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철학수업] 불교 철학사

불교 철학 입문 『불교철학사

-『불교철학사』 원문 강독 수업

- '철학흥신소'에서 떠나는 불교 철학 입문 여행



 진정한 '철학'은 '종교(불교)'적이어야만 하고,
 진정한 '종교(불교)'는 '철학'적이어야만 한다.


 철학哲學. 이를 직업으로 삼고 지낸 지 1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힘껏 공부했고, 진지하게 가르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철학을 공부하고 가르칠수록 무엇인가 중요한 것이 빠진 것만 같았습니다. 무엇인가 중요한 것이 빠진 것 같은데,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는 채로 속절없이 시간만 흘렀습니다. 그것은 무엇이었을까요?


 종교宗敎. 저의 철학에서 빠져 있었던 것은 바로 ‘종교’였습니다. 벌써 거부감이 드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철학은 ‘이성’을, 종교는 ‘믿음’을 상징하기에 철학을 공부하는 이들은 종교에 비판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철학을 공부하는 이들은 이성(논리)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허황된 존재를 향한 믿음(맹신)을 결코 수용할 수 없기 때문일 겁니다. 그것보다 반철학적인 일도 없으니까요.


 종교가 무엇일까요? ‘종교’라는 말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religion’이라는 단어를 번역하면서부터입니다. 즉, ‘religion’이라는 서구 단어가 유입되기 전까지 '종교'는 대중 일반이 사용하는 단어가 아니었습니다. 그렇다면 '종교'라는 단어는 본래 어디에서 유래한 것일까요? 바로 불교입니다. ‘종교’는 불교 용어입니다.


 종교宗敎의 기원은 당나라 승려인의 실차난타가 번역한 《대승입능가경大乘入楞伽經》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는 ‘궁극’ 혹은 ‘궁극적인 깨달음’을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 ‘Siddhānta’를 '종宗'으로, ‘가르침’을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 ‘Deśanā’를 '교敎'로 번역했습니다. 그러니 불교 용어인 ‘종교’의 원뜻은 궁극적인 깨달음을 가르치는 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 측면에서 ‘religion’을 ‘종교’로 번역한 것은 상당히 잘못된 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religion’의 어원은 라틴어 ‘Religare’으로 '다시 묶다'는 뜻인데, 이는 하나로 결속되어 있던 신과 인간이 어떤 잘못으로 분리되었다가 예수의 부활로 다시 묶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religion’는 종교 일반을 의미하기보다 기독교 자체를 의미하는 말인 셈입니다.



 ‘종교’는 유일신을 향한 맹목적인 믿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종교’는 ‘말할 수 없는 것宗(궁극적인 깨달음)’을 ‘말해서敎’ 가르치는 일을 의미합니다.  궁극적인 깨달음을 ‘말할 수 없는 것’이죠. ‘말할 수 없는 것’은 언어화할 수 없기에 가르칠 수 없습니다. 종교, 즉 불교는 그 '말할 수 없는 것'을 가르치려는 불가능한 혹은 신비한 시도인 셈입니다. '종교'에서 믿음은 그 자체가 목적이 결코 아닙니다. 그 불가능한 혹은 신비한 시도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일 뿐입니다.


 (일반적인 서양)철학은 언어(이성·논리)로 궁극적인 깨달음을 전할 수 있다고 믿지요. 하지만 이는 유일신을 향한 믿음만큼이나 허황된 믿음일 뿐입니다. 진정한 행복(해탈!)을 언어로 가르칠 수 있을까요? 언어(이성·논리)로 잘 설명하고 빈틈 없이 논증하면 그것을 가르칠 수 있을까요? 그런 일은 불가능할 겁니다. 궁극적인 깨달음은 개별적이고 단독적인 것이기에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언어로 전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바로 여기에 불교(종교)의 핵심이 있습니다. 불교는 종교宗敎이기에 바로 이 지점, ‘말할 수 없는 것宗’을 ‘가르치려는敎’ 불가능한 혹은 신비한 일을 정면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진리-언어 사이에는 결코 좁혀지지 않는 간극과 그로 인한 긴장이 존재합니다. 종교(불교)는 바로 그 간극을 메워 긴장을 해소하는 유일한 학문-수행 체계일 겁니다.      


 ‘일상’은 ‘삶’에 짓눌려 ‘앎’을 외면합니다. ‘철학’은 ‘앎’을 강조하느라 ‘삶’을 외면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종교’ 더 정확히는 '불교'입니다. 불교 안에 ‘말할 수 없는 것’을 ‘가르쳐서’ 삶(진리)과 앎(언어)의 긴장을 해소해 우리를 깨달음으로 이끌 가능성이 있습니다. 진정한 철학은 종교(불교)적이어야만 하고, 진정한 종교(불교)는 철학적이어야만 합니다. 이것이 제가 10년 넘게 철학을 공부하며 깨닫게 된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제 그 ‘말할 수 없는 것’을 가르치려는 불가능하고 신비한 일을 시작해보려 합니다.



1.이런 분은 신청하세요.

-불교 철학에 대해 관심이 있으셨던 분

-철학과 종교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원하시는 분

-철학은 알고 싶은데 책은 읽기 싫은 분

-자신만의 삶의 철학을 필요로 하시는 분

-철학에 관심이 있지만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모르는 분  

-철학을 함께 공부할 친구를 만나고 싶은 분



2.수업 내용은 이래요.

-10주 동안 동안 한 권의 책으로 수업

-<불교철학사> (칼루파하나 저, 시공사), 책 준비해오셔야 돼요.

-수업 90분 / 토론(이라고 썼지만 '잡담'이라 읽으세요) 20분 (상황에 따라 변동되요)         



3. 수업은 이렇게 진행 되요.

-8/15 ~10/17 (10주),  매주 목요일 오후 7:30~10:00 

- 철학흥신소, 영등포구청역 도보 7분 

* 수업 신청자들의 상황에 따라, 현장수업과 온라인수업(ZOOM)으로 변경하며 진행합니다. 


4. 수업비용은

- 10주, 20만원이에요. (분납하셔도 됩니다.)

-수업을 듣고 싶은데 사정이 어려운 분들도 연락주세요. 후원 등등의 방법을 찾아볼게요.



5. 저는 이런 사람이에요.

-철학의 일상적 쓸모를 고민하는 철학자입니다.

-누구에게 철학을 정식으로 배워 본적이 없어서 근본은 없지만, 그래서 삶으로부터 철학을 시작했어요.   



6. '철학흥신소'는 새로운 공동체이기도 해요.

-철학 수업 뿐만 아니라 느슨하지만 인간적인 공동체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단순히 함께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공동체를 원하는 분들도 오세요.



7. 신청 및 기타 문의 사항은 sting762@naver.com으로 연락주세요.  

- 신청마감은 8/13(화) 까지에요.

매거진의 이전글 [철학수업]스피노자의 생활철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