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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종택 Feb 18. 2023

인텐트 마케팅

인사이터ㅣ33기 토론클럽ㅣ이커머스 성공전략 토론클럽 후기


인사이터 토론클럽 33기가 시작한지 벌써 1달이 지났네요 :) 이번에도 AARRR, PM/PO, 마케터 팀장, 오프라인 네버다이 같은 신규모임들이 생겨 모두 다 가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저번 주간에는 '이커머스 성공전략' 토론클럽에 게스트로 놀러갔다 왔습니다. 해당 토론클럽에서 어센트 코리아 본부장님이 발표한 내용이 너무 인사이트가 넘쳐 소개드리고 싶네요. 

* 어센트 코리아 https://www.ascentkorea.com/


요새 서드 파티 쿠키 이슈로 '퍼포먼스 마케팅 Downfall 시대이다', '퍼포먼스는 죽었다'라는 말들이 많습니다. 인사이터 토론클럽에서 다양한 마케터분들을 만나고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도 계속적으로 이야기되고 있는데, 확실한건 퍼포먼스가 어려워지는 것은 맞지만, 결국 여전히 유효한 마케팅 카드인 것은 맞고, 현 상황에 맞는(예를 들어 머신러닝이 약하더라도, 휴먼러닝이 필요한 다양한 마케팅 채널로 확대한다던가 LMF 최적화를 한다던가 하는) 방식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전략을 짜고 실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분명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회사와 퍼포먼스 마케터들이 생겨나겠죠. 


다른 한편으로, 퍼포먼스 마케팅 Downfall 시대에 대응하는 퍼포먼스 외의 마케팅 전략이 바로 오늘 소개드리고 싶은 '인텐트 마케팅'입니다. 인텐트 마케팅은 쉽게 말해서, 고객의 니즈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작성하여, 자사몰로 유입시키는 방법입니다.
 '고객의 니즈 발굴 + 콘텐츠 + SEO' 의 최적화를 하는 마케팅 과정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텐트 마케팅이 화두인 이유는 퍼포먼스마케팅이 예전만큼 효율을 내기 어려운 것도 있지만, 이와 상관없이 Organic Traffic을 장기적 관점에서 끌어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Paid 광고는 단기간의 트래픽을 끌어올 수는 있지만 돈을 지속적으로 써야지만 트래픽을 유지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인텐트 마케팅은 광고비 없이 지속적인 트래픽을 끌어올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죠. 그것도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로 유입되기 때문에 이미 어느정도 우리 상품에 관심 있을만한 고객들이 유입된다는게 포인트입니다. 
그럼 인텐트 마케팅에 대해 더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텐트 마케팅 Step1. 고객의 니즈를 발견해라 !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니즈로부터 출발하는 것 


인텐트 마케팅의 시작은 '고객의 니즈와 궁금증'입니다. 우리 고객이 우리 프로덕트 및 서비스와 관련해 어떤 관심을 가지고 있고, 궁금증이 있고, 니즈가 있는지 먼저 찾는게 우선입니다. 

광고를 하겠다는 마음이 아니라  고객이 우리 프로덕트와 산업 카테고리에 대한 일상적 궁금증과 질문에 대해 해결해 주겠다는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떡' 프로덕트라고 한다면, 고객들은 '이사떡'에 대해 궁금해할 수 있습니다. 혹은 '설명절에 선물할 만한 떡이 어떤 것이 제격인지' 궁금해 할 수도 있죠. 


이 고객의 니즈와 관심사라는 것은 우리 머릿속에서만 직관적으로 떠오르는 것 외에 다양한 키워드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어센트 코리아에서는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고객의 니즈와 관심사가 무엇인지 찾아주는 솔루션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팥과 같이 검색되는 빈도가 높은 연관 키워드로는 '귀신'이 있었습니다. 팥을 파는 업체가 우리 고객은 귀신이라는 키워드에도 유관있게 관심을 둘거야라고 생각하기 어렵죠. 



그럼 어떻게 고객의 니즈를 발견할 수 있을까? 


어센트 코리아 같은 솔루셔을 쓰는게 더 정확할 수 있지만, 그럴 여력이 아직 없다면 무료로 풀려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일례로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떡이라고 검색하면 여러 연관 키워드가 나오게 됩니다. 트래픽을 보면서 우리는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들에 관심이 있는지 살펴보고 관련된 관심 키워드들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떡으로 검색하는 것중에 '디이어트떡'이 있다면 떡은 먹고 싶은데, 칼로리가 적은 떡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그러한 니즈를 반영한 '떡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같은 콘텐츠를 발행할 수도 있는 것이죠. 



네이버 외에도 구글 키워드 도구, 블랙키위 같은 솔루션을 찾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인텐트 마케팅 Step2. 콘텐츠 블로그 운영하기







콘텐츠 블로그는 자사몰로 ! 


고객의 니즈를 발견하고 나서는 이제 콘텐츠를 쓰고, 운영하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콘텐츠를 자사몰에서 운영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사몰 트래픽을 위해서 ! 

예를 들어 '이사떡'으로 검색하면 '이사떡 돌리는 이유' 게시물이 뜹니다. 그리고 해당 게시물을 클릭하면 백년화편 자사몰의 '이사떡 돌리는 이유 콘텐츠 페이지'로 랜딩되게 되죠. 사람들은 이사 떡 콘텐츠 게시물을 보다가, 이사떡으로 돌릴 떡 정보에 대해 알게 되면, 백년화편 사이트에서 살만한 떡을 찾아보게 되고, 구매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블로그 사이트를 별도로 운영하며 블로그 게시물 footer에 자사몰 링크를 달려는 곳들도 많은데 이 방법은 유의해야 할 점이, 구글 입장에서 서로 주인이 같은데 서로 백랭크를 몰아준다고 인식하면 외려 SEO 노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자사몰 내부에 블로그를 운영하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콘텐츠의 범주는 프로덕트 뿐만 아니라 산업 카테고리까지 커버리지를 가져가야! 


콘텐츠의 범주는 특정 키워드를 넘어 카테고리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특정 상품을 검색할 수도 있지만, 카테고리 검색을 할 때도 많기 때문입니다. 카테고리 검색에 대한 고객니즈를 잘 반영하는 곳이 바로 '쿠팡'입니다. 


한번 남자 수영복 추천으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러니까 바로 1pg에 '남자 실내 수영복' 게시물이 뜨게 됩니다. 그리고 해당 게시물을 클릭하면?! 당연하게도 쿠팡으로 랜딩되게 됩니다. 어마어마하죠. 다양한 카테고리 검색어로 검색해봐도 마찬가지입니다. 남자 추리닝 추천, 여자 비키니 추천 등을 검색해봐도 쿠팡의 게시물이 상단 노출되고, 해당 게시물을 클릭했을때 내가 검색한 키워드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남자 수영복 추천으로 검색했을 때 화면
남자 실내 수영복으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페이지로 랜딩








인텐트 마케팅 Step3. SEO (검색엔진 최적화)







콘텐츠가 고객니즈를 반영하고, 그리고 그러한 콘텐츠가 아무리 많아도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이 과정까지 거치더라도, 여전히 우리 사이트의 트래픽은 없을 수 있습니다. 바로 SEO 구축이 안되어 있을 경우 그렇습니다. SEO 없이 콘텐츠를 쌓는 것은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격일 수 있습니다. SEO는 사실 복잡하고 어려운 기술이지만, 세션 중 본부장님이 소개해주신 간단한 몇 가지 Tip을 전달합니다. 



1 H1 등 기본 태그


콘텐츠를 운영할 때 제목에 H1 태그 같은 기본적인 SEO는 구축되어 있어야 합니다. 구글에서 인식하는 좋은 콘텐츠의 기준을 충족해야만 구글에서 상위노출 해주는데, 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이미지로 전부 채우는 게 아니라 텍스트로!  /사이트 맵 구축하기 


그 외 사이트 맵 구축이 안되어 있진 않은지 확인해야만 합니다. 구글이 페이지 내용을 긁어갈 수 있는 형태로 사이트가 구성되어야만 이 사이트 페이지의 콘텐츠가 좋은지 안좋은지 구글이 판별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어떤 페이지는 미적인 이유 때문에 모두 디자인된 포스터로만 상세페이지를 구성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구글이 텍스트 인식을 하지 못하고, 결국 내용이 좋은지 판별할 수 없기 때문에 상위노출될 확률이 적어집니다. 그래서 상세페이지를 구성하더라도 반드시 긁어갈 수 있는 형태의 '텍스트'로 구성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3 백링크 


우리 사이트가 공신력 있는 다른 사이트에 소개될 수록 SEO 상위 노출 확률이 높아집니다. 기본적으로 언론보도가 방법일 수 있고, 그 외에 유관 업체와 제휴하여 소개링크를 달아 달라고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OUTRO





오늘은 '인텐트마케팅' 에 대한 토론클럽 후기를 담아 보았습니다 :)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부디 퍼포먼스 마케팅 Downfall 에 뭔가 대처를 하긴 해야하는데.. 어떡해 해야 하지?라고 고민이 되셨던 분들이라면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정리하며 마무리 합니다. 결국 인텐트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를 해결해주는 콘텐츠 마케팅 + SEO' 입니다. 

인텐트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는 3가지로 축약할 수 있습니다. 


1 광고비를 아끼면서 Organic 트래픽은 키울 수 있다는 것 

2 단기적 트래픽이 아니라, 장기적 트래픽을 지속할 수 있다는 것 

3무엇보다 인텐트 마케팅은 paid 광고로 단순 상품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insight와 inspiration을 주기 때문에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유의미한 점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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