 - 누구를 위한 MVP입니까? 더 작은 그룹으로 세분화해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까?
3. 경험여정 - 이 MVP로 어떤 여정이 개선됩니까?
4. 기능 - 이 MVP를 통해 무엇을 개발합니까? MVP를 통해 어떤 행동이 단순화되고 개선될 예정입니까?
5. 예상 결과 - 이 MVP를 통해 우리가 추구하는 결과는 무엇이며 어떤 것을 배울 수 있습니까?
6. 비즈니스 가설을 검증하는 지표 - MVP의 결과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습니까?
7. 비용과 일정 - MVP의 예상 비용과 마감 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검증 데이터를 언제 볼 수 있습니까? 혹시 일정에 제약이 있지는 않습니까?
신생 기업이 대기업이 진행하던 방법이 아니라 자체 프로세스가 필요하다는 것에서 린 스타트업 운동이 시작되면서, 린 스타트업 운동을 시작한 스티브 블랭크 (Steve Blank)는 "구축(build)-측정(measure)-학습(learn)" 프로세스가 실제로 Product-Market-Fit을 생산에 인력을 투입해봐야 확인할 수 있었던 것보다 훨씬 더 정교하게 작동한다고 말합니다.
린 스타트업 운동의 미래는 밝지만, 이를 실행하는 많은 팀들에게 하나의 중요한 질문을 던집니다.
- 좋아, 근데 어떻게 만들건데?
자, MVP 캔버스를 채웠다면, 이젠 그 질문에 답할 차례입니다. 필요한만큼 여러번 반복적으로 사이클을 돌면서 말이죠.
MVP 캔버스는 Lean Inception 책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책에서는 MVP에 대한 설명 뿐 아니라, 워크샵 실행 방법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MVP 캔버스는 Lean Inception 워크샵의 마지막 활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