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인 Oct 22. 2023

본업보다 잘 버는 부업, 월 천 버는 법은 이제 그만!

망하는 사람이 줄어드는 세상, 내가 꿈꾸는 세상


 많은 이들이, 특히 사업가들과 직업인들이 기회를 기회인 줄 알지 못하는 까닭은, 시각의 차이에 있고, 시각의 차이는 지식과 경험의 차이로부터 옵니다. 그러나 지식이 많은 것이 지혜롭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마저도 식견이 없으면 지식은 지식이 아니라 그저 정보들의 쪼가리일 뿐이지요. 정보를 지식으로, 지식을 지혜로, 그것을 고유한 식견으로 만들어나가는 과정이 빠른 사람들은 많은 경험을 해본 사람들입니다.

 이런 분들은 단지 일을 열심히 하고 오래 하는 데 몰두하지 않습니다.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선해 나갑니다. 하지만 모두가 이런 시행착오를 겪고 고생을 해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미리 배울 수 있고, 실패와 파산이라는 재앙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가이든 직업인이든, 지식의 습득과 경험에 대한 기회를 버리지 마시고, 시간과 비용 투자를 아끼지 마세요.

 특히, 사업가라면 자신의 명운을 건 중대한 일을 하늘이 내리시는 운에만 맡기지 마세요. 하늘이 기회를 내릴 때는, 준비된 이들에게 적절한 시기가 되었을 때뿐입니다.

  사업이나 일에 실패하고 고생하는 사람들, 폐업을 하고 빚더미에 나앉거나 신용 불량자가 되는 사람들, 좋은 기회를 놓쳐 경쟁자에게 추월당하고 고객들의 기억에서 잊히는 기업과 사람들, 무수한 사업가와 직업인들이 고난을 덜 겪고, 덜 실패하게 하고, 더 편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하여, 그들과 그들의 가족, 그들의 관계사와 관계사 임직원의 가족, 그분들의 고객과 고객들의 가족과 지인 등, 사회에서 누군가 한두 사람이 실패하거나 파산하면 반드시 고생하고 힘들어지는 사람들이 여럿 생깁니다. 저는 이러한 사회적 병폐를 방지하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사업자의 파산, 기업의 폐업, 이런 일이 거듭되면, 신용 불량자가 늘어나고 실업자가 늘어나고 그들의 가족과 지인들이 슬픔과 고통을 겪게 됩니다. 이런 사례가 하나둘 쌓일수록, 개개인은 불행해지고 사회가 병들고 많은 이들이 행복해지지 못합니다. 많은 가정이 무너지고, 아동들과 노약자들이 피해를 입습니다. 기업의 연쇄 도산, 자본 잠식, 시장 생태계 자체의 수준 하향 평준화 등이 연쇄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매해 신규 사업자 등록하고 창업을 시작하는 이들이 100만 명에 육박하는 이 현실 속에서, 그들이 실패와 시행착오와 온갖 낭비를 하는 걸 미리 경고하고 줄이고 방지할 수 있다면, 대박이라는 크나큰 성공은 담보하지 못해도, 매일마다 작은 성취와 성장을 담보하고, 그렇게 작은 성공을 누적해 나가고 성장하여 마침내 스스로 해낼 수 있는 체력을 갖출 수 있게 될 때, 그 기업은 고객과 고용한 근로자와 관계사 등 여러 곳과 그곳마다 관련된 이들의 가족과 지인, 소중한 이들을 직간접적으로 도울 수 있게 됩니다. 그들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게 됩니다.

 좋은 세상,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건 월 천만 원 빠르게 버는 비법이 아닙니다. 그건 결국 강의로 '돈 버는 법으로 돈 버는 법'을 가르쳐, 결국에는 수강생들도 똑같이 남에게 강의를 해야 정보 비대칭에 의해 지식적/정보적 약자에게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강사들만 돈을 버는 일종의 피라미드적 악순환이 반복될 뿐입니다.

  이런 악순환의 굴레를 끊어버리고, 업계 내에 사기꾼과 허황된 과장 광고와 허풍이 파다하다는 슬픈 인식을 개선하고 싶습니다.

  진짜 일을 하고, 진짜 사업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이들에게 더욱 많은 스포트라이트와 더 큰 스피커가 주어지길 소망합니다.

  이 네트워크 얼라이언스와 조인트 벤처에 합류하여 좋은 뜻으로 좋은 비즈니스를 펼쳐 나가고 싶으신 분들의 많은 연락과 참여, 응원을 기다려 봅니다.

 감사합니다.

 이재인 드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